난카이전철 1000계 4량/2량편성
1. 제원
데뷔 - 1992년
길이/폭/높이 - 20665(선두차 20765) / 2850(1차도입분은 2744) / 4140
편성 - 4량편성(2M 2T)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본선 110km/h, 고야선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46-A(180kW)(2량편성) / 3상교류전동기 MB-5091-A(180kW)(4량편성)
편성출력 - 180kW * 4 * 2량 = 1,440kW(4량편성) / 180kW * 4 * 1량 = 720kW(2량편성)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히타치/1C 4M)(2량편성)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히타치 2레벨)(4량편성)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SS-127 / SS-027(2량편성) /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SS-159 / SS-059(4량편성)
브레이크방식 - MBS-R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난카이 1000계의 부속편성은 2량편성으로 되어 있으며, 2량편성 6편성 12량이 제조되었다. 1031~1033편성은 1차 도입분, 1034~1036편성은 4/5차 도입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량편성인 것을 제외하면 6량편성과 사양이 같다. 6량 기본편성과 연결되어 8량편성이 되기도 하며, 2량이 중련되어 4량편성으로 운용되기도 한다. 4량편성의 8000/8300/1050계와 병결되어 6량편성으로 운행되기도 한다.고야선 소속인 1032편성을 제외하면 전 차량이 난카이 본선계열 소속이다.
4량편성으로 제조된 1000계 50번대는 기존 1000계의 마이너 체인지 버전으로, 2001년에 등장하였다. 1050계로도 부르고 있다. 딱 1편성만 제조되었으며 기존 1000계와의 구별법은 측면 색상으로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 기존 1000계는 회색 도색이 되어 있으나 1050계는 무도장 스테인리스 도색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대차, 제어방식, 모터 모두 기존 1000계와는 다른 것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레일오일러(궤조도유기)가 설치되는 등 약간의 개선이 있다.
2. 운행노선
난카이 고야선/센보쿠고속철도선(1032편성,1051편성)
난카이 본선/공항선(1031,1033~1036편성)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난바 와카야마시/간사이공항> |
| < > | | | |
편성 | 모하 1051 | 사하 1851 | 모하 1151 | 쿠하 1751 |
| Mc | T | M | Tc |
| VVVF | SIV COMP | VVVF | SIV COMP |
1051F | 1051 | 1851 | 1151 | 1751 |
<난바 와카야마시> |
| <> <> | |
편성 | 모하 1001 | 쿠하 1701 |
| Mc | Tc2 |
| VVVF | SIV COMP |
1031F | 1031 | 1701 |
1032F | 1032 | 1702 |
1033F | 1033 | 1703 |
1034F | 1034 | 1704 |
1035F | 1035 | 1705 |
1036F | 1036 | 1706 |
난카이전철 스미노에검차구 소속(1031,1033~1036편성)
난카이전철 오하라타검차구 소속(1032,1051편성)
4량편성 1편성 4량, 2량편성 6편성 12량. 총 1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