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쿄메트로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8.3km(와코우시~신키바) / 와코우시~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 8.3km는 후쿠토신선과 공용
궤간 : 1067mm
역수 : 24개 역(와코우시~신키바)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코타케무카이하라~이케부쿠로 구간은 후쿠토신선과 선로별 복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차내신호방식 / ATO 자동운전
보안장치 : CS-ATC(도쿄메트로 신방식)
열차무선방식 : 유도무선(IR)
최고속도 : 80km/h
표정속도 : 33.2km/h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은 와코우시와 신키바를 잇는 도쿄메트로의 지하철노선으로, 사실 정식명칭은 코타케무카이하라~신키바 간이 8호선, 와코우시~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이 13호선이엇지만, 철도요람 상에는 와코우시~신키바 구간이 8호선 유라쿠쵸선으로 기록되어 있다. 긴자와 인접한 유라쿠쵸와 접속하기 때문에 <유라쿠쵸선>이라는 이름이 지어졌으며, 사용되는 노선 칼라는 금색(골드)이다.
경찰청/경시청/국회의사당 등 일본의 중요기관/시설과 혼다 본사 등 혼다관련기업, 니혼테레비/도쿄 FM/아사히신문/닛칸스포츠 등의 언론사 등이 빠짐없이 유라쿠쵸선 인근에 자리하고 있어서 연구기관, 보도기관, 출판사를 잇는 지하철 노선이다.
2008년 6월 14일 후쿠토신선 개통 이후로 운행체계가 후쿠토신선과 분리되었지만, 토부 도죠선 및 세이부 유라쿠쵸선(이케부쿠로선 계열)과의 직통운전은 계속되고 있다. 토부 도죠선과의 직통운행은 출퇴근시간대에는 신린코엔까지, 낮시간대에는 카와고에시까지 되고 있으며,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계열과의 직통운행은 한노역/코테사시역까지 되고 있다. 와코우시~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은 후쿠토신선과 선로/역 시설을 공유하며, 신키바 발착 열차와 시부야 발착 열차가 모두 운행되고 있다. 평일 아침시간대에는 이케부쿠로 방면으로 다수의 열차가 운전되고 있으며, 그 외 야구나 하나비 개최시에 임시열차가 운행된다.(세이부돔 방면 등)
2017년 3월부터 세이부철도 직통의 속달열차인 의 운전이 시작되었다. 세이부 40000계 차량으로 운행하는 이 열차는 도쿄메트로 내의 정차역이 이이다바시, 유라쿠쵸, 토요쓰로, 토요쓰행은 하차취급만, 도코로자와행은 승차취급만 하게 된다.
2. 전면전망 동영상
남행열차 동영상(와코시 -> 신키바)
북행열차 동영상(신키바 -> 와코시)
3. 역사
1974/10/30 - 이케부쿠로~긴자잇쵸메 구간 개업.
1980/03/27 - 긴자잇쵸메~신토미쵸 구간 개업.
1983/06/24 - 에이단나리마쓰~이케부쿠로 구간 개어업.
1983/10/01 - 세이부 유라쿠쵸선 코타케무카이하라~신사쿠라다이 구간 개업. 직통운행 개시.
1987/08/25 - 와코우시~에이단나리마쓰 구간 개업. 토부 도죠선과 상호 직통운행 개시.
1988/06/08 - 신토미쵸~신키바 구간 개업. 전 노선 개통. 냉방차 도입 개시.
1993/03/18 - 07계 차량 영업운전 개시.
1994/12/07 - 유라쿠쵸선 신선(현재는 후쿠토신선의 일부) 코타케무카이하라~신센이케부쿠로 구간 개업. 세이부 유라쿠쵸선 신사쿠라다이~
네리마 구간 단선 개업으로, 네리마역까지 직통운행 개시.
1998/03/26 - 세이부 유라쿠쵸선 전 구간 완공. 세이부 이케부쿠로선과의 상호 직통운행 개시.
2002/10/12 - 이케부쿠로~신토미쵸 구간 신 CS-ATC 신호체계 사용 개시.
2004/04/01 - 제도고속도교통영단 민영화. 도쿄메트로가 됨. 에이단으로 시작하는 역명이 모두 치카테츠~로 바뀜.
2005/10/31 - 여성전용차량 도입.
2006/09/01 - 10000계 차량 영업운전 개시.
2007/10/27 - 와코우시~이케부쿠로 / 신선 구간 CS-ATC 사용 개시.
2008/05/03 - 오다큐 특급 로망스카(60000형 MSE) 직통운행 개시.
2008/06/14 - 후쿠토신선 개업. 와코우시~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이 공용구간이 됨. 유라쿠쵸 신선이 후쿠토신선에 편입됨. 준급 운전 개시.
2008/11/29 - 준급열차의 직통운전 폐지 및 대폭 감편.
2010/03/06 - 준급열차 폐지.
2010/05/22 - 전 열차 ATO장비에 따라 자동운전 개시.
2012/03/17 - 스크린도어 설치공사로 인해 오다큐 로망스카의 직통운전 폐지.
2012/09/10 - 도큐 5050계 4000번대 열차 영업운전 개시. 신린코엔~신키바 구간 1왕복 운전.
2013/12/07 - 유라쿠쵸선 전 역에 스크린도어 설치 완료.
2014/02/08 - 센카와역을 마지막으로 전 역 스크린도어 가동 개시.
2015/03/28 - 와코우시~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 1인승무 개시.
2016/02/14 - 센카와~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의 와코우시 방면 연락선 완성, 운용 개시.
2017/03/27 - S-TRAIN 운용 개시. 세이부 40000계 열차 영업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신키바 방면으로의 직통운전은 없으며, 와코우시역에서 토부 도죠선을 경유하여 카와고에시 / 신린코엔까지 직통운전을 하며, 코타케무카이하라역에서 세이부 유라쿠쵸선/이케부쿠로선을 경유하여 코테사시 / 한노까지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토부선 직통열차는 도쿄메트로선 / 토부선 내에서 모두 각역정차로 운행되고 있으나, 세이부선 직통열차는 출퇴근시간대를 중심으로 세이부선 내에서 준급/쾌속/쾌속급행으로 등급이 바뀌는 열차가 있으며, 이 경우는 코타케무카이하라역에서 등급을 전환한다.
와코우시~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은 유라쿠쵸선과 후쿠토신선의 중복구간으로 유라쿠쵸선 열차와 후쿠토신선 열차가 섞여서 운행하므로 10량편성 열차와 8량편성 열차가 혼합되어 운행되지만, 유라쿠쵸선 단독운용구간인 코타케무카이하라~신키바 구간은 전 열차 10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다. 평일 아침시간대에는 이케부쿠로 발착 열차도 다수 존재하고 있다.
배차간격은 토부선 직통열차 및 선내운전 열차의 경우 출퇴근시간대 2~4분 간격, 낮시간대에는 5~7분 간격, 이른아침/심야에는 6~9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세이부선 직통열차의 경우 출퇴근시간대 6~9분 간격, 낮시간대에는 6~30분 간격으로 운행되어 유라쿠쵸선 내에서 이들 열차가 혼합되어 운행되는 형태이다. 선내 운전되는 열차는 대부분이 와코우시~신키바 구간이며, 일부 신키바~이케부쿠로 구간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토부 선 내에서 사고나 시각표 혼란이 발생하는 경우 직통운전을 중지하고 전 열차가 와코우시역/이케부쿠로역에서 되돌림 운전을 행한다.
S-TRAIN - 2017년 3월 25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세이부선 직통열차로, 정차역이 매우 적으며 전 좌석 유료 지정석으로 운행된다. 평일에만 운행되며, 도코로자와~토요쓰 구간을 매일 3.5왕복 운행한다. 유라쿠쵸선 내의 도중 정차역은 이이다바시/유라쿠쵸역 뿐이며, 이 두 역은 토요쓰행은 하차전용, 도코로자와행은 승차전용으로만 운용하며 도쿄메트로 선 내 및 세이부선 내 이용은 불가능하다.
각역정차 - 예전에는 준급열차도 운행되었으나 2년도 못가서 운행이 중지되고(속달열차를 후쿠토신선 직통으로 몰아주기 위해서) 유라쿠쵸선 내의 전 열차는 각역정차로 운행된다. 토부선 직통열차의 경우 토부선 내에서도 각역에 정차하는 열차들이 대다수이며 세이부선 직통열차들은 등급이 바뀌는 경우가 많다.
후쿠토신선 직통열차 - 와코우시~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에서는 후쿠토신선 직통열차도 섞여서 운행되는데, F트레인, 통근급행 등 일부 열차는 통과역이 존재한다. 같은 구간이지만 완전히 다른 노선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후쿠토신선 노선도감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5. 운용 차량(후쿠토신선 직통열차는 따로 게시. 유라쿠쵸선 전용열차만 표시)
도쿄메트로 7000계 - 10량편성(유라쿠쵸선에는 10량만 운용). 도쿄메트로 와코우검차구 소속.
도쿄메트로 10000계 - 10량편성(유라쿠쵸선에는 10량만 운용). 도쿄메트로 와코우검차구 소속.
도쿄메트로 17000계 - 10량편성. 도쿄메트로 와코우검차구 소속.
토부철도 9000계 - 10량편성. 토부철도 직통차량으로 와코우시~신키바 구간 운용. 토부철도 신린코엔검차구 소속.
토부철도 9050계 - 10량편성. 토부철도 직통차량으로 와코우시~신키바 구간 운용. 토부철도 신린코엔검차구 소속.
토부철도 50070계 - 10량편성. 토부철도 직통차량으로 와코우시~신키바 구간 운용. 토부철도 신린코엔검차구 소속.
세이부철도 6000계 - 10량편성. 세이부철도 직통차량으로 코타케무카이하라~신키바 구간 운용. 세이부철도 코테사시차량기지 소속.
세이부철도 6050계 - 10량편성. 세이부철도 직통차량으로 코타케무카이하라~신키바 구간 운용. 세이부철도 코테사시차량기지 소속.
세이부철도 40000계 - 10량편성. S-TRAIN으로 코타케무카이하라~토요쓰 구간 운용. 세이부철도 코테사시차량기지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와코우시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토부 도죠본선(TJ11) - 시키/카와고에/오가와마치 방면(직통운전)
4번 승강장 - 토부 도죠본선(TJ11) - 나리마스/카미이타바시/이케부쿠로 방면
코타케무카이하라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세이부 유라쿠쵸선(SI37) - 네리마/코테사시/한노 방면(직통운전)
도쿄메트로 이케부쿠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5분)
1/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25) - 도쿄/신주쿠/오기쿠보 방면
5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F09) - 신주쿠산쵸메/시부야/요코하마 방면
6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F09) - 와코시/신린코엔/한노 방면
JR이케부쿠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2) - 신주쿠/시부야/오사키 방면
2번 승강장 - JR쇼난신주쿠라인(JS21) - 신주쿠/요코하마/오다와라 방면
3번 승강장 - JR쇼난신주쿠라인(JS21) - 오오미야/우츠노미야/다카사키 방면
4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2) - 이타바시/무사시우라와/오오미야 방면
5/6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3) - 신주쿠/시부야/시나가와 방면
7/8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3) - 타바타/우에노/도쿄 방면
토부철도 이케부쿠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5번 승강장 - 토부 도죠본선(TJ01) - 와코시/카와고에/오가와마치 방면
세이부철도 이케부쿠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7번 승강장 - 세이부 이케부쿠로선(SI01) - 도코로자와/한노/세이부치치부 방면
JR이이다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16) - 신주쿠/나카노/미타카 방면
2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16) - 오챠노미즈/아키하바라/치바 방면
도쿄메트로 이이다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도자이선(T06) - 교토쿠/니시후나바시/토요카츠타다이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도자이선(T06) - 타카다노바바/나카노/미타카 방면
5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난보쿠선(N10) - 오지/아카바네이와부치/우라와미소노 방면
6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난보쿠선(N10) - 요츠야/시로카네타카나와/메구로 방면
도에이 오오에도선 이이다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06) - 신주쿠니시구치/도쵸마에/히카리가오카 방면
2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06) - 우에노오카치마치/료코쿠/다이몬 방면
JR이치가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15) - 신주쿠/나카노/미타카 방면
2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15) - 오챠노미즈/아키하바라/치바 방면
도쿄메트로 이치가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3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난보쿠선(N09) - 이이다바시/아카바네이와부치/우라와미소노 방면
4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난보쿠선(N09) - 시로카네타카나와/메구로/히요시 방면
도에이 신주쿠선 이치가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도에이 신주쿠선(S04) - 신주쿠/사사즈카/하시모토 방면
2번 승강장 - 도에이 신주쿠선(S04) - 진보쵸/오오지마/모토야와타 방면
도쿄메트로 나가타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3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한조몬선(Z04) - 오모테산도/시부야/츄오린칸 방면
4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한조몬선(Z04) - 오오테마치/오시아게/토부도부츠코엔 방면
5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난보쿠선(N07) - 요츠야/아카바네이와부치/우라와미소노 방면
6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난보쿠선(N07) - 시로카네타카나와/메구로/히요시 방면
아카사카미츠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긴자선(G05) - 오모테산도/시부야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13) - 신주쿠/오기쿠보 방면
3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긴자선(G05) - 긴자/우에노/아사쿠사 방면
4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13) - 긴자/오오테마치/이케부쿠로 방면
JR유라쿠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25) - 도쿄/우에노/오오미야 방면
2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30) - 도쿄/우에노/이케부쿠로 방면
3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30) - 시나가와/오사키/시부야 방면
4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25) - 시나가와/카마타/요코하마 방면
도쿄메트로 히비야역 환승안내(도보 15분)
1번 승강장(지하3층) - 도쿄메트로 히비야선(H08) - 카스미가세키/롯폰기/나카메구로 방면
2번 승강장(지하3층) - 도쿄메트로 히비야선(H08) - 긴자/우에노/기타센쥬 방면
3번 승강장(지하2층) - 도쿄메트로 치요다선(C09) - 메이지진구마에/요요기우에하라/노보리토 방면
4번 승강장(지하2층) - 도쿄메트로 치요다선(C09) - 오오테마치/기타센쥬/토리데 방면
도쿄도교통국 히비야역 환승안내(도보 15분)
1번 승강장 - 도에이 미타선(I08) - 시로카네타카나와/메구로/히요시 방면
2번 승강장 - 도에이 미타선(I08) - 오오테마치/스가모/니시타카시마다이라 방면
도쿄메트로 긴자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긴자선(G09) - 아카사카미츠케/시부야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긴자선(G09) - 신바시/우에노/아사쿠사 방면
3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16) - 아카사카미츠케/신주쿠/오기쿠보 방면
4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16) - 도쿄/오오테마치/이케부쿠로 방면
5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히비야선(H09) - 롯폰기/에비스/나카메구로 방면
6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히비야선(H09) - 우에노/기타센쥬/토부도부츠코엔 방면
도쿄메트로 츠키지역 환승안내(도보 15~20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히비야선(H11) - 긴자/롯폰기/나카메구로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히비야선(H11) - 우에노/기타센쥬/미나미쿠리하시 방면
츠키시마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16) - 료고쿠/카스가 방면
2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16) - 다이몬/롯폰기 방면
토요스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2번 승강장 - 도쿄임해신교통 유리카모메(U16) - 도쿄빅사이트/다이바/신바시 방면
JR신키바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번 승강장 - JR케이요선(JE05) - 신우라야스/카이힌마쿠하리/소가 방면
2번 승강장 - JR케이요선(JE05) - 시오미/핫쵸보리/도쿄 방면
린카이선 신키바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2번 승강장 - 도쿄임해고속철도 린카이선(R01) - 도쿄텔레포트/오오이마치/오사키 방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