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타마고속철도 2000계 전동차
1. 제원
데뷔 - 2001년 3월 28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660) / 2780 / 4040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도큐 메구로선 110km/h 사이타마고속철도/난보쿠선 8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3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190kW)
편성출력 - 190kW * 4 * 3량 = 2,280kW(6량편성시)
기어비 - 7.79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1C 4M
대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 대차 SS-157 / SS-057
브레이크방식 - ATC연동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 ATO / TASC
사이타마고속철도 2000계는 사이타마고속철도선 개업에 맞추어 2001년 3월에 데뷔하였으며, 개업 전에 2000년부터 2001년에 걸쳐 카와사키중공업에서 6량편성 10편성 60량이 제작되었다. 생산 자체는 10편성이 모두 카와사키중공업에서 되었지만, 2001년에 생산한 8편성~10편성은 카와사키중공업 브랜드로 긴키차량이 OEM제조를 하여, 긴키차량이 제조하였지만 제조명판은 카와사키중공업으로 되어 있다.
도쿄메트로 난보쿠선 / 도큐 메구로선과 직통운행을 하고 있으므로, 직통운전을 만족할 수 있는 사양으로 제조되었고, ATO, 스크린도어, 1인승무 운전에 대응하고 있다. 부품을 공통화하고 유지보수 수요를 줄이기 위해, 당시 에이단지하철이 9000계 차량의 기술정보를 사이타마고속철도에 제공해서, 차체 등 기본적인 구조는 에이단지하철 9000계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알루미늄 FSW용접 차체, 대형 곡면 전면글라스 등 많은 부분이 공통화 설계과정을 거쳤다.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 IPM)을 채용하고 있으며, 190kW의 대출력 전동기를 채용하였다. 토크제어/벡터제어를 채용해서 높은 점착성능을 확보하고 있다.
전 편성이 우라와미소노차량기지에 소속되어, 소요운용은 9편성, 예비편성 1편성이 활동한다. 사이타마고속철도선 외에도 도쿄메트로 난보쿠선과 도큐 메구로선 등에 골고루 활약하고 있다. 정기검사는 도쿄메트로 치요다선의 아야세공장에서 하는 것도 특징.
2023년에는 도큐/소테츠 신요코하마선 개업 및 소테츠선 직통이 되지만 사이타마고속철도 2000계는 8량으로 증결되지 않을 확률이 높으며, 운행구간은 도큐 신요코하마선의 신요코하마역까지가 될 예정이다. 기존 2000계를 증편하지 않고 신형차량을 8량으로 도쿄메트로 17000계 기반으로 제작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사이타마고속철도선 / 도쿄메트로 난보쿠선 / 도큐 메구로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우라와미소노(1호차) 히요시(6호차)> |
| | <> | | <> <> | | |
편성 | 2100 | 2200 | 2500 | 2600 | 2700 | 2800 |
| CT1 | M1 | Tc2 | M3 | M4 | CT2 |
| COMP | VVVF SIV | | VVVF SIV | VVVF | COMP |
1 | 2101 | 2201 | 2501 | 2601 | 2701 | 2801 |
2 | 2102 | 2202 | 2502 | 2602 | 2702 | 2802 |
3 | 2103 | 2203 | 2503 | 2603 | 2703 | 2803 |
4 | 2104 | 2204 | 2504 | 2604 | 2704 | 2804 |
5 | 2105 | 2205 | 2505 | 2605 | 2705 | 2805 |
6 | 2106 | 2206 | 2506 | 2606 | 2706 | 2806 |
7 | 2107 | 2207 | 2507 | 2607 | 2707 | 2807 |
8 | 2108 | 2208 | 2508 | 2608 | 2708 | 2808 |
9 | 2109 | 2209 | 2509 | 2609 | 2709 | 2809 |
10 | 2110 | 2210 | 2510 | 2610 | 2710 | 2810 |
사이타마고속철도 우라와미소노차량기지 소속.
6량편성 10편성 6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