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사랑을 전달하는 천사들의 집~!
 
 
 
카페 게시글
....................♡ 쵸니기자 스크랩 안전한 농기계로 풍년농사 준비하세요 !
호박조우옥 추천 0 조회 223 14.05.16 20:2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면서 농번기를 알리는 모내기철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본격적인 영농기가 시작되는 5월을 맞아 농촌진흥청에서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농업인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고 합니다.

 

먼저 농기계 사고의 실태와 농기계 안전 점검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농진청에서 조사한 ‘2013 농기계 안전사고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운기, 트랙터, 이앙기 등 농기계 사고 중 30%가 모내기철인 5~6월 사이에 발생하였으며, 60세 이상 연령대의 사고가 약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86%이상이 운전자 부주의, 교통법규 미준수 등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기계 사고는 주로 농번기인 봄과 가을에 일어나며, 농작업 사고는 5~6월에 30.5%, 9~10월에 26.3%가 발생하였고, 교통사고는 5~6월에 29.1%, 9~10월에 28%가 발생하였습니다.


농기계 농작업 사고와 교통사고로 인한 사상자는 100건당 각각 87.4명과 76.4명에 달했습니다. 이러한 농기계 사고 발생의 원인은 농작업 사고가 전체사고의 86.3%가 인적요인과 연관되고, 교통사고는 모두 인적요인과 관련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농기계 사고를 예방할 농기계 이용 안전수칙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농기계 이용 안전수칙 >

 

농기계를 사용하기 전후에는 점검정비를 습관화 한다.
- 사용설명서를 이해하고 안전장치의 부착과 작동여부를 점검해 이상을 발견하면 반드시 조치한 다음 사용한다.

농기계는 항상 안전한 상태에 놓고 정비 점검을 해야 한다.
- 벨트나 체인, 경운 날 등을 점검할 때는 반드시 엔진을 끈다. 작업기를 들어 올린 상태에서 정비할 때는 반드시 받침대를 설치한다.

농기계를 다룰 때에는 항상 알맞은 복장을 입는다.
- 헐렁한 옷이나 소매가 긴 옷 등은 입지 않는다. 신발은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된 안전화를 신고 긴 머리는 뒤로 묶거나 모자 속으로 넣는다.

 

자신을 과신하지 말고 항상 신중한 자세로 작업한다.
- 농기계를 다룰 때는 항상 초보자라는 생각으로 농작업을 수행한다.

 

농작업은 2시간마다 10~20분 정도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 조급하게 일을 마치려고 서두르거나 무리하게 작업을 하지 않는다. 농작업은 여유를 가지고 2시간 정도 작업을 한 후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한다.


농기계에는 운전자 1명만 탄다.
- 경운기, 트랙터의 옆 좌석이나 트레일러에 사람을 태우고 도로를 이동할 경우 운전자의 주의력을 저하시켜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다.


논두렁을 넘을 때에는 낮은 속도에서 직각방향으로 진행한다.
- 전도방지를 위해 작업기는 낮게 내리고 직각방향으로 천천히 운전한다.

 

도로주행 농기계는 등화장치를 부착해 방어운전을 한다.
- 도로주행 농기계는 등화장치, 반사판 등을 부착해 상대운전자에게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해 미연에 교통사고를 예방한다.


도로주행 시에는 교통법규를 철저히 지킨다.
-교차로 또는 도로 진입 시에는 전·후·좌·우를 충분히 살핀 다음 진행한다.

 

농기계를 다룰 때 대형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음주운전을 하지 않는다.
- 음주는 운전자의 판단력을 저하시켜 위급상황에서 신속한 반응을 어렵게 한다.

 

 

농기계 사용 전후에는 반드시 점검정비를 습관화하여 농기계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되는데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농기계의 대표적인 3가지 경운기, 트랙터, 이앙기의 점검 요령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까요?

 

 ( 출처 :  창원 귀농귀촌 도시농업박람회 - 농기계, 농자재관 )

 

【경 운 기】
▶ V벨트 가운데를 손가락으로 눌러 벨트장력을 확인한다. 벨트가 2∼3cm 정도 들어가면 정상이며, 장력이 맞지 않으면 텐션풀리를 이용해 조정한다.
▶ 조속 케이블 길이는 핸들에 위치하고 있는 조속레버의 작동범위가 엔진의 속도범위와 일치하도록 조정한다.
▶ 주클러치 로드의 길이는 주클러치 레버를 ‘연결’ 위치에서 ‘끊김’ 위치로 작동시킬 때 ‘연결’ 위치의 2∼3cm 앞에서부터 힘이 걸리기 시작하도록 조정한다. 주클러치 로드 길이는 조정너트를 이용하여 조정하면 된다.
▶ 조향 클러치레버 유격이 적절한지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한다. 조향 클러치레버 유격은 1∼2mm 정도이며, 유격조정은 조향 클러치 케이블 길이를 조정하면 된다.
▶ 타이어 공기압은 양쪽 모두 108∼137kPa(1.1∼1.4kg/cm2)이 되도록 조정한다.
▶ 로터리 케이스 및 미션 케이스 오일을 확인해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 출처 :  창원 귀농귀촌 도시농업박람회 - 농기계, 농자재관 )

 

【트 랙 터】
▶ 라디에이터의 방충망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었는지 등을 확인해 청소하고, 코어부분은 찌그러지거나 깨진 곳이 없는지 확인한다.
▶ 팬벨트의 표면 균열여부, 마모상태 등을 확인해 필요 시 교환한다. 또한 팬벨트를 눌러 장력을 확인하고, 정해진 범위보다 더 많이 눌러지면 조정한다.
▶ 브레이크 페달 및 클러치 페달을 가볍게 밟았을 때 유격이 정해진 범위가 되도록 조정하고, 좌우 브레이크 유격이 동일한지 확인한다. 또한, 주차 브레이크 작동상태도 함께 점검한다.
▶ 유압 작동상태는 견인력제어 레버를 내린 상태에서 위치제어 레버를 올렸을 때 작업기가 상승하는지와 위치제어 레버를 내렸을 때 작업기가 하강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 타이어 공기압을 규격에 따라 앞바퀴는 137∼245kPa(1.4∼2.5 kg/cm2), 뒷바퀴는 47∼137kPa(0.48∼1.4kg/cm2)로 조정한다. 공기압을 높게 하면 미끄러짐이 커져 견인력이 감소하고 타이어가 빨리 마모되며, 반대로 낮게 하면 타이어에 균열이 생겨 내구성이 떨어진다.
▶ 도로 주행 등을 고려해 방향지시등, 경음기, 제동등 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야광반사판은 깨끗이 닦아준다.
▶ 로터베이터 경운날 상태와 쟁기 보습의 상태를 점검해 마모된 것은 교환한다. 로터베이터 경운날의 체결 볼트는 규격품을 사용한다.

 

 ( 출처 :  창원 귀농귀촌 도시농업박람회 - 중고 농기계 경매행사 )

 

【이 앙 기】
▶ 점화플러그 간극을 점검해 0.6∼0.7mm가 되도록 조정한다. 간극 표준 값이 다르거나 부식 또는 손상되었고 절연체가 마모됐으면 교환한다.
▶ 구동벨트의 상태 및 텐션을 확인해 교환하거나 조정한다. 벨트에 균열이 생겼거나 마모돼 벨트 측면과 벨트풀리면 사이에 빈틈이 있는지 확인해 이상이 있으면 교환한다.
▶ 브레이크 페달 유격을 점검하고 조정한다.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 조절은 로드의 조절너트를 이용해 페달 앞부분에서 10∼20mm가 되도록 조정한다.
▶ 식부침(분리침)과 식입포크(밀쇠)의 마모상태 등을 확인하고 교환한다. 이앙암 스프링은 이앙암을 풀고 이앙클러치와 주클러치를 연결한 상태에서 시동로프를 잡아당겨 이앙암의 움직임과 스프링 작동상태를 확인한다.
▶ 후차축 케이스, 이송 케이스, 식부 케이스의 오일 상태 및 양을 점검해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 세로이송연결부, 각종 와이어에는 기름을 쳐서 부드럽게 작동하도록 하고 세로이송축 및 벨트, 모 안내 가이드의 마모상태를 확인해 교환한다.

 


이렇게 3가지 대표적인 농기계의 정비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3월 27일 농기계를 가상공간에서 농기계를 연습할 수 있도록 농진청에서 트랙터 시뮬레이터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안전운전 교육을 위한 별도의 시설 없이 전국에 많은 농기계가 보급되어 운전미숙으로 인한 사고 위험이 높았지만 시뮬레이터가 있다면 직접 농기계를 조작해보고 연습할 수 있겠죠?

 

 

트랙터 교육 시뮬레이터 실제 존재하는 세계의 움직임을 해석하기 위해 그것과 동작이 같게 설계된 기계적·전기적 장치를 말합니다. 시뮬레이터는 국내 특허 출원을 완료했으며 국제 특허도 획득해 관련 기술의 수출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2015년부터 전국의 농업기술센터에 시뮬레이터를 단계적으로 보급하여 트랙터의 안전 운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트랙터뿐만 아니라 다른 농기계도 교육용 시뮬레이터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해요.

 

 

가상화면을 보면서 실제 트랙터와 유사한 운전조작 장치를 사용해 코스주행, 도로주행, 농작업을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트랙터 운전석과 동일한 환경에서 움직임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되었어요.

 

농기계 이용 안전수칙과 농기계 점검, 그리고 교육용 시뮬레이터를 통해 농기계 사고를 예방한다면 농민들이 안전하게 풍년 농사를 지을 수 있겠죠?

 


            

 

 

 농촌진흥청의 소리에 귀 기울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소중한 댓글
 함께 [스크랩]으로 가져가주세요~ ^^ '작지만 강한농업!' 농촌진흥청이 앞장섭니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