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 만드는 기술 가운데
가장 중요한건 긴압기술입니다
긴압을 어떻게 했느냐에따라
차의 성격이 달라지고
미생물 발효 여부도 결정됩니다
긴압공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긴압에 사용하는 증기의 종류
그리고 또 하나는 긴압에 이용되는 도구입니다
이 가운데 오늘은
긴압도구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보이차 회사들은
기계식 긴압을 사용합니다
긴압강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고
대량생산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지유명차에서 만드는
삼년호합 0910 0809 등이
다 기계식 긴압 제품입니다
그런데 지유명차에서 만드는 보이차가
다른 회사의 보이차와 다른 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기계식 긴압을 거친 뒤
반드시 석모 긴압을 추가로 한다는 점입니다
멧돌 크기의 동그란 돌로
일정시간 (대략 10분이상) 차를 눌러놓습니다
이러면 차가 좀 더 단단히 긴압됩니다
더 중요한건 석모긴압 시간동안
운남의 풍부한 미생물이
차에 스며든다는 점입니다
석모 긴압을 통해
일종의 미생물 식종을 하는 셈입니다
그런데 어떤 보이차들은
일종의 돌인 석모 대신 나무틀 즉 목모를
긴압하는데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돌 보다 내구성이 떨어지긴 하지만
좀 더 많은 미생물 식종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목모긴압을 한 대표적인 차창이
예전 홍태창입니다
이렇게 목모긴압을 한 보이차에선
참나무 숯향의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납니다
오래시간 고온의 찻잎과 만난 나무틀에서
자연스럽게 배어나온 향입니다
이런 나무틀 긴압공정은
틀의 유지보수 문제 등으로
요즘 거의 쓰지 않고 있는듯 합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발효균을 획득한
나무틀 긴압 보이차는
그만큼 발효도 빠르고
몸에도 좀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아랫배 냉증을 몰아내고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좀더 강점이 생깁니다
그래서 이런 목모긴압 보이차가
많이 귀해진건 참 아쉬운 일입니다
다행히 최근
목모긴압 보이차를 소량 맛볼수 있게 됐습니다
열감도 강하고
참숯의 달콤한 훈연향도 매혹적이었습니다
혹시 아랫배가 너무 차거나
면역력 저하로 걱정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잠시 시간내서
맛보시는 기회를 가져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지유명차
카페 게시글
삶의 느낌표
맛의 품격이 다른 보이차 ( 지유명차 부천 )
사랑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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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09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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