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강> 현대 놀이 이론의 적용
유아교육자들은 놀이 환경 설비의 구성, 놀이 활동의 조직, 놀이 자료의 관련 정도에 관한 현장 실제를 결정하는 데 주된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현대 놀이 이론에서 영향을 받은 놀이에 대한 최근의 네 가지 접근을 살펴보고 실제적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1. 변환(transformation)으로서의 놀이
피아제(Piaget) 이론에 영향을 받은 이 접근은 유아 놀이의 상징적 특징을 강조한다. 문화적으로 혜택을 받지 못한 유아들의 사회극놀이 연구에서 보면, 놀이수준을 평가하는데 놀이의 변형적 측면을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놀이에서의 협동성, 언어적 행동, 놀이 지속성이 다른 결정적 요인으로 간주되었다.
변형된 행동 특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다음의 네 가지 질문을 하였다.
(1) 유아가 실제 자기보다 다른 누군가가 된 것처럼 가작화(假作化)하는가?
(2) 유아가 다른 누군가를 실제와 다르게 가작화하는가?
(3) 유아가 사물을 실제로 표상(表象하는 것과 다르게 가작화하는가?
(4) 유아가 어떤 상황을 실제 상황과 다르게 가작화하는가?
이러한 변형형태는 유아 경험의 구체성과 친밀성의 정도에 의하여 추후 평가되었다. 예를 들어, 유아가 작은 모형 소품, 대체사물, 가상적 사물의 도움을 받으면서 사물 변형에 몰입(沒入)하는가? 놀이 주체와 내용이 유아의 일상생활 가까이 혹은 멀리 있는가?
2) 상위 의사소통(metacommunication)으로서의 놀이
의사소통, 협상, 맥락에 관한 아이디어는 유아 놀이 두 번째 접근의 핵심이다. 이 접근에서, 유아는 개인 간(함께 놀이하고 있을 때) 혹은 개인 내(혼자 놀이할 때)의 메시지를 사용하여 놀이사건을 설정, 지속, 방해, 재시도 및 종료시킨다.
인류학 연구자들은 놀이사건을 놀이의 틀이나 대본, 그리고 내용과 맥락에 의하여 규정짓는다. 놀이는 놀이의 배경과 분리될 수 없으며, 유아는 놀이 세계로 아주 쉽게 들어가고 나오며, 실제 세계에 대해서도 항상 인식하고 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유아는 놀이에서 다차원의 수준으로 조작을 하게 된다. 놀이 상황에 열중하면서 동시에 유아는 친구들의 실체성-그들이 누구이며 또래집단에서의 위치와 함께 놀이 상황 내에서 친구들이 누구인지-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
놀이 자체와 놀이 상황에 관련된 협상은 놀이 상황의 외부와 내부에 존재하는 사회적 관계를 반영하고 표현한다. 의미의 이중성은 놀이행동의 본질적 특성이기도 하다. 가상 세계에서 일어나는 것은 놀이의 본질이지만, 놀이는 두 세계(가상세계와 실제세계)간의 역동적 관계를 드러내는 실제 세계를 메시지를 통해 놀이가 될 수 있다. 유아와 성인은 이러한 의식작용의 경계를 통해 유아의 행동과 경험을 끊임없이 구성하고 재구성한다.
3) 수행(performance)으로서의 놀이
일상적 대화가 2자 대화라면 놀이는 4세트의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것으로, 놀이자와 공동 놀이자, 감독자, 연출자, 청중이다. 혼자놀이에서도, 유아는 공동 놀이자와 가상적 청중을 상상한다.
사회적 놀이는 상당한 조정이 필요한데, 개별 유아는 놀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처음에 놀이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어떻게 다시 해야 하는지- 자신이 생각을 갖고 있다. 이 4자 대화 접근에 의하면 놀이는 다차원 요소를 가진 무대화된 사건으로, 실제 혹은 가상 청중을 위하여 놀이자가 가상 세계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것이다.
4) 대본(Script)으로서의 놀이
서술 또는 대본으로서의 접근은 유아 놀이에 대하 접근 또는 다른 최근의 관점이다. 이 관점에 의하면, 놀이내용은 유아의 개인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유아의 시도를 표상하고 있다. 유아가 지적으로 발달되면, 유아는 경험에 기초한 사건 조직능력이 증진된다. 유아의 놀이내용은 유아 경험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표현한 것이다.
이 접근에 의하면, 기억으로부터 활성화된 지식의 구조를 ‘대본’이라고 부른다. 대본은 가능한 주요 하위 행동이나 ‘장면’에 대한 유아의 지적 연결망을 표상한 것으로 이것은 식료품 가게 가기, 해변가로 여행가기와 같은 보다 큰 활동을 구성하게 해 준다. 대본은 유아 경험 속의 일상적인 상황에서 문화적으로 수용된 행동방식과 일치하게 된다. 대본의 구성 요소는 장면, 하위행동, 역할과 관계, 장면 내의 소품(주변 환경 및 사물), 대본의 다양성(예, 큰 슈퍼마켓 가기와 작은 식료품 가게 가기), 대본의 처음과 끝을 표시하는 사회적 세계의 조건이 포함된다.
대본으로서의 극화 및 상상놀이를 살펴보면서 관찰자는 유아의 행동에 나타나는 이야기구조의 수준을 분석할 수 있으며, 따라서 유아의 인지 및 언어 발달의 지표를 알아낼 수 있다.
올프(Wolf)와 그롤만(Grollman)은 상이한 세 수준, 즉 도식, 사건, 일화를 제안하였다. 도식 수준은 유아가 단순한 작은 사건(예, 침대에 인형을 눕히는 것)과 연관된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짧은 행동을 수행할 때 나타난다. 사건수준에서는 유아가 한 가지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부분적인 두 가지 혹은 세 가지의 도식을 수행하게 된다(예, 인형을 씻기고 침대에 눕히기),
이 수준에서는 같은 결과를 추구하는 네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다른 도식들이 있는 대략적(윤곽만 제시된) 사건이 필요하게 된다(예, 햄버거를 만들고 커피를 끓이고 케이크를 굽고 샐러드를 준비하면서 음식을 만드는 척 행동하는 것), 일화 수준은 유아가 한 가지 목적을 지향하는 둘 혹은 그 이상의 사건들을 수행할 때 나타난다(예, 케이크를 굽는 척하고 그런 다음 이것을 친구에게 주는 것).
일화는 또한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좀더 대략적인 사건을 포함하기도 한다(예, 다양한 음식을 요리하여, 다양한 놀이 친구에게 대접하고 설거지하기). 즉, 대본으로서의 놀이 모형은 관찰자가 유아의 성격과 자아개념을 알아내고 판단하거나, 지적 언어적 성숙을 예측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