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랑’ 사회적 협동조합의 성장과 발전을 기원하며
또 하나의 프로젝트를 마무리한다.
1) 경계선 지능인이란
경계선 지능인은 지적장애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평균지능에 도달하지 못하는 인지능력(IQ 71~84)으로 인해 소속되어 있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여 지원과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을 말한다. 본 경계선 지능인 수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으나 지능의 정규분포 곡선을 기반으로 추정하면 지능 분포상 13.59%가 경계선 지능에 속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 다.
이를 기반으로 경기도 전체 인구 13,596,091명을 기준으로 보수적으로 추정하면 951,726 명(7%) ) 최대 수치 14%로 계산하면 1,903,453명이 될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13.59%라는 경계선 지능인의 수는 장애인구의 2.7배나 많고,학생인구 80만명으로 한 학급 당 3명),20~29세 청년 인구는 약90만명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2) 경계선 지능인의 특성
경계선 지능인들은 추론, 시공간 지각, 주의 집중, 작업 기억 등에 대한 ⓵인지적 어려움 이 있고, 동작을 배우고 기억하기를 어려하는 ⓶운동발달의 어려움, ⓷정서적으로는 우울, 불안, 분노조절의 어려움 그리고 사회인지, 사회적 관계, 적응 행동등의 ⓸ 사회성 활동에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이는 조금 느리고 어려워 할뿐, 학습과 활동으로 충분히 좋아질 수 있다라고 보며 이들을 ‘느린학습자’ 라 칭하기도 한다.
3) 경계선 지능인의 현실
경계선 지능인들은 전 생애 주기에 있어 관리와 지원이 필요하나 장애와 비 장애, 일반 교육과 특수교육의 사각지대에 있어 이들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전혀 인지하지 못했던 새로운 영역에서의 아픔과 어려움에 공감하며 많은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고, 장애와 비 장애 라는 인식 너머에 순수한 존재로서의 개인의 위대함에 몰입하는 계기가 되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더 많이 공감하고 더 많은 것을 해 주지 못한 부분에 대한 아쉬움은 있지만 그래도 현재의 산출물 만으로도 감사한 마음을 전달해 주심에 감사하다.
이로서 10여년간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다가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전환한 손길 사회적 협동조합, 그리고 손길 사회적 협동조합으로부터 소개 받은 함께하랑 사회적 협동조합 까지 두곳의 컨설팅과 기업을 알리기 위한 소개 홍보물 제작을 완료한다.
두 곳의 사회적 협동조합의 성장과 발전을 기원하며, 관계의 끝이 아니라 또 다른 시작이라는 사고하에 그 다음 스텝을 생각해 본다.
https://withharang2023.modoo.at/
#경계선지능인 #느린학습자 #함께하랑 #사회적협동조합컨설팅 #소생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