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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울 숙(掓)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재비 숙(叔)자를 했습니다. 아재비 숙(叔)자는 콩 숙(尗)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아재비 숙(叔)자는 밭에서 터져 흩어진 콩알을 줍는 글자입니다. 콩 숙(叔)자가 아재비 숙(叔)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掓
끌 견(掔)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굳을 간(臤)자를 했습니다. 떡갈나무 견(樫), 굳을 견(堅), 누에 견(蜸)자들은 굳을 간(臤)자가 들어 있어서 ‘견’으로 읽습니다.
掔
붙잡을 릉(掕)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언덕 릉(夌)자를 했습니다. 언덕 릉(夌)자는 우뚝 설 록(圥)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언덕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掕
겨드랑이 액(掖)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밤 야(夜)자를 했습니다. 진 액(液), 겨드랑이 액(腋), 소매 액(䘸)자들은 밤 야(夜)자가 들어 있어서 ‘액’으로 읽습니다.
掖
흔들 아(掗)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의 모양을 상형한 글자입니다. 사람이 첫째고 죽음이 버금이겠지요.
+ = 掗
팔 굴(掘)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굽을 굴(屈)자를 했습니다. 굽을 굴(屈)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요기서는 날 출(出)자가 나간다는 말이 아니라, 짐승 꼬리의 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짐승 꼬리가 구불구불하지요.
掘
찌를 쟁(掙)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툴 쟁(爭)자를 했습니다. 다툴 쟁(爭)자는 서로 물건을 빼앗으려고 다투는 표시입니다. 손톱 조(爪)자와 갈고리 궐(亅)자를 제외한 글자도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손이 두 개이고 물건을 표시한 글자는 갈고리 궐(亅)자입니다.
+ = 掙
잘 꾸밀 량(掚)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두 량(兩)자를 했습니다. 두 량(兩)자는 저울을 상형(象形)해서 좌우(左右)가 똑 같은 양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掚
걸 괘(掛)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걸 괘(卦)자를 했습니다. 걸 괘(卦)자는 홀 규(圭)자에 점 복(卜)자를 해서 흙을 쌓아 만든 벽에 못을 박고 족자나 액자를 걸 수 있게 만든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掛
비길 예(掜)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이 아(兒)자를 했습니다. 아이 아(兒)자는 아이가 머리가 큰 것을 특징 잡아서 아이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어린이 예(倪), 무지개 예(霓), 사자 예(猊), 갓난아이 예(婗)자들은 아이 아(兒)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 = 掜
어두울 혹(掝)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혹시 혹(或)자를 했습니다. 혹시 혹(或)자는 창 과(戈)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무기에 찔렸는데 혹시 살았나?’ 하는 글자입니다.
+ = 掝
빛낼 염(掞)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불탈 염(炎)자를 했습니다. 불 탈 염(炎)자는 불 화(火)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여 불이 활활 타는 모양을 상형(象形)했습니다.
+ = 掞
둘러칠 정(掟)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정할 정(定)자를 했습니다. 정할 정(定)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바를 정(正)자를 해서, 집안에 바르게 들어 앉아 푠히 정해져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 = 掟
노략질 략(掠)자는 노략질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서울 같은 곳이 노략질할 것이 많아서 노략질하기에 좋으니까,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서울에 높은 집이 많아서 높은 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掠
캘 채(採)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캘 채(采)자를 했습니다. 캘 채(采)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캐는 대상이 나무이니까,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 = 採
찾을 탐(探)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무릅쓸 미(罙)자를 했습니다. 무릅쓸 미(罙)자는 그물 망(网,罒,罓,䍏,)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나무가 덮여 있는 장애물을 무릅쓰고 견뎌 낸다는 말입니다. 생각할 탐(㤾)자도 무릅쓸 미(罙)자가 들어 있어서 ‘탐’으로 읽습니다.
探
당길 체(掣)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마를 제(制)자를 했습니다. 마를 제(制)자는 소 우(牛)자 아래에 수건 건(巾)자를 하고 칼 도(刀,刂)자를 한 글자 같지만 옛 글자를 보면 마를 제(制)자는 나무 목(木)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나무를 재단하여 마르는 표시를 했습니다.
전동 뚜껑 붕(掤)자는 화살을 넣어 두는 통의 뚜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掣
전동 뚜껑 붕(掤)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벗 붕(朋)자를 했습니다. 벗 붕(朋)자는 육달월(肉,月)자를 두 개 해서, 몸을 비비며 친한 사람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掤
사귈 접(接)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첩 첩(妾)자를 했습니다. 첩 첩(妾)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해서 서 있는 여자라는 글자입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머리 장식이 단조롭습니다. 비녀를 꽂지 못하고 머리를 얹은 여자라는 듯입니다. 접붙일 접(椄), 개연꽃 접(菨)자는 첩 첩(妾)자가 들어 있어서 ‘접’으로 읽습니다.
接
들 척(掦)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바꿀 역(易)자를 했습니다. 바꿀 역(易)자는 환경 변화에 다라 몸 색깔이 잘 변하여 보호색을 띠는 카멜레온 같은 동물을 그린 상형(象形) 문자입니다. 뼈 발라낼 척(剔), 두려워할 척(惕), 도마뱀 척(蜴)자들은 바꿀 역(易)자가 들어 있어서 ‘척’으로 읽습니다.
도마뱀의 모양과 글자의 모양이 서로 닮았습니다.
당길 공(控)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빌 공(空)자를 했습니다. 빌 공(空)자는 구멍은 텅 비어 있으니까, 의부(義府)로 구멍 혈(穴)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控
옮을 추(推)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없는 새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推
가릴 엄(掩)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릴 엄(奄)자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사람이 가리어야 할 부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掩
둘 조(措)자는 두는 일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두면 오래 두게 된다는 뜻으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 모양의 표시를 해서 세월이 흘러갔음을 나타냈습니다. 둘 조(措)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措
지킬 추(掫)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취할 취(取)자를 했습니다. 취할 취(取)자는 몸에서 잡기 좋은 위치에 돌출을 해서 잡히기 좋은 귀 이(耳)자 옆에 잡는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해서 귀를 잡아 취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꾀할 추(諏), 청렴하지 못할 추(㖩), 별 이름 추(娵), 땔나무 추(棷)자들은 취할 취(取)자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掫
움킬 국(掬)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움켜 뜰 국(匊)자를 했습니다. 움켜 뜰 국(匊)자는 쌀 포(勹)자 안에 살 미(米)자를 했습니다. 움켜 뜰 국(匊)자는 손을 오그려서 국자 모양을 만들어 그릇에 담긴 살을 뜨는 것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掬
묻힐 첨(掭)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더럽힐 첨(忝)자를 했습니다. 더럽힐 첨(忝)자는 하늘 천(天)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하늘의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하늘의 마음은 깨긋하여 더럽힐 수 없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掭
멜 견(掮)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깨 견(肩)자를 했습니다. 어깨 견자는 어개 모양을 한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사람의 몸의 일부라는 뜻으로 육달 월(肉,月)자를 했습니다.
+ = 掮
막힐 긍(掯)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옳이 여길 긍(肯)자를 했습니다. 옳이 여길 긍(肯)자는 그칠 지(止)자 아래에 육달 월(肉,月)자를 했습니다. 몸이 그치고자하는 것은 옳다는 말입니다. 억지로 무리해서 몸을 혹사(酷使)시키지 말라는 경고의 글자입니다.
+ = 掯
쪼갤 배(掰)자는 의부(義符)로 나눌 분(分)자를 글자 가운데 두고, 성부(聲符)로 손 수(手,扌,才)자를 두 개하여 절 배(拜)자를 했습니다. 다른 형성(形聲) 글자와는 다르게 배열되어 있음을 볼 수 있는 글자입니다.
+ + = 掰
소매치기 수(掱)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를 두 개 하고 성부(聲符)로도 손 수(手,扌,才)자를 했습니다. 손 수(手,扌,才)자가 세 개나 있습니다. 소매치기는 손이 새 개나 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던 옛 사람들이 유모러스 합니다.
+ + = 掱
사로잡을 로(掳)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포로 로(虏)자를 했습니다. 포로 로(虏)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 부수 아래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포로는 힘으로 잡아 호랑이 굴로 끌어온 적군입니다.
+ + = 掳
손으로 뺨을 때릴 괵(掴guāi)자는 칠 괵(摑)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칠 괵(摑)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나라 국(國)자를 했습니다. 나라 국(囗,囯,国,囶,囻,圀,國)자는 國境, 울타리만을 표시한 큰 입 구(囗)자와 국토(國土) 안에 임금이 있다는 고대(古代)방식의 국가 개념에서 생긴 나라 국(囯,国)자와 국토(國土)와 국민(國民)이 있는 국가를 표시한 나라 국(囶,囻,圀)자와, 국토(國土), 영토(領土), 국민(國民)의 요소를 다 갖춘 나라 국(國)자가 있습니다. 나라 국(囶,囻,圀)자에서 여덟 팔(八)자는 사람 인(人)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나라 국(囗,囯,国,囶,囻,圀,國)자의 변천사(變遷史)는 바로 인지(認知)의 변화입니다. 귀찮을 괵(嘓), 머리 장식 괵(幗), 어기어질 괵(慖), 물 이름 괵(漍), 오금 괵(膕), 청개구리 괵(蟈)자들은 나라 국(國)자가 들어 있어서 ‘괵’으로 읽습니다.
+ = 摑
일본지명 명(掵)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명할 명(命)자를 했습니다. 명할 명(命)자는 모였다는 뜻을 가진 삼합 집(亼)자에 두드릴 고(叩)자를 했습니다. 명한다는 말은 권위를 가진 사람이 여러 사람(亼)에게 행동을 지시(叩)하는 것을 말합니다. 명할 명(命)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명할 명(命)자는 전주(轉注)가 되어 목숨을 뜻하기도 하고, 운명을 뜻하기도 합니다.
+ = 掵
던질 척(掷zhì)자는 던질 척(擲)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던질 척(擲)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나라 정(鄭)자를 했습니다. 정나라 정(鄭)자는 당나귀가 짐을 등에 짐을 지고 가는 그림 같다고 해서 당나귀 정(鄭)이라고도 합니다. 나라 정(鄭)자의 옛 글자를 보면 무릎을 꿇고 있는 사람(邑,阝)을 그리고, 그 앞에 제사지낼 전(奠)자를 했습니다. 조상을 숭상하는 그림입니다. 정(鄭) 나라 사람들의 특징을 그린 글자라고 생각합니다. 정(鄭) 나라 사람들은 조상께 제사도 잘 지내고, 예의가 바르다든지, 상(商)나라 사람들은 장사를 잘 했다든지 하는 등의 생각입니다. 머뭇거릴 척(踯zhí,躑)자도 나라 이름 정(鄭)자가 들어 있어서 ‘척’으로 읽습니다.
+ = 擲
닥칠 탄(掸dǎn)자는 손에 들 탄(撣)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손에 들 탄(撣)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사람이 혼자 끌 수 있는 간단한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꺼릴 탄(憚), 빠를 탄(僤), 헐떡일 탄(嘽), 밝을 탄(暺), 다할 탄(殫), 연전총 탄(驒)자들은 홑 단(單)자가 들어 있어서 ‘탄’으로 읽습니다.
撣
끌 맹(掹)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맏 맹(孟)자를 했습니다. 맏 맹(孟)자는 그릇 명(皿)자 위에 아들 자(子)자를 해서 신에게 바친 아들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릇 명(皿)자는 제기(祭器)를 뜻합니다. 신에게 바친 아들이니 맏아들이지요. 동서(東西)가 모두 맏아들을 신에게 바치는 풍속은 같습니다. 동양에서 집안의 제사를 맏아들이 받들도록 전통을 이어가는 것도 맏아들을 신에게 받쳤다는 뜻을 실천하는 전통입니다.
+ = 掹
가늘 섬(掺chān)자는 가늘 섬(摻)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가늘 섬(摻)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간여할 참(參,叅)자를 했습니다. 간여할 참(參)자는 석 삼(參)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석 삼(參)자는 개체를 뜻하는 사사 사(厶)자도 세 개, 터럭 삼(彡)자도 세 개를 그렸습니다. 모두 셋을 말하는 글자입니다. 가늘 섬(摻)자와 석 삼(參)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摻
긁을 소(掻,搔)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벼룩 조(蚤)자를 했습니다. 긁을 소(掻)자에서 또 우(又)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한 글자는 긁을 소(搔)자에서 벼룩 조(蚤)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종기 소(瘙), 흔들릴 소(慅), 쌀 이는 소리 소(溞), 전설상의 물고기 이름 소(鳋)자들은 벼룩 조(蚤)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搔
익숙해질 관(掼guàn)자는 익숙해질 관(摜)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익숙해질 관(摜)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꿸 관(貫)자를 했습니다. 꿸 관(貫)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꿰뚫을 관(毌)자를 했습니다. 마치 동전을 줄줄이 꿰어 꾸러미를 만들어 지니고 다니듯이 조개를 꿰미에 줄줄이 꿴 것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摜
부딪칠 팽(掽)자는 부딪칠 팽(碰pèng)자의 속자(俗字)입니다. 부딪칠 팽(掽)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아우를 병(並,竝,幷,并)자를 했습니다. 제거할 평(姘), 물리칠 평(拼)자는 아우를 병(并)자가 들어 있어서 ‘평’으로 읽습니다.
+ = 掽
칠 특(㧹)자는 치는 것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치는 것은 막아야 하니까, 막을 애(㝵)자를 했습니다. 막을 애(㝵)자는 막는다는 듯이 아니라, 조개 패(貝)자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조개를 줍는 표시입니다. 다른 방해물을 막아내고 오직 조개만을 줍는 글자입니다. 막을 애(㝵)자가 들어 간 글자는 ‘득’으로 읽습니다. 얻을 득(得), 물 모양 득(淂), 테크레튬 득(鍀)자들은 막을 애(㝵)자가 들어 있어서 ‘득’으로 읽습니다.
+ + = 㧹
골무 답(㧺)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유창할 답(沓)자를 했습니다. 유창할 답(沓)자는 물이 끓어 넘칠 답(沓)자로도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물이 끓어 넘칠 답(沓)자는 물 수(水)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해서 물을 햇볕으로 따뜻하게 데우는 모양을 했습니다. 또는 물 흐르듯이 말을 유창하게 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 = 㧺
칠 탁(㧻)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발 얽은 돼지 걸음 축(豖)자를 했습니다. 발 얽은 돼지 걸음 축(豖)자는 돼지 시(豕)자에 돼지의 발에 해당하는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발을 얽은 돼지임을 나타냈습니다. 쫄 탁(琢), 쫄 탁(啄), 쫄 탁(剢), 떨어질 탁(涿)자들은 발 얽은 돼지 걸음 축(豖)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 = 㧻
나누어 줄 표(㧼)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겉 표(表)자를 했습니다. 겉 표(表)자는 옷 의(衣)자를 위와 아래로 벌리고 흙 토(土)자를 넣은 글자입니다. 흙이 묻었으니 겉이지요. 속마음 충(衷)자는 옷 의(衣)자를 위 아래로 벌리고 가운데 중(中)자를 넣었습니다. 마음 한 가운데를 그린 글자입니다. 속 리(裏)자도 속마음 충(衷)자처럼 옷 의(衣)자를 벌리고 마을 리(里)자를 넣었습니다. 마을 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슬플 애(哀)자는 옷 의(衣)자를 벌리고 입 구(口)를 넣어서 옷으로 가리고 입을 막으며 우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 = 㧼
고을 이름 고(㧽)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굳을 고(固)자를 했습니다. 굳을 고(固)자는 견고하고 굳은 표시인 의부(義符)로 큰 입 구(囗)자를 하고 그 안에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예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 = 㧽
먼지 털 홀(㧾)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소홀히 할 홀(忽)자를 했습니다. 소홀히 할 홀(忽)자는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 아래에 의부(義符)(義符)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근심할 홀(唿), 홀 홀(笏), 옛 그릇 홀(匢), 온전할 홀(囫), 황홀할 홀(芴)자들은 말 물(勿)자가 들어 있어서 ‘홀’로 읽습니다.
+ = 㧾
두드릴 창(㧿)자는 두드리는 것을 손으로 한다는 뜻으로 손 수(手,扌)자에 ‘따를 종(從)자의 오른쪽’ 글자를 했습니다. ‘따를 종(從)자의 오른쪽’ 글자는 따라 간다, 좇아 간다, 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사람 인(人)자 두 개를 한 것도 한 사람은 앞에 걸어가고 한 사람은 뒤에 따라간다는 뜻입니다. 발 지(止)자는 발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두드릴 창(㧿)자는 좇아가면서 두드린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㧿
잡을 병(㨀)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잡을 병(秉)자를 했습니다. 잡을 병(秉)자는 벼 화(禾)자에 벼를 잡은 표시로 손을 나타내는 ‘彐’자를 했습니다. 잡을 병(秉)자는 추수를 하려고 벼를 손으로 잡았다는 뜻입니다.
+ = 㨀
던질 지(㨁)자는 던지는 일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자에 손으로 던지는 일이 바로 그 일이라는 표시로 곧을 직(直)자를 했습니다. 곧을 직(直)자는 눈 목(目)자를 가운데 두고, 위에 열 십(十)자를 하고, 아래에 ‘ㄴ’자를 했습니다. 눈에 보이는 대로가 바로 그것이라는 표시겠지요. 곧을 직(直)자도 결국 사람의 눈길을 끈다는 뜻이고 큰 덕(㥁,悳)자도 결국 눈길을 끄는 마음 이라는 뜻입니다. 곧다는 말이나, 덕이라는 말은 모두 사람의 눈길을 끄는 그런 모습, 행동을 뜻합니다.
+ = 㨁
칠 동(㨂)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동녘 동(東)자를 했습니다. 동녘 동(東)자는 나무 목(木)자에 날 일(日)자를 해서 해가 뜰 때 해가 나무에 걸린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㨂
물리칠 퇴(㨃)자는 손 수(手,扌)자에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亯)자는 지붕이나 뚜껑을 뜻하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享)자에서 아들 자(子)자가 있는 부분에 날 일(日)자가 있습니다. 누릴 향(享)자는 제물(祭物)을 많이 차려놓은 그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따라서 누릴 향(亯)자도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날 일(日)자냐? 아들 자(子)자냐?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물리칠 퇴(㨃)자는 제사를 잘 지내서 악한 기운을 물리친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 = 㨃
찌를 조(㨄)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주(周)자를 했습니다. 두루 주(周)자는 먼 거리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땅을 뜻하는 흙 토(土)자를 하고 사방 범위를 표시하는 네모인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먼 곳(冂)까지 두루 모두라고 범위(口)를 표시하는 글자(周)입니다. 두루 주(周)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새길 조(錭), 새길 조(㓮), 고를 조(調), 많을 조(㚋), 빽빽할 조(稠), 시들 조(凋), 어린 아이의 깎고 남은 머리 조(䯾), 도미 조(鯛), 클 조(奝), 산 이름 조(㟘)자들은 두루 주(周)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㨄
추릴 예(㨅)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풀 뾰족뾰족 날 예(芮)자를 했습니다. 풀 뾰족뾰족 날 예(芮)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풀 초(艸,艹)자는 풀이 뾰족뾰족 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안 내(內)자는 범위 안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사람이 안에 들어가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파리매 예(蚋), 물굽이 예(汭)자는 안 내(內)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 = 㨅
죽일 름(㨆)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수풀 림(林)자를 했습니다. 수풀 림(林)자는 나무 목(木)자를 두 개 해서 나무가 많은 곳이 수풀임을 나타냈습니다. 쑥 름(菻)자도 수풀 림(林)자가 들어 있어서 ‘름’으로 읽습니다.
+ = 㨆
헤칠 파(㨇)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물결 파(波)자를 했습니다. 물결 파(波)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가죽 피(皮)자는 손을 나타내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으로 잡아 벗기면 벗겨지는 살가죽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깨뜨릴 파(破), 고개 파(坡), 자못 파(頗)자들은 가죽 피(皮)자가 들어 있어서 ‘파’로 읽습니다.
+ = 㨇
걷어 올릴 게(掲)자는 들 게(揭)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들 게(揭)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말한다는 뜻이 있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빌 개(匃)자를 했습니다. 빌 개(匃)자는 쌀 포(勹)자 안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비는 빌 개(匃)자가 전주(轉注)되어 얻어먹느라고 비는 것도 뜻하게 되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어찌하느냐고 신에게 비는 글자입니다. 들 게(揭), 쉴 게(偈), 쉴게(愒), 세울 게(碣)자들은 어찌 갈(曷)자가 들어 있어서 ‘게’로 읽습니다.
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