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 맺지 못하게 하는 여우를 잡아라
아가 2:15 유장춘 목사(법학박사 · 철학박사)
〇 하나님께서는 남자와 여자의 사랑을 통해서 생육하고 번성하여 세상을 다스리도록 하셨습니다. 그래서 부모가 신생아때부터 양육하여, 성장시켜도 연인을 만나면 부모보다 연인을 더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가서》를 통해서 육체적인 사랑을 인정하셨고, 그 사랑을 안경으로 하나님의 사랑도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말씀을 통해서 모든 세대가 하나님과 대한민국의 민법, 형법이 허락하시는 사람과의 사랑을 회복하시고, 발전시키시기를 축복합니다.
〇 성경말씀
= 먼저 성경전체에서 부부의 사랑을 위해서 중요한 말씀을 소개합니다. ① 하나님께서는 혼자 사는 것을 좋지 않게 보십니다, 『창 2:18)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② 하나님께서는 배우자를 보고 축복하고 칭찬하기를 원하십니다. 『창 2:23)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③ 남자와 여자가 하나되기 위한 방법은 예수님의 끈으로 묶여져야 합니다. 『전 4:12)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하나니 삼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〇 사랑을 파괴하는 여우 『아 2:15) 우리를 위하여 여우 곧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우리의 포도원에 꽃이 피었음이니라』 보리나 벼도 꽃이 떨어지면 쭉정이가 되는 것처럼, 부부의 사랑도 파괴하는 세력들이 있습니다. ① 기독교에서 부부의 사랑을 가르치고, 말하는 것을 싫어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부부의 성은 하나님이 주셨고, 아름다운 것입니다. 한반도에 기독교가 전래된 초기에도 부흥사경회를 통해서 침실의 분위기, 분위기 있는 잠옷등등 자세히 교육했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제가 아는 목사님이 여자 교인들에게 이런 방면의 교육을 했더니 가정이 화목하고, 남편들의 소득이 올라갔다는 통계를 본 적이 있습니다.
② 보통 나이 먹어서는 배우자의 외모를 칭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서도 상대방의 좋은 점을 찾아서 칭찬하고, 일생적인 대화속에서도 공감 할 점을 찾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객관적으로 술람미 여인의 미모는 게달 사막의 천막처럼 까맣고, 햇볕에 그을렸을 뿐만 아니라 관리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솔로몬은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고, 비할 바 없이 아름다은 여인, 어릴 때의 순수함과 순결을 유지하고, 새벽처럼 신선하고, 달처럼 어여쁘며, 해처럼 빛나고, 은하수가 흐르는 밤하늘같이 매혹적인 여인이라고 하였습니다. (6:8〜10) 외모에 대해서도 눈은 비둘기같이 아름답고, 수초 가득한 늪에 핀 한 송이 연꽃같은 자태며, 철랑거리는 머리, 미소, 진홍색 보석같은 입술, 우아한 입매, 광택를 발하는 두 돌, 유연한 목선, 한 쌍의 새끼사슴 같은 유방, 부드럽고 우아한 곡선, 머리부터 발끝까지 아름답고, 흠 하나 없다고 칭찬하였습니다.
- 솔로몬의 외모에 대해서 술람미여인의 표현은 건강미가 넘치고, 혈색이 좋고, 수많은 사람 중에 으뜸이며, 티 없이 순수하고, 머리는 검고 윤이 나고, 두 눈은 비둘기 같이 부드럽고, 그윽한 뜻이 담겨 있고, 수염은 현인의 기운이 풍기고, 목소리는 따뜻하고, 근육은 견고하고 아름다우며, 몸은 조각가의 작품같으며, 백향목처럼 훤칠하고, 자연의 내음이 가득하며 속삭이는 말소리는 키스와 같다고 감탄합니다. (5:10-16등)
〇 나이들어서의 사랑: 《아가서》는 젊은 연인, 신혼때의 사랑이야기입니다. 나이들어서는 어떻게 사랑을 유지할 것인가에 대해서 마이클 노턴 지음, 『어떻게 이 삶을 사랑할 것인가』에서 리추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서의 핵심 문장은 “인생의 모든 순간에 가치를 더할 수 있다면 삶은 더 이상 괴롭지 않다”면서, 구체적인 방법으로 리추얼을 제시합니다.
리추얼은 단순히 행위 자체가 아니라 ‘어떻게’ 수행하는가에 달려 있다. 예) 커피를 마시는 행위는 습관일 수 있지만, 커피 내리는 순서, 사용하는 도구, 마시는 자세의 마음가짐이 정해져 있다면 리추얼이다. 반복되는 일상생활에서는 회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 숨은 본질을 찾이서 ‘리추얼(ritual)’을 만들어야 한다.
〇 여러분!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사람과 육체적으로도 나이가 먹어서도 행복을 누리시기 위해서 노력하셔서, 누리시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