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하 원덕통보 西夏铸 元德通宝超大钱币
원덕통보(,通寶)는 서하 숭종황제 원덕(年间) 연간(서기 1119-1127년)에 주조된 한문전(楷文钱)으로 해서서예서행서(。行书)의 세 종류가 있다.그 지름은 보통 20mm----25mm 사이이다.예서품도 흔치 않다.따로 '원덕중보'돈을 주조하다.
수당 5대의 성세를 거쳐 5대 10국이 정립하고 중화대지가 혼란에 빠진 이때 송은 남방강토를 통일했고 서북 오늘날의 영하지역에서는 서하가 통일됐다.서하 왕조가 발행한 돈 가운데 특히 원덕통보(。通寶)라는 이름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고천수집 애호가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중화고천 50명 진'에도 올라
원덕통보는 서하주화 이래 처음으로 한자를 쓴 화폐로, 한나라 문화에 대한 숭종의 존중과 문화의 화합을 가장 잘 나타내며, 숭종친정 이후 국책을 바꿔 송왕조와 휴전을 한 후,이 때, 유식한 사람이 "한학을 고집하는 숭종은 송나라 주화의 장점을 흡수할 가능성이 높아 한나라 글자로 원덕통보를 만들기 시작했다.
《중국 고전대집》(888쪽)은 원덕통보(重通寶)·중보(中寶)에 대해 이렇게 묘사하였다.귀중한 보물은 2할이고, 3형 큰돈은 아주 예쁘게 만든다.서하대전독품"이라고 말했다.차화보 역시 통보소평전인 '장토(藏)' 2개, 전문(钱文)은 각각 해서(楷), 예서(。)로 기록돼 있다.
원덕통보(。通寶)는 보통 '10전(筒)'보다 지름이 큰 것으로 '통전(钱)'에서 벗겨낸 것으로 '원자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귀중한 금속합금 또는 금속성 합금으로 의심된다.전문자체는 건장하고 단정하며 귀하다.내가 전에 보지 못했던 엄청난 '원덕통보' 모전이기도 하다.나는 스스로 '궁전', 상여 또는 '진고' 등의 성격의 진폐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원덕통보(宝通寶)라는 옛 샘을 음미하면서 역사에 길이 남을 영광과 영욕을 느끼게 한다.서하 왕조는 우리 역사에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존재했고 국토 면적도 매우 제한되어 있었다.나는 서하 당항 민족이 소멸하지 않고 화하 민족 속에 녹아들었다고 생각한다.역사를 존중하는 것은 수집 취미이다사람이 따르는 영원한 주제이자, 수집가의 취미가 끊임없이 탐색하여 발견하는 부진동력이다.
서하 西夏, Hsi Hsia
11세기에 건립되어 13세기초까지 번영을 누린 티베트계 탕구트족의 왕국. (병). Xi Xia. (웨). Hsi Hsia.|중국 북서부의 간쑤 성[甘肅省], 산시 성[陝西省]에 위치했던 나라이다. 탕구트족은 중앙 아시아와 서양 간의 교역로가 지나가는 지역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1038년까지 중국 송나라(960~1279)의 조공국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