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의 적을 경락 따주기로 없애는 법(예시:위에 적이 있을 때:모든 위병 없애는 방법)★
배를 눌러서 딱딱한 적이 나타나면 그 장부가 피가 잘 흐르지 않아서 생긴 현상이다. 굳은 적을 풀어서 피가 잘 돌게 하면 병이 없어진다.
딱딱한 적을 풀기 위하여 손으로 문지르면 없어질 것 같지만 잘 없어지지 않는다. 실제로 해본 사람은 참으로 적을 없애기가 어렵고 힘든 일이라는 것을 실감 할 것이다. 이 적을 쉽게 풀어내는 방법이 있다. 위부분이 딱딱하면 위경락을 따고 문지르면 풀리는 경우도 있고, 그래도 다 풀리지 않으면 위경락과 상통경락인 심포경락을 따고 문지르면 없어지는 경우도 있고, 그래도 안 풀일 경우 위를 극하는 담경락을 따고 위와 음양 관계인 비장경락을 따고 문지르면 없어진다. 그래도 없어지지 않으면 위경락과 자(子)경락인 대장경락을 따면 없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다.
여기에 하나를 더한 다면 위의 모(母)경락인 소장경락을 따주면 완전한 치료가 된다. 더 욕심을 부리고 싶으면 위 경락이 극하는 방광경락을 따라. 방광기능이 약하거나 염증이 있어도 소화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 이론은 다른 모든 장부가 안 좋은 경우(암 포함)나 적이 있는 경우 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