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긴장이 고조되면서 글로벌 시장이 영향을 받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이스라엘과 하마스 테러단체 간의 전쟁으로 석유시장이 급등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https://www.foxbusiness.com/markets/global-markets-brace-impact-middle-east-tensions-rise
다른 국가들이 이스라엘의 하마스와의 전쟁에 개입할 경우 유가를 상승시킬 수 있는 지정학적 위험에 투자자들이 주목하면서 중동 지역의 긴장으로 인해 세계 시장이 충격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지난 주말 1,300명 이상의 이스라엘인을 죽인 하마스의 전례 없는 테러 공격 에 대응하여 이스라엘 방위군이 지상 공격을 준비하는 동안 하마스가 통제하는 가자 주민들이 남쪽으로 대피하는 것을 계속 허용할 것이라고 일요일 밝혔습니다.
투자자들이 중동 갈등 확대와 관련된 위험을 감수하면서 유가는 금요일에 거의 6% 상승했고, S&P 500 지수는 이날 거래에서 0.5% 하락했습니다. 유럽의 천연가스 가격도 이집트와 요르단에 공급하는 이스라엘 가스전이 일시적으로 폐쇄되면서 공급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3월 이후 최고치로 급등했다.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에너지 안보 및 기후 변화 프로그램 선임연구원 벤 카힐은 "가자지구에 대한 대규모 지상 침공과 대규모 인명 손실이 눈앞에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 "이 정도 규모의 충돌이 발생할 때마다 시장의 반응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스라엘군이 국경에 집결함에 따라 팔레스타인인들이 가자에서 탈출할 수 있는 기한이 만료되었습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 테러단체 간의 전쟁으로 시장은 중동에서 더 광범위한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Rina Castelnuovo/Bloomberg via/Getty Images)
투자자들이 안전 자산으로 몰려들면서 금 가격은 3% 이상 상승했고, 미국 달러는 일주일 만에 최고치로 강세를 보였으며 국채 가격도 상승했습니다.
이스라엘 셰켈은 달러 대비 7년 만에 최저치인 3.87에 거래되고 있지만 전쟁 첫 주에는 시장 반응이 상대적으로 조용했습니다. 이스라엘 중앙은행은 지난 주 통화 안정을 위해 최대 300억 달러에 달하는 외환보유고를 매각했습니다.
중동에서 전쟁이 발발하면서 전략적 석유 매장량은 역사적 최저치에 가깝습니다.
지난주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전쟁으로 석유 공급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석유와 가스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마리오 타마 / 게티 이미지)
경제 전망 그룹(The Economic Outlook Group)의 수석 글로벌 이코노미스트인 버나드 바우몰(Bernard Baumohl)에 따르면 갈등이 확대되면 인플레이션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으며 , 이는 중앙은행이 가격 급등을 통제하기 위해 금리 인상을 가속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 시나리오에서 다른 국가에서는 금리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지만, 미국은 투자자들이 국채에 자본을 쏟아부어 금리가 하락하고 달러가 강세를 보일 경우 예외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이동 중에도 FOX 비즈니스를 만나보세요
UniCredit의 그룹 수석 경제 고문인 Erik Nielsen은 "시장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상태를 유지할 것인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분쟁이 여전히 국지적으로 국한되어 있는지 아니면 더 광범위한 중동 전쟁으로 확대되는지에 따라 거의 확실하게 달라집니다."
로이터는 이 보고서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