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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소개
권력은 선물이다.” 이 책의 첫 문장이다. 갑들의 횡포에 질린 우리는 이제 영향력을 행사하고 권위를 내세우는 사람들과 제도 권력을 의혹의 눈길로 바라보며 최대한 거리를 두려 한다. 많은 경우 권력은 제대로 제어되지 않고 피해자를 만들며 위험과 유혹에 빠져 우상숭배와 불의라는 결과를 낳는 것이 사실이지만, 권력의 본질은 많은 사람의 우려와 달리, 강압이나 폭력이 아니다.
권력과 제도는 모든 창조세계의 번영을 위해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선물이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우리는 권력을 길들여 하나님의 주권 아래로 돌려놓아야 하며, 권력을 행사하여 불의와 싸우고 평화를 가져오고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사람들이 지닌 하나님 형상을 회복시켜야 한다. 이것이 하나님의 권력을 닮은 사람의 권력이 제대로 행사되는 모습이다.
🏫 저자 소개
앤디 크라우치
미국 코넬 대학교에서 고전을 전공하고, 보스턴 대학교 신학대학을 수석 졸업했다(M. Div.). 하버드 대학교 IVF 캠퍼스 사역자(1991-2000), 「리제너레이션 쿼털리」(re:generation quarterly) 편집장(1998-2003),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수석 편집자(2012-2016), 존 템플턴 재단의 커뮤니케이션 분야 자문위원(2017), 국제정의선교회(IJM) 연구소의 수석 연구원을 지냈다. 현재는 구속적 기업가 정신을 지원하는 창의적 실험실 프락시스(Praxis)의 신학과 문화 분야 파트너이며, 풀러 신학교, 기독교대학협의회(CCCU), 미국 IVF의 이사로 섬기고 있다. 첫 책 『컬처 메이킹』(IVP)과 이 책 『사람의 권력 하나님의 권력』에서 펼쳐 낸 신앙, 문화, 하나님 형상의 비전을 기초로 하여 The Tech-Wise Family와 Strong and Weak을 출간했다. 가족과 함께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에서 살고 있다.
📜 목차
서문
1장 파워의 발견
1부 파워라는 선물 ― 본래는 그렇지 아니하니라
성경 연구 | 창세기 1-2장 ― 원래의 파워
2장 | 파워는 선물이다
3장 | 우상숭배
4장 | 불의
덧붙여 | 복음 전도와 사회 참여
5장 | 성상
성경 연구 | 요한복음 2장 ― 혼인 잔치의 포도주
2부 파워의 이해 ―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을지니
성경 연구 | 출애굽기 20장 ― 열 가지 말씀
6장 | 숨겨진 파워
7장 | 힘, 강요, 폭력
8장 | 특권의 유혹
성경 연구 | 요한복음 13장 ― 예수님, 파워, 특권
3부 제도와 창조적 파워 ―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9장 | 제도라는 선물
10장 | 통치자들과 권세들 그리고 망가진 제도들
11장 | 청지기 되기
성경 연구 | 빌레몬서 ― 독특한 제도
4부 파워의 목적 ― 우리가 즐거워하는 것이 마땅하니라
12장 | 파워의 훈련
13장 | 안식의 사다리
14장 | 파워의 종말
성경 연구 | 누가복음 15장 ― 아낌없는 파워
감사의 글
주
📖 책 속으로
권력은 선물이다.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이것이 이 책의 중심 사상이다.…선물은 좋은 것이지만, 많은 사람이 권력을 좋은 것으로 생각하기 어려워한다. 얼마 전에 지혜롭고 통찰력이 뛰어나서 내가 매우 존경하는 여성과 같이 어느 모임에 패널로 참석한 적이 있다. 토론 중에 권력이라는 주제가 등장했다. 그녀는 별로 내켜 하지 않으며 말했다. “권력이 현실이라는 것은 압니다. 그러나 우리가 권력을 억제하고, 권력이 초래하는 피해를 제한할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녀가 생각하기에 권력이란 언제나 피해를 입히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 여성은 대학 교수라는 자신의 직업을 통해 용의주도하게 큰 권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서문」중에서
세상을 만드는 것이라는 가장 넓은 의미에서 파워란 산호초부터 첼로 연주자까지 모든 생명체가 지닌 보편적 자질이다. 그러나 오직 인간만이, 마이어스가 우리의 주의를 요청한 두 번째 의미에서의 파워를 행사한다. 즉 사물을 만들어 내는 것뿐 아니라 의미를 만들어 낸다. 우리가 만들어 낸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이 세상을, 단지 헤쳐 나가는 것만 아니라 또한 해석하는 것은 인간만이 가진 독특한 파워다.
우리 인간의 파워만이 이 세상을 정원과 도시로 만들고, 댐으로 수량이 조절되는 강과 핵폭탄으로 인한 버섯구름을 만들어 낸다. 게다가 다음 세대로 의미를 전달하는 인간만의 능력은 이 세상이 어떤 곳인가 그리고 무엇을 위한 곳이어야 하는가를 해석함으로써 가능성의 지평선을 형성한다.
---「1장 파워의 발견」중에서
“그렇게 될지어다”라고 말씀하심으로 창조주 하나님은 더 많은 존재, 더 많은 행위자를 위한 공간을 만드셔서 그들 또한 “그렇게 될지어다”라고 말할 수 있게 하신다. 그러한 하나님의 간접명령에 대한 응답으로, 그들은 하나님의 창조적 파워가 열어 놓은 공간 안에서 활동하며 그들 자신의 창조 행위에 참여한다. 창세기 이야기의 이어지는 날들에서, 그렇게 파워를 부여받은 피조물들은 씨를 만들고 열매를 맺고 낮과 밤을 주관하고 공중을 날고 생육하고 번성하며 기어 다니고 땅을 충만하게 채운다.
---「성경 연구 | 창세기 1-2장 ― 원래의 파워」중에서
사람들이 파워에 대해 안다고 생각할 때가 있다면 그것은 액튼 경(Lord Acton)의 유명한 경구인 “권력은 부패하는 경향이 있고 절대 권력은 절대적으로 부패한다”라는 말일 것이다(이 말은 내가 파워에 대한 책을 쓴다는 것을 알게 된 사람들이 가장 자주 해 준 말이다). 파워가 좋은 것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은, 냉소주의의 고착된 편견까지는 아니더라도 강한 의혹의 대상이 된다. 액튼 경의 경구가 뭔가 중요하고 사실적인 것을 담고 있지 않다면 격언의 지위를 얻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이것이 모든 종류의 절대 권력을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파워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사실이라면 이 말을 읽을 사람도 없을 것이다.
---「2장 파워는 선물이다」중에서
우상은 그를 인간의 취약함에서 건져내고 견고한 황홀경의 맛을 보여 주어 도취시킨다. 그러나 빨리 진행되든 천천히 진행되든, 모든 우상은 그 효력이 점점 기대에 비해 떨어지기 시작한다.…우상숭배에 대한 보상이 불확실해지는 바로 이 중간 단계에서 우상은 그들의 숭배자에 대한 통제를 강화한다.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간헐 강화’는 습관을 가장 강력하게 형성시키는 보상 체계다.
쥐가 레버를 누를 때마다 맛있는 먹이를 주면 쥐는 결국 배가 불러 흥미를 잃는다. 그러나 쥐가 레버를 눌러도 아무런 규칙이나 이유가 없이 실험자가 내키는 대로 가끔씩만 먹이를 주면 쥐는 배가 고프든 안 고프든 계속해서 레버를 눌러 댄다. 간헐 강화의 규칙이 충분히 깊게 확립되면 쥐들은 아무 보상 없이도 지쳐 쓰러질 때까지 레버를 눌러 댄다. 마찬가지로 우상들은 일관된 효력을 보이지 않을 때, 즉 우리가 처음에 기대했던 위대한 희망을 꺼뜨리지 않을 정도로만 가끔씩 효력을 나타낼 때 흡인력을 얻는다.
---「3장 우상숭배」중에서
정교회 성당에는 성상화가 가득하지만 세상에는 더 많은 성상들이 있다. 세상 속에서 활동하시는 예수님의 영께 감사하게도, 우리가 어디를 바라보든지 비록 희미하게나마 진정으로 하나님 형상을 지닌 자들, 진정한 하나님 역할을 하는 이들을 발견할 수 있다. 우상숭배와 거짓 신 행세가 가장 뿌리 깊게 자리 잡은 체제의 복판에서도, 아니 어쩌면 특히 그런 곳일수록 우리는 그런 사람들을 발견한다.
국가사회주의라는 거대하고 오만한 우상숭배의 복판에서 우리는 디트리히 본회퍼와 오스카 쉰들러를 찾을 수 있다. 스탈린 시대의 강제 노동 수용소에는 알렉산드르 이사예비치 솔제니친이 있었다. 아파르트헤이트의 혹독하고 처절한 폭력의 현장에 넬슨 만델라와 데즈먼드 투투가 있었다. 짐크로법이 가장 완고한 바로 그 주(州)에서 로자 파크스는 자리에 앉아 있었고 마틴 루터 킹 주니어는 분연히 일어났다.
---「5장 성상」중에서
만일 모든 파워가 폭력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면 파워를 행사하려는 모든 사람, 자신이 원하건 아니건 파워, 특권, 지위를 가진 모든 사람은 폭력으로 이어지는 가파르고 미끄러운 내리막길 위에 서 있다고 상상해야 하고 내리막길에서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애써야 한다. 설사 아래로 미끄러지는 것을 피할 수 있다 해도 궁극적으로 우리가 수치스러운 것에 관여하고 있다는 비난을 떨쳐 버릴 수는 없을 것이다.
실제로 많은 민감한 사람들이 자신의 파워에 대해 그리고 다른 사람의 파워에 대해 이렇게 느낀다. 즉 착취와 지배에서 불과 몇 걸음 떨어져 있을 뿐이라는 것이다. 이런 관점의 가장 합리적인 결론은 궁극적 파워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좋다는 것이고, 그래서 가장 좋은 것은 아무런 파워도 갖지 않는 것이 된다. 그러나 만일 폭력이 왜곡이라면 우리는 파워를 사용할 때 미끄러운 내리막길이 아니라 갈림길에 서게 된다.
---「7장 힘, 강요, 폭력」중에서
제도는 파워의 선물이 완전하게 표현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제도란 철저하고 지속적으로 조직화된 인간 행동 양식에 사회학자들이 붙여 준 이름이다.…이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해질 수 있는 행동, 신념, 양식, 가능성의 풍부하고 복합적인 체계다. 그리고 이 제도라는 넓은 의미의 단어 안에서 우리의 가장 의미 있는 인간 경험들이 일어난다. 문화 형성의 중심에 제도가 있다.
이는 제도가 인간 번영의 중심에, 우리가 ‘샬롬’(shalom)이라고 부르는 창조세계의 포괄적 번영의 중심에 있다는 뜻이다.…제도는 파워 즉 세상을 만드는 능력을 창조하고 분배한다.…우리가 이 세상의 포괄적 번영을 위해 우리의 파워를 쓰기 원한다면 우리는 제도가 무엇인지, 그것이 어떻게 기능하며, 어떤 경우 실패하는지, 또 어떻게 우리가 제도의 건전성을 지키고 갱신을 일으키는 역할을 맡을 수 있는지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9장 제도라는 선물」중에서
실패한 제도에서는 파워의 남용만큼이나 파워의 방치도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사실 파워의 남용은 비교적 소수의 행위자에게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제도가 실패할 때는 파워를 행사하는 데 실패하는 일이 광범위하게 일어난다. 파워의 의지적 남용이 아니라 파워의 방치가 모든 제도에서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요인이다. 번영의 징표는 수많은 사람들이 제도가 정해 준 규칙과 역할 안에서 자신의 파워를 행사하는 것이고, 실패의 징표는 단순히 제도 내 대부분 사람들이 적극적 행위를 하지 않는 것이다.
---「11장 청지기 되기」중에서
설거지는 즉각적이고 실용적인 목적을 위한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 일이 나 자신과 내 파워의 관계를 정립하는 데 훨씬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더러워진 접시들은 나의 피조물 됨을 깨닫게 하고 세상의 영광스러운 엉망진창에 속한 내 존재의 의미를 알게 해 준다. 모든 풍성한 잔치는 참을성 있게 다시 세상을 회복시켜야 하는 의무를 동반한다. 더러운 접시들은 또한 영광스럽고 엉망진창인 다른 인간들과의 관계 속에 얽혀 있는 나 자신을 돌아보게 한다.
나는 내가 벌려 놓은 것만 깔끔하게 정리한다는 생각으로 내가 먹은 접시만 씻어 놓지 않고, 내 식구들과 손님들이 먹은 그릇도 씻는다. 비누를 넉넉히 풀어 그들의 식사와 다과가 남긴 흔적들을 닦으면서 나는 그들과 나 사이의 사랑이나 우정이 얼마나 물리적인 것인지를 깨닫는다. 그것은 단순히 따뜻한 감정만이 아니라 이 세상의 매우 좋은 것들을 구체적으로 나누는 관계로서, 여기에는 나눔의 끝에 남는 모든 것을 은혜로이 처리할 필요가 항상 수반된다.
---「12장 파워의 훈련」중에서
🖋 출판사 서평
문화를 만드는 힘
전작 『컬처 메이킹』에서 문화 비평과 소비를 넘어 문화 창조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역설한 저자가 이번에는 문화 창조를 가능하게 하는 힘에 주목했다. 파워는 인간의 가장 특징적 행위라 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 내고 의미를 생산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능력이다. 세상을 창조하고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을 대신하여 창조하고 다스리라는 소명과 함께 그 소명을 위한 도구로 파워라는 선물을 받았다.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이 능력은 진정한 의미에서 인간 복지의 근원이고 참된 파워는 능력과 부를 배가한다.
최선의 파워 vs. 최악의 파워
선한 파워는 원기를 회복하고 웃음과 기쁨과 생명을 주며 더 많은 파워의 근원이 된다. 하나님 형상을 지닌 이들의 풍요와 번영을 위한 파워가 사랑 안에서 행사될 때, 최선의 파워는 삶을 충만하게 하고 인간성을 완성한다. 그러나 가장 악하게 사용될 때 파워는 인간성을 해체한다. 왜곡된 파워는 우상숭배와 불의로 이어져 주위의 모든 것을 죽음에 이르게 한다. 우상숭배는 신을 만드는 것이고 불의는 다른 사람의 삶에서 신 행세를 하는 것이다.
파워의 작동 방식
니체는 『권력 의지』(Will to Power)에서 존재의 의미가 권력 곧 파워라고 주장했다. 우리 각자는 전능한 지배자 곧 신적 존재가 되기 위해 때로 투쟁하고 때로 공모하여 권력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미국 서부 영화를 비롯하여 『파리대왕』에서 『헝거 게임』에 이르는 문학 작품에서 드러나듯이 대중문화는 니체의 세계관을 받아들여 세상의 원초적인 작동 원리가 완력과 의지를 다투는 경쟁이며, 파워 추구는 제로섬 게임이라고 인식한다. 저자는 다른 사고방식을 제안한다. 우리 각자는 모두의 번영을 위해 세상의 상호 창조와 돌봄, 다양성과 생명을 위한 공간을 창조하는 데 파워를 사용하고 더 많은 창조를 가능하게 하는 더 많은 파워를 창조하기 위해 함께 협력한다는 것이다. 진정한 파워는 나누어질 때 증식한다.
제도에 주목하라
그러나 파워는 개인적 차원에서만 행사되지 않는다. 파워는 제도를 통해 증폭되고 지속된다. 많은 파워가 그렇듯이 많은 제도가 부패하고 망가져 좀비 같은 조직으로 쇠락하고도 제도 자체의 존속을 위해 파워를 소진하고 있기에, 우리 시대의 많은 이들이 제도권에 의심을 품고 제도가 자유를 제약한다고 생각하지만, 제도는 창조세계의 포괄적 번영에 불가결한 요소로서 파워를 창조하고 분배하여 인간 문화가 다음 세대로 이어지게 해 준다. 이 세상의 변화와 번영을 위해 우리의 파워를 쓰기 원한다면, 우리는 제도가 무엇인지, 어떻게 기능하며, 어떤 경우 실패하는지, 우리가 어떻게 제도의 건전성을 지키고 갱신을 일으키는 역할을 맡을 수 있는지 이해해야만 한다.
문화 관찰과 성서신학의 통합적 접근
저널리스트인 저자는 인문사회학적 개념과 문화적 관점을 적극 활용하지만 또한 성경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인다. 구약과 신약에서 파워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본문들을 살펴보는 동안 독자는 그 속에서 우리를 파워의 청지기로 부르시는 하나님과 우리에게 모범이 되어 주신 예수님을 만난다. 태초의 에덴동산에서, 추수가 끝나고 이삭줍기를 위해 남겨 둔 밭모퉁이에서, 십자가를 앞둔 다락방의 저녁 식사 자리에서, 초기 교회의 일상과 관계 속에서, 세상을 만들어 내는 파워의 능력을 관리하여 열매를 맺고 번성하는 것의 구체적 의미가 드러난다. 올바르게 사용될 때, 진정한 파워는 불의와 싸우고 평화를 진전시키며 아름다움을 창조하여 모두의 번영을 가져온다.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다는 것
저자는 인도 구디야탐의 아동 노예노동 현장을 방문하고 돌아오는 기차 안에서 이 책이 시작됐다고 말한다. 왜곡된 파워가 아동을 착취하는 노예 주인과 착취당하는 아동, 그 부모, 지역 주민들 안에 있는 하나님 형상을 어떻게 변질시켰는지뿐 아니라, 그 형상이 회복될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목격한 후에, 저자는 파워의 위험과 유혹 그리고 가능성과 중요성을 분명히 볼 수 있었다.
그러나 파워에 대해 할 이야기는 더 있다. 책에서 파워의 맹목성, 파워의 본질, 파워의 표지인 특권과 지대 추구 등을 다루지만 이 주제들과 그 외의 다른 주제들은 책의 한 챕터나 한 권의 책에 다 담을 수 없다. 우리는 파워에 대해 더 이야기해야 한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다는 것의 의미와 무게를 온전히 감당해야 한다. 이 책은 우리 기독교에서 가장 중요하지만 거의 다뤄지지 않았던 권력과 파워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도록 문을 열어 줄 뿐이다.
특징
- 개신교에서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았던 ‘권력’이라는 주제
- 성경적 관점과 문화사회학적 관점을 모두 적용한 심층 분석
- 권력의 본질과 작동 방식, 구체적 사례와 적용, 훈련 방법까지 다룬 통합적 접근
- 개인적 권력을 넘어 ‘제도’적 관점에서 번영을 일구는 대안 모색
대상 독자
- 교회와 공동체에서 파워를 행사하는 목회자·리더
- 일터와 사회에서 파워를 행사하는 대표·관리자·책임자
- 지역 개발 및 문화 변혁을 위해 일하는 NGO 사역자
-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창조적 능력을 활용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 주어진 책임과 권한을 올바로 사용하기 위해 고민하는 그리스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