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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유성 페인트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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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4-11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임소현(뉴욕무역관) | ||||||||||||||||||||||||||||||||||||||||||||||||||||||||||||||||||||||||||||||||||||||||||||||||||||||||||||||||||||||||||||||||||||||||||||||||||||||||||||||||||||||||||||||||
품목 | 페인트와 바니시(varnish)[에나멜ㆍ래커(lacquer)를 포함하며, 합성 중합체나 화학적으로 변성한 천연 중합체를 기본 재료로 하여 비수성(非水性) 매질(媒質)에 분산하거나 용해한 것으로 한정한다], 이 류의 주 제4호의 용액 | ||||||||||||||||||||||||||||||||||||||||||||||||||||||||||||||||||||||||||||||||||||||||||||||||||||||||||||||||||||||||||||||||||||||||||||||||||||||||||||||||||||||||||||||||||||
품목코드 | 32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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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미국의 페인트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411억 6,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4% 증가 - 미국 페인트 시장의 가장 큰 소비계층은 건설기업으로 최근 건설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는 것이 페인트 시장 성장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분석
최근 3년간 미국 유성 페인트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백만,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미국 경제 회복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자동차생산 회복과 건설경기 활성화로 유성 페인트 수요가 증가 할 것으로 예상 - 주택개조에 있어 DIY(do-it-yourself) 방식의 유행은 가정에서의 페인트 수요 증가시킬 것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환경에 대한 인식 증가로 인한 규제 강화는 유성 페인트 산업의 성장을 제한 할 것으로 전망
○ 무역관 전망 - 제조업, 건축업과 같은 페이스로 움직여 온 페인트 산업은 향후 미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성장을 계속 할 것으로 전망 - 특히, 환경에 대한 인식 증가는 에너지 절약형 기능성 제품과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 시킬 것으로 예상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일반 가정, 건설회사, 자동차 생산 및 수리업체, 프린팅 업체 등
○ 소비자 구매 동기 - DIY 주택 개조를 위한 일반 가정에서의 페인트 구입 - 신규주택 건설 또는 주택 리모델링시 페인트 수요 발생 - 자동차, 차량, 기계설비 등 생산 - 자동차 또는 각종 산업에서의 유지 보수
□ 수입동향
○ 개관 - 미국의 유성 페인트 수입은 2013년 기준 5억 1,7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8% 성장함. 주요 성장원인은 미국 경기개선으로 인한 제조업 활성화와 주택건설 경기 호조로 미국 시장에서 페인트 수요가 증가한 것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됨 - 한국으로부터의 유성 페인트 수입은 2013년 기준 약 10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52% 성장해 3년 연속 성장세 시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최근 3년간 미국 유성 페인트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3208 기준) (단위: US백만,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 및 필수인증 - 페인트에 함유된 유기화학물(Volatile Organic Compound) 중 하나인 포름알데히드 함유량을 미국 직업안전위생관리국(OSHA)과 미국 주택개발국(HUD)에서 규제 - 미국 환경보호국(EPA)에서는 페인트의 납 함유량을 규제 - 따라서, 미국에서 페인트를 판매하려면 유기화학물과 납성분에 대해 각 관련기관의 규제기준을 준수해야 함
□ 관세율
○ 관세율 - 일반관세율: 3.2~3.7% - 한미 FTA 관세율: 무관세
○ 통관시 유의사항 - 납, 유기화학물과 같이 페인트에 함유된 유해물질에 대한 규제기준을 준수하지 않으면 통관이 거절될 위험이 있음
□ 주요 유통채널
○ 제조업체 직영매장 - 대형건설업체 또는 주택건설 관련 서비스 업체 등이 주요 고객
○ 대규모 전문 유통매장 - Home Depot, Lowe’s 등이 있으며 DIY(do-it-yourself) 방식의 주택개조가 유행함에 따라 일반 소비자들의 이용이 증가
○ 개인 소규모 매장 - 일반 개인 소비자들이 주요 고객이나 최근 대규모 전문 유통매장이 성장하며 판매 비중이 낮아지는 추세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미국 페인트 시장에는 1400여개 업체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주로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텍사스, 오하이오, 일리노이 등 지역에 위치
○ 전체 기업 중 89%가 100명이하의 직원을 보유한 중소기업이나 산업 전체 생산량의 75% 이상이 5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대기업에서 생산되는 매우 집약적인 시장
자료원: Euromonitor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미국 페인트 시장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
○ 선호 브랜드 - 미국 시장에서 잘 알려진 한국 제품 브랜드는 없음 - 한국 제품은 특수페인트 위주로 수출되고 있고 미국 시장 진출 역사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미국 페인트 시장에서 구매 의사결정에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요소는 브랜드와 가격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바이어들은 인지도 있는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지만 건축용 내장 페인트, 산업용 페인트 등은 가격 경쟁력도 중요하므로 미국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지 못한 한국 제품의 경우 경쟁력 있는 가격을 내세울 필요가 있음 - 소량 주문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미국에 물류창고를 두는 것이 유리 - 바이어 상담에 앞서 제품이 미국의 환경 규제를 따르고 있음을 보여주는 성분분석표 등을 준비 할 것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타겟 고객층 - 대형 전문 유통기업, 디스트리뷰터, 세일즈렙
○ 미국에서 유기화합물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유기화합물 방출을 최소화한 친환경 제품을 위주로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유리
○ DIY 방식의 주택개조를 하는 일반 소비자들의 페인트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비전문가가 사용하기 편리한 새로운 방식의 용기 디자인
○ 일반 범용 페인트는 가격 경쟁이 치열하므로 장기적으로는 기술개발에 힘써 산업용 특수페인트 등 고기능성 페인트 시장을 공략해야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