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나무아미타불
 
 
 
카페 게시글
불교 기초교리 스크랩 수행의 체계(·방향·순서) - 한글 파일 첨부
궁자 추천 0 조회 634 13.11.20 07:09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수행의 체계(방향,순서).hwp

 

 

 

§수행의 체계방향·순서

 

 

 

정법과 마구니의 구분

 

성인들도 늙고 병이 들지만 고통이 없습니다.

아니 고통에 빠지지 않는 것이지요.

 

 

아만심(我慢心)

마는 투쟁심이 있으며, 부처님은 자비심이 있습니다. 진정한 불제자는 불법에 귀의하여 깨달은 후 끝까지 내가 진짜 보살, 아라한이라고 스스로 말하지 않으며, 오직 목숨을 마칠 때 은밀히 부촉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왜 진실한 신분을 말하지 않는가 하면 사람들이 믿지 않아 그를 비방할 수 있으며 성인을 비방하면 지옥에 떨어진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오욕(五慾)

마는 신체가 건강하고 대장부다운 복상을 가지고 출현하는데 그들이 전생에 수행할 때 복은 지은 적이 있으나 단지 욕망을 다 끊지 못하였기 때문에 마도(魔道)에 떨어진 것입니다. 신통이 있고 지혜를 말하는 사람이 마왕이 보낸 제자인지 부처님의 정법(正法) 제자인지 구별하는 간단한 표준은 그가 오욕(五慾)탐하는지 안하는지를 보면 됩니다.

 

· 경전에 이르기를 오욕(五慾)은 지옥에 들어가는 다섯 가지 근본이라고 하셨습니다.

   오욕(五慾) : 명예욕(名譽慾), 재욕(財慾) / 수면욕(睡眠慾), 식욕(食慾), 성욕(性慾)

 

· “너희들은 마땅히 알아야 한다. 고기를 먹는 사람이 설사 마음이 열려 삼매를 얻은 것

    같더라도, 모두 큰 나찰로 끝내 반드시 나고 죽는 괴로움의 바다에 떨어질 것이다”  - 능엄경 -

 

 

 

신통력(神通力)

 

아무리 대단한 체험이라 해도

죽음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한다면

궁극적인 깨달음이 아닙니다.

 

수도(修道)의 목적은

어떤 감응(感應)이나 능력을 구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보통 신통이라 하면 논리로는 설명할 수 없는 6가지의 초인적인(超人) 능력을 말합니다. 이 중 5가지의 신통은 특수한 경험을 한 사람이나 외도들도 얻을 수 있지만, 누진통만은 아라한(阿羅漢) 이상의 경지에 오르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고 합니다. , 마와 부처는 단지 누진통(漏盡通)의 차이입니다. 누진통(漏盡通)이란 번뇌를 모두 끊어서 다시는 미혹의 세계에 태어나지 않게 된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이런 신통력들은 삼계를 벗어나는 데 도움을 줄 수 없으며 더욱이 성불하는 것과는 전혀 별개입니다.

 

3살 이내의 아기들은 보통 육안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육안통(肉眼通)이란 어른들이 볼 수 없는 경계를 보는 것을 말합니다.

   3세 뒤에는 세간의 욕망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물욕에 의하여 이것이 가려지게 됩니다.

 

 

 

 

 

인과(因果)

 

오경(五境)을 탐함 번뇌·오욕(五慾) 생사(윤회)

 

중생은 세간의 오경(五境) , 색성향미촉(色聲香味觸) 다섯 가지 헛된 경계를 탐하여 즐거움으로 삼고 이로써 번뇌, 오욕(五慾)이 생깁니다. 번뇌에 의하여 업이 생기고 업에 의해 생사가 생겼습니다. 부처님은 번뇌를 깨달음으로 바꾸셨습니다.

 

 

 

살생·육식

 

중생에게 목숨보다 더 귀하고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지옥은 너무나 고통스럽기 때문에 빨리 죽기를 바랍니다.

지옥의 중생 외에는 모두 죽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살생은 가장 큰 죄업입니다.

 

사람이 양을 잡아먹으면 사람은 죽어 양이 되고 양은 죽어 사람이 되어

이를 반복한다 .이 반복은 새새생생 반복된다. -능엄경-

 

목숨 빛은 목숨으로 갚아야 합니다. 당신이 먹었던 무수한 고기들의 신식, 영혼이 당신에게 보복할 기회를 항상 엿보고 있습니다. 당신은 지금 복의 과보가 다하지 않았고 젊고 양기가 왕성하기 때문에 당신 주변 사람들 환경에 수작을 거는 것입니다. 젊어서 기()가 왕성할 때는 영혼의 그림자가 나타나지 못했지만, 늙어서 음기가 성하고 양기가 쇠해지면 꿈속에서도 자신의 모습을 드러낼 것입니다.

 

인간 뿐 아나라 동시에 함께 공존하고 있는 이 십계(十界)모든 중생에게는 인간과 조금도 다르지 않는 식(), 영혼(靈魂) 있습니다. 열 사람이 함께 있는데 만약 그 가운데 8,9명이 즐겁지 않으면 전체 분위기는 자연히 긴장 됩니다. 이것은 바로 신식(神識)이 일으킨 작용입니다. 동물들도 조상이 있고 공업(共業) 있습니다. 동물의 후손을 다치게 하면 그의 조상과 친구들도 당신에게 빛을 독촉할 것 입니다. 분노, 진한(嗔恨)의 신식이 허공중에 단지 증가하기만 하고 감소하지 않는다면 지구의 모든 존재는 공포와 두려움과 그로 말미암아 초래되는 질병, 전염병, 각종 사고와 전쟁 등도 그에 따라 격화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현재 이미 우리들 눈앞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 어느 날 기공수련 중 갑자기 우리 집 정원의 무성한 꽃이 생각나 채기 했는데

  전신에 시원한 기가 들어오는 감각을 느꼈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날 아침 정원에 있는 열 몇 개의 화분이 시들어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오신채

 

오신채를 먹고 수행하면 호법신장이 보호하지 않으니

이익을 얻기 어렵습니다.

 

1. 오신채(五辛菜) : 마늘, (양파), 부추, 달래, 흥거

 

2. 불교도는 비린내 나는 음식(?腥)을 금해야 합니다.

    흔(?) : 매운 채소, 냄새나는 채소, 비린 채소

    성() : 비리다, 돼지 살에 생긴 사마귀 같은 것 따위의 군살, 기름

 

3. , 향유, 향채(香菜), 고추, 조미료, 오신채 등을 먹지 않는 것이(적게 먹는) 좋습니다.

 

 

 

살생(육식)업의 소멸의 노력

내가 살생하고 먹었던 유정(有情)의 영혼을 내 몸에서 내보내야 합니다.

내가 죽인 동물들을 위해 참회하고 모든 공덕을 회향 해야 합니다.(천도 薦度)

 

부단히 수행 정진을 함에 따라 자연히 고기 먹고 싶은 마음이 없어지게 됩니다.

고기 냄새에 구역질이 나는 것은 그 동안 수행하여 심신이 정화되었기 때문이며, 자신이 본래 가지고 있는 불성(佛性)이 드러났기 때문으로 중생의 고기에 대한 생각이 없어진 것입니다.

 

· 해충에게 약을 칠때는 3일 전에 그들에게 약을 칠테니

  빨리 다른 곳으로 옮겨가라고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지장경을 독경. 지장경을 들은 아이는 비린내 나는 음식은 먹으려하지 않습니다.

 

· 가짜 고기를 먹으면서 그 형상을 먹을 때 마음이 움직이는지를 관하십시오.

 

 

채식·방생

 

관음주 칠억번을 염송한 공덕은

한 마리의 작은 소를 방생한 공덕과 같다.

-심도총집공행이전심의연화심적-

 

중국 사천성의 어느 의사는 방생(放生)을 하게 하여 많은 난치병을 치료하였습니다.

 

1. 살생을 끊기 어려울 지라도 한 달에 하루라도 살생 끊기를 발원해야 합니다.

   설령 한 달에 하나의 생명을 구제할 수 있더라도 반드시 중대한 의의와 공덕이 있습니다.

 

2. 각종 야생동물, 십장생을 방생하면 더욱 큰 공덕이 있습니다.

 

3. 방생하는 몸이 클수록 그 공덕도 더욱 크며 도살하고 죽이는 유정의 몸이 클수록 그 과실과 우환도

   더욱 크다. 왜냐하면 신체가 크면 받는 고와 낙이 크기 때문이다. -구사론(俱舍論)-

 

양무제는 단주육문(斷酒肉文)” 네 편을 지어 스님들로 하여금 지키게 했다.

   그로부터 중국의 불교도는 채식하는 것이 불가의 법제로 정해졌다.

 

 

 

업의 과보, 보시

 

단명하고 병의 고통은 살생을 한 업입니다.

부자는 보시에서

용모가 단정함은 인욕하고 공경함에서 나옵니다.

키가 작은 것은 남을 경멸하였기에,

못 생긴 것은 화를 내고 질투함으로써

몸에 악창이 생기는 것은 중생을 채찍으로 때렸기 때문입니다.

 

고생을 하는 것은 나쁜 업을 감소시키는 것이며,

복을 누리는 것은 과거의 복을 쓰는 것입니다.

 

보시는 마음을 다스리기 위한 것이지, 복을 구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전부(全負)란 말은 짐을 대신 다 짊어진다는 말입니다.

 

 

*업을 지을 때, 보시를 할 때 주의 사항 3가지

 

· 상대에 따라 달리하라.

  상대가 남자였다면 문제는 그렇게 크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성이었기 때문에 문제가 컸습니다.

 

· 보시물의 선택

   돈으로 주지 않고 필요한 물건을 사서 보내는 까닭은 예전에 돈을 줬는데 돈을 받은 사람이 챙겨서

   도망간 적이 있어서 입니다. 내가 그에게 지옥에 떨어질 조건을 제공했으니

   나에게도 죄가 있는 것입니다.

 

· 선행은 즉시 하라.

   좋은 일을 하기 전에 고민하지 말고 타인과 상의하지 말고

   즉시 하십시오. 먼저 행하고 나서 후에 말하면 됩니다.

 

 

시주(施主)

스님들이 시주를 하는 것은 시주자에게 복을 심고 좋은 인연을 맺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많은 사람들을 널리 교화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차라리 천 집의 공양을 받을지언정 한 집의 은혜를 받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부처님, 스님들의 원입니다.

 

 

 

 

 

수행(修行)

 

 

1. 수행의 시기는 빠를수록 좋습니다.(윤회할수록 미혹, 늙을수록 기력이 쇠퇴함)

    서원이란 바로 이생에 틀림없이 득도(得度)하고, 이 혼탁한 사바세계에서 더 이상 여러 생을 수행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는 것이오. 머리(목숨)가 나왔다 들어가길 반복하면 할수록, 미혹에 빠져 들기 쉽기 때문이오.

 

기력이 부족하면 봉사할 수 있는 일이 적어짐은 물론 염불이나 경을 염송할 수 있는 횟수가 줄어듭니다. 자연히 공덕을 지을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2. 수행에 들어서 가장 먼저 정견(正見)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환상적인 경지를 좋아하게 되면 귀신이 수행자의 신식에 붙게 되며 없애기가 어렵습니다.

   불교에 귀의하는 자는 반드시 먼저 정확한 지견(知見)을 수립해야 합니다.

 

 

3. 수행의 결과를 기다리지 마십시오, 저절로 나타나게 되어있습니다.

    그만두자, 놓아버리자! 이 몸뚱이를 집착하는 고통을 놓아버리자.

    다시는 내 병이 언제 좋아질 것인지 염두에 두지 않기로 하였다.

   일심으로 수행하며 단지 모든 것을 인연에 맡기기로 하였다.

 

 

 

() : 불교의 뿌리

 

오계만 지켜도 현생의 몸으로 성불할 수 있습니다,

세간에 계가 없으면 부처님이 없는 것입니다.

 

겸허 () () ()

 

 

막행막식 하는 것은 삼독심에 걸려있는 것일 뿐입니다.

걸림이 없는 그 자리는,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는 자리가 아니고,

선악을 초월하면서도 지극히 선한 자리입니다.

막행막식하는 것은 마음에 걸림이 없는 자리가 아니라,

하고 싶은 것과 먹고 싶은 것, 즉 삼독심에 걸려 있는 자리입니다.

애착과 집착에서 못 벗어난 자리인 거죠.

 

수행하려면 먼저 계의 몸이 이루어져야 도의 제호를 담을 수 있습니다,

수행은 계를 지키는 기초 위에서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수행할 때 오계를 지키지 않거나 불효하는 등... 수행만 열심히 한다면

가피를 얻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좋은 인연은 만날 수 있습니다.

 

계로 인하여 정()이 생기며, 정으로 인하여 혜()가 생긴다.

계를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적게 말하고 많이 머리를 숙이는 것입니다.

 

오계(五戒)

불살생(不殺生), 불음주(不飮酒), 불사음(不邪淫),

불투도(不偸盜 도둑질), 불망어(不忘語 거짓말)

 

주인이 허락하지 않은 것은 절대 취하지 마십시오.

훔치려는 의도가 없더라도 다른 사람의 것은 풀 한포기라도

주인의 허락 없이는 가져서 않됩니다.

 

 

청정한 사람이란 오계를 지키는 수행인을 말합니다.

 

 

 

음욕(淫慾)

 

음욕은 선정(禪定)의 힘이 아니면 제어할 길이 없습니다.

 

음욕을 끊지 않으면 반드시 생명을 잃게 됩니다.

마치 화로 위의 주전자가 물이 다 마르고 나면 반드시 깨어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오계(五戒)중 불사음(不邪淫)이 가장 어렵습니다.

애욕을 끊는 것이 바로 수행의 근본입니다.

정에 집착하는 마음이 깊었기 때문에 여자의 몸을 받았고,

됨됨이가 단정하였기 때문에 남자의 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주목받고 부러움 받는 것을 좋아하는 것, 노출이 심한 의상, 요염한 자태 등은

음욕을 불러일으킵니다.

 

능엄주사종청정명해가 음욕을 여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참회 : 해결의 근본

 

한 집안의 배부르고 따뜻함은 천 집안의 원한이며,

반세(半世)의 공명은 백세(百世)의 원한이로다. - 나장원 -

 

비록 돈을 주고 사서 쓰더라도

타인이 노력하여 생산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살 수 있었겠는가?

 

 

모든 것이 경이나 주문으로 다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불보살이 아무리 큰 신통을 가지고 있다 해도 당신의 업력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무슨 참회나 송주를 해도 소용없을 것입니다. 마음에 깊이 간직하여 명심하고 심금을 울려야 비로소 천지가 감동할 것입니다.

 

병을 고치기 위하여 진심으로 참회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신식(神識,영혼)의 경계는 타심통(他心通)의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신이 진심으로 참회하고 안하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존재의 업은 모두가 다릅니다. 그러므로 보응이 없는 것이 아니라 도래하는 시간의 차이일 뿐입니다.

 

 

 

원력

 

수행에 들기 전에 원부터 세워야 합니다.

확고한 원을 세우지 않으면 비록 수행이 있을지라도

언제나 헛되이 고생만 하는 것입니다.

 

원력이 업력보다 큽니다. 원력은 능히 업력을 자기화(自己化) 시킬 수 있습니다.

업력을 원력으로 변화시켜 모든 중생과 원융하게 되면 어디에 중생의 과실이 있겠습니까?

 

설사 임종할 때 불교에 대한 공부가 없더라도 명명백백하게 떠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에게 원력이 있는 까닭입니다.

 

 

 

수행의 종류

 

만약 이치로 불법을 닦고자 한다면 모든 교법을 다 베워야 한다. 만약 수행으로 불법을 닦고자 한다면 불법과 근기에 맞게 한 가지 방법을 택하여 진심전력을 다해 배우면 빨리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겁 동안 수행하여도 고통의 바다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 선도(善導)대사 -

 

수행 방법을 놓고 오랜 시간 고민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행 방법이란 모두 방편일 뿐입니다. 어떤 수행 방법만이 최고라는 그런 것은 없습니다. 그렇게 말하는 것은 망상입니다. 자신에게 잘 맞고 자신의 근기에 맞는 것을 택하면 됩니다. 이 수행 저 수행 바꿔 가는 것은 정말 좋지 않습니다. 살아있을 때 온갖 것에 마음을 낭비하더니 죽어서 손에 쥔 것이 아무것도 없구나 라는 옛 선지식의 말을 반드시 기억하십시오.

 

 

· 참선은 상상(上上)의 근기에서나 할 수 있습니다.

 

· 더욱 힘든 것이 앉아 있으면 우글거리는 망상입니다.

  이래서는 도저히 안 되겠다, 업장을 녹이는 기도를 좀 더 해서

  불보살님의 도움을 얻어 해결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앉아서 공부하는 데는 다리를 단련하여 신체를 잘 보호애야

   마음이 편안하며 도가 융성해져서 공부가 상응할 수 있습니다.

 

 

1. 경전과 주문

 

· 부처님의 현존(現存)

부처님께서 45년 동안 설법하신 것이 경장, 율장, 논서의 3장입니다.

3삼장에서 말씀하신 것은 계정혜의 3가지 무루학(無漏學)입니다.

경전()은 부처님께서 말로 가르친 정학장()이며,

율장()은 부처님께서 몸으로 가르친 계학장()이고,

논서()는 제자들의 주해로써 혜학장()입니다.

삼장 십이부경은 바로 진리의 가르침, 진실한 교의입니다.

 

 

· 능엄경 - 선지식이 되어 줌

문제가 있으면 선지식에게 가서 묻고

선지식을 찾지 못하였으면 능엄경에서 그 해답을 찾으면 됩니다.

능엄경을 보면 법안을 갖출 수 있습니다.

만약 이해가 잘되지 않으면 한편으로 경문을 억념하면서

한편으로는 절하면 3일이 되지 않아 저절로 마음이 열리게 됩니다.

 

불교를 폭넓게 이해하는 데에는 능엄경이상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능엄경은 대우주의 시작부터 마지막의 깨달음까지를

체계적으로 가장 정확하게 서술해 놓은 경전입니다.

 

 

· 원각경 - 수행 밥법의 체계

수행 방법의 체계를 정확하게 이야기 한 것은 원각경입니다. 비록 많은 내용은 아니지만 깨달음과 수행해 나가는 차제를 가장 간결하고 정확하게 나타내주고 있는 경전입니다. 어른들 중에는 원각경의 보안보살장 하나만 소중히 여기는 분도 있지만 총 12장으로 구성된 원각경은 수행을 하여 깨달음으로 올라가는 과정을 체계화시켜 놓은 것으로 12장 모두가 소중합니다.

 

 

· 천수다라니 - 삼매(三昧)를 얻고 삼승(三乘)의 과를 얻음

대비주는 만능의 양약이며 팔만사천 가지의 질병을 낫게 합니다.

마음이 심란하면 반야심경 혹은 대비주를 여러 번 외우면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천수대비주는 관세음보살의 대원입니다.

삼매변재를 얻게 합니다. 삼승(三乘)의 과를 얻게 하여 빨리 불지(佛地)에 오르게 합니다.

삼승(三乘) : 성문(聲聞), 연각(緣覺), 보살(菩薩)

 

 

· 나무아미타불 - 불경의 최후

서유기내용 중에서 일행이 서방으로 가서 돌아오는 도중에 모든 불경을 물속에 버리고 최후에 단지 나무아미타불여섯 자만 남기게 됩니다. 동시에 또한 말법의 후기에 이르러 능엄경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경전의 문자는 점점 소멸되어 최후에 단지 나무아미타불여섯 자만 남게 되었다고 합니다.

 

 

2. 염불, 주력

    염불 일천만 성() 이내에 왕생이 있습니다.

    때가 되었다면 7,8백만 혹은 2,3백만에 성에 곧 자기의 삼신불을 볼 수도 있습니다.

 

 

*좋은 염불/주력 방법 4가지

1. 한 자 발음을 분명하게 해야 합니다. (많이 빨리하려는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2. 염불하는 소리가 클수록 좋습니다.

3. 마음속에서 염불이 끊어지지 않게 하십시오.

4. 염하지 않아도 저절로 염해지는 때가 되면,

    반드시 누가 염불하는가하고 물어보고 살펴보십시오.

 

이렇게 하면 3, 5, 7일의 공으로 바로 자성의 삼신불을 보게 됩니다.

이와 같이 일자 일 구를 독송하면 천 자 천 구를 독송하는 것과 같으며

한 부의 경을 독송하는 것이 만 부의 경을 독송하는 것과 같아,

법계중생 모두 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호흡오음염불

   호흡오음염불은 염불할 때 내쉬고 멈춘 후에 들이 쉽니다.

   처음 할 때는 소리를 내어 염불할 것이며, 소리를 내지 않으면 안 됩니다.

   호흡염불은 폐의 기능을 강화시키며, 기력이 충족하게 하여 혼침에 빠지지 않게 합니다.

   빠르게 하지 말고 느리게 염해야 급한 성미를 변화시켜 정에 들 수 있습니다.

 

 

3.

   수행을 해도 업장이 두터운 사람은 잘 나아가지지 않습니다.

   이런 사람은 부처님 앞에서 피가 나도록 절을 하며 크게 참회해야 합니다.

   이렇게 2, 3년 동안 정진하면 자연히 깊은 잠 속에서도 염불이 끊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매일 300배의 절을 한다면 반드시 부처님의 가피를 입을 것이며

   묘한 낙이 그 가운데 있을 것입니다.

 

 

 

불교 수행의 공덕

 

1. 육신으로 느낌.

    수행할 때 몸이 저릿저릿하고 열이 나는 감각이 일어나는 것은 부처님의 감응(感應)이 오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빛으로 가피를 내리는 것으로서 과거 업장을 소멸하는 것입니다.

 

 

2. 오욕(五慾)이 사라짐

    수행하여 이치에 밝아짐에 따라 오욕에 대한 집착과 미련이 사라져버립니다.

 

경을 읽는 것은 먼저 도리를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도리를 이해하면 지혜가 생기게 됩니다. 자신이 겪었던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해서도 알게 됩니다.

 

출가승에 대한 계율을 재가자에게 강요한다면 어리석은 일입니다. 육조 대사도 특수한 시기에 여러 해를 고기탕에 담근 채소를 먹었습니다. 그 채소에는 고기 맛이 물들지 않았습니까? 이것은 무슨 옳고 그름을 따질 것이 없으며 단지 시기의 문제입니다. 기연(機緣)이 도달하면 물이 흘러 자연히 도량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3. 자신의 힘(공덕)의 성장.

    소리 내어 염불, 주력, 독경 등을 하면 허공중에 법을 회향하는 것입니다. 이 법을 들으려고 오는 중생이 있습니다. 이것이 공덕이 되고 자신의 지은 악업은 소멸되어져 갑니다. 이익을 받는 중생이 얼마나 되는 가는 수행의 깊고 얕음에 달려 있습니다. 이익을 받는 중생이 많을수록 자신의 공덕도 자연히 커지는 것입니다.

 

 

 

 

 

깨달은 후

무량한 겁 동안 부처님을 머리에 이고 삼천대천세계에서 몸으로 침대와 의자를 삼아도,

만약 설법하여 중생을 제도하지 않으면 이것은 은혜를 갚는 것이 아닙니다.

 

 

 

발췌· 내용 정리 요약한 도서

오대산 노스님의 인과 이야기(과경 엮음 / 각산 정원규 옮김)

오대산 노스님의 그다음 이야기(과경 엮음 / 각산 정원규 옮김)

염불, 모든 것을 이루는 힘(원영 굉오 저/ 각산 정원규 편역)

단박에 윤회를 끊는 가르침(인광대사 가언록)(김지수 옮김)

지리산 스님들의 못 말리는 수행이야기·행복이야기(천진스님, 현현스님)

 
다음검색
댓글
  • 13.11.20 08:27

    첫댓글 ()()()
    관세음보살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덕으로 소원성취하십시오.

    ()()()
    관세음보살

  • 작성자 13.11.22 05:02

    제가 도움이 되었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더 열심히 살아 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정진합시다.

    나무 지장보살 마하살 _()_
    나무 지장보살 마하살 _()_
    나무 지장보살 마하살 _()_

  • 13.11.21 14:09

    고맙습니다..()

  • 13.11.25 15:10

    감사합니다.
    나무대원본존 지장보살마하살_()_

  • 13.11.27 17:29

    감사드립니다..관세음보살 ()()()

  • 13.11.28 07:23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관세음보살()()

  • 14.03.27 22:33

    감사합니다

  • 16.04.06 23:33

    南無阿彌陀佛 南無阿彌陀佛 南無阿彌陀佛
    감사합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