卦象拓撲 괘상척박
* 拓撲 척박 ; topological ① 위상의 ② 위상 기하학의. *척박학=위상학
拓撲學是數學的一門分科,研究幾何圖形在一對一的雙方連續變換下不變的性質,
例如:畫在橡皮膜的圖形當橡皮受到變形但不破裂或折迭時,有些性質還是保持不變,
如曲線的閉合性,兩曲線的相交性等。
척박은 수학의 1문 분과이며, 기하학적 도형 연구는 일대일의 양면의 연속적인 변형에서 변하지 않는 성질인데,
예를들면: 고무가 변형되었지만 부러지거나 접히지 않은 경우, 곡선의 폐합성은, 두 곡선의 교차점 등과 같은 일부 속성은 변경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有一個這樣的小遊戲:
讓一個五分硬幣穿過一個二分硬幣大的紙孔,應什麼辦?
若用拓撲的方法便能順利完成這個過程,把紙按紙孔的直徑對折,
然後兩邊向下捏,使紙孔的直徑變大(紙孔並沒有損壞),
這時,五分的硬幣就能穿過這個二分的紙孔了。
유일하게 이런 작은 유희(놀이)가 있다 ;
양 2센치 동전 크기의 종이에 5센치 동전을 넣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일 척박방법을 사용하여 이 과정을 완료할 수 있는 과정이면, 종이 구멍의 직경에 따라 용지를 접고,
그런후 양쪽을 꽉잡고, 종이 구멍의 직경을 더 크게 만들면(종이 구멍이 손상없음),
이때는, 5센치 동전이 2센치 종이 구멍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拓撲學在現代科技中有廣泛的應用,同樣,
在周易預測學中,也用得上拓撲學原理。
척박학은 현대 과학 기술 분야에서 광범위한 응용이 있으며,
같은 식으로 주역 예측학에도 척박원리를 사용합니다.
八卦的卦象,本身就含有豐富的內涵與資訊,
就看我們站在什麼角度、用怎樣的方式去看卦,
“卦象拓撲”正是運用拓撲學原理從非常態的角度去看變形的卦,
就好象用一隻變形的放大鏡去看卦,
雖然卦的圖形變了,但卦的屬性卻沒變,
而這變化了的圖形,正是卦的某些隱象所在,
這些隱象按常規看法是“眾裏尋他千百度”而他卻在“雲深不知處”的,可是用拓撲法再看時,
這些隱象就以奇特的方式顯了出來,真是“得來全不費功夫”了。
8괘의 괘상은, 자체는 풍부한 의미와 정보를 담고 있으며,
우리가 어떤 각도에 서 있는지, 육각형을 어떤 방식으로 보는지에 따라 달라지며,
"괘상척박"는 척박학 원리를 운용한 것은 비정상 상태의 각도에서 변형된 괘를 보는 것이며,
이것은 마치 좋은 상이 변형된 한쌍의 한쪽을 사용한 방대한 거울이 없어지고 괘를 보는것 같으며,
비록 괘의 도형이 변했지만, 괘의 속성은 도리어 변하지 않으며,
이변화한 것의 도형은, 괘의 어느 숨은 상의 소재이고,
이러한숨은 상은 상규 간법에 따른 " 무리속에서 찾는그천백법" 이며 그는 도리어 "운심부지처"에있고, 척박법을 다시 볼때,
이러한 숨겨진 상은 특이한 방식으로 드러나며, 실제로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有一個朋友畫了一個巽卦問我,說他總是在占到巽卦時有“車”的資訊,
巽和車有什麼關係呢?
照說坎為輪,坤為大車;
我那位朋友很納悶!
한 친구가 손괘를 그려서 나에게 묻더니, 손괘를 점할 때 항상 '자동차'라는 정보가 있었다고 하는데,
손괘와 자동차의 관계는 어떠한가?
비추어 말하면 감은 바퀴이고 곤은 수레가 됩니다.
내 친구는 궁금해하고 있었다!
我說,
這裏用拓撲法一看就即可明白,
將“巽”象放大且稍作變形看之,可以變成為車的模型,
上面是兩個陽爻,下面是兩個輪子 - - 陰爻,既不添加什麼,也不減少什麼,
關鍵就是放大與變形,卦還是那個卦,而他卻可以象車子了。
只要我們善於聯想,一個卦可以拓象成許多東西。
나는 말했다,
여기 척박법 사용은 ㅡ보면 즉 이해할 수 있는데,
장차 "손" 괘 상이 방대하여 그것을 약간 변형하여 보고, 변성으로 자동차의 모형이 되고,
상면은 두개 양효, 하면은 두개의 바퀴이며 - - 음효는, 이미 어느것도 더하지 않고, 어느것도 줄이지 않는데,
핵심은 방대함과 변형이며, 괘 또한 어떤 괘이며, 그것은 도리어 상에서 자동차류입니다.
오직 우리가 연상에 능숙하다면, 하나의 괘는 척상으로 이루어 여러 가지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假如我們平時對於圖形圖案方面有一定功底,將是很有助於“拓撲法”的運用。
雖說同樣一個卦可以象很多事物,但不可以隨意增加或刪減,
也就是說變化要合乎法度,不能太離譜。
가령 우리가 평소에 도형도안에 대한 방면은 일정한 기초가 있다면, 장차 "척박법"의 운용이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비록 말이 같은 ㅡ괘는 상에서 많은 사물이지만, 마음대로 증가하거나 삭제할 수 없으며,
또한 변화의 말은 합에서 법도이고, 너무 터무니없지 않아야 합니다.
舉例:壬申年巳月癸卯日申時,一婦問遺失100元之事。起“蹇”之“謙”
거례; 임신년 사월 계묘일 신시, 한 부인이 묻기를 100원을 잃는 일이며, 건괘로 겸괘임.
(수산건괘 ☵坎上☶艮下 ㅡ> 지산겸 ☷坤上☶艮下)
子 、、子
父 0 戍 化 亥子
兄 、、申 世
兄 、 申
官 、、午 伏 卯財
父 、、辰 應
析:官爻沒動,財在內卦未出屋,卯日(當天)財出伏即可尋得。
動爻合財,合起即現,亥時可獲。
她說,到哪里去找啊!
房裏都找遍了,其實卦象已很明顯:
內卦為艮,以拓撲法觀之,艮可象褲,二爻財所伏的位置正好在褲袋這個位置,
所以可於褲袋中尋之後果然如我所說在當日亥時於褲子表袋中找到錢。
這個“褲子”的象按常規看是很難發現的,而用“拓撲法”這麼一擺弄,這條褲子就“原形畢露”。
분석 : 관효가 동이 없고 재가 내괘에서 나가지 않았으며 묘일 (당일)에 재출복으로 찾을 수 있다.
동효 합재, 치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녀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하고 물었습니다.
방 안을 샅샅이 뒤져보니 사실 괘상은 이미 명백한데,
내괘는 간괘가 되고, 척박법으로 볼 수 있고, 간은 상과 같을 수 있고, 2효 재의 위치는 복의 위치로 주머니에 있기 때문에 바지 주머니에서 찾을 수 있고, 내가 말했듯이 같은 날 해시에 주머니에서 돈을 찾았습니다.
이 「바지」의 상은 종래의 견해로는 좀처럼 찾기 어렵지만, 「척박법」으로 바지가 「완전 노출」되었습니다.
其實在實際運用拓撲法時,在很多情況下要有一種綜合運用的觀念。
就是說,要把變形或放大了的卦象,與地支,六神,六親,納音等元件結合起來考慮,
而不是簡單,孤立地看卦。
사실 척박법의 실제 운용에서는, 많은 상황에서 종합적 운용의 개념이 있어야 합니다.
즉, 단순히 괘상을 단독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지지, 6신, 6친, 납음등과 함께 원건 결합에서 고려하고,
간단한것이 아니며, 고립지 괘를 봅니다.
舉例:
一個占得未濟之損問職業,此卦財臨己酉大驛土發動,
內卦坎為輪,父爻(車)動,說明在路上開車賺錢。
開什麼車?
外卦形狀象“拐的”(三輪摩托)的俯視圖,
所以此人是開“拐的”賺錢的司機。
예를 들어,
한 점에서 미제의 손을 묻는 직업경우, 이 괘는 재가 기유에 임해 대역토에 발동하고,
내괘 감은 바퀴이며 부효(자동차)가 동하고, 설명은 돈을 벌기 위해 도로를 운전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어떤 차를 운전할 것인가?
외괘 형상의 모양은 "회전"(삼륜 오토바이)의 평면도와 유사하므로,
이 사람은 돈을 벌기 위해 "회전"을 운전하는 운전자입니다.
此為拓撲與納音結合而觀察的例子。
舉例:癸酉年申月 辛酉日,解先生求測家事,得鼎之小過。
이것은 척박과 납음결합이며 관찰한 예입니다.
예를 들어, 계유년 신월 신유일, 해 씨는 가정사를 예측하려 정의 소과를 얻습니다.
兄弟 0 巳火 應
子孫 、 未土
妻財 、、 酉金
兄弟 、 午火 世
子孫 0 辰土
父母 、、 寅木
此卦在說了他家中其他一些雜事外,
重點講了他家今年十月份將有小偷偷洗衣機,
因為玄武臨官動於亥,亥在二爻,二爻為家宅,亥又主十月。
洗衣機的象怎麼取的呢?
古代沒有洗衣機,所以沒有洗衣機的現成類象。
如果事事都用古譜來“按圖索冀”的話,我們都只好回到上古去做“卜官”。
這裏就用得上現代數學的“拓撲法”了。
이 괘가 말한 그집 중 다른 잡다한 일 외에도,
중점을 말하는 다른집 금년10월에 작은 세탁기가 있고,
이유는 현무가 관에 임해 해에서 동하고, 해는 2효에 있고, 2효는 가택이 되고, 해도 10월이다.
세탁기의 상을 어떻게 꺼내나요?
고대에는 세탁기가 없으므로, 세탁기에 대한 기성품 비유가 없습니다.
모든 것이 "지도를 따라가기" 위해 고대 족보를 사용하여 이루어진다면, 우리 모두는 "점관"을 불러 고대로 돌아가야 합니다.
여기서 현대 수학의 "척박법"이 등장합니다.
官爻臨巽卦巽,巽卦象為, 二爻動以後為,
稍作變形,就成了, 這就象洗衣機了。
但尚不可作定論,因為這也象保險櫃或床頭櫃什麼的。
此卦象之所以可定作洗衣機者,乃因為二爻亥水發動,
水既動於機中,則酷似洗衣機了,但又為什麼不是洗碗機呢?
這就從亥字上來看了,因亥的字形象衣服在機中絞起扭轉的樣子故作此斷。
관효가 손괘에 임해 손이고, 손괘상이 되며, 2효동 이후가 되고,
약간 변형되어 성취하고, 세탁기와 같은 상이 됩니다.
그러나 그것은 금고나 침대 옆 탁자와 같기 때문에 결정적이지 않습니다.
이 괘상으로 세탁기로 정할 수 있는 이유는 2효 해수가 발동하고,
세탁기 안에서 물이 동하면, 세탁기처럼 보이지만, 왜 식기세척기가 아닌가요?
이것은 해 단어에서 볼 수 있는데, 이유는 해 글자 형상 의복은 기계에서 옷이 돌고 꼬인 모양이기에 판단합니다.
騰蛇 兄弟 0 巳火
勾陳 子孫 、、 未土 應
朱雀 妻財 、 酉金
青龍 妻財 、 酉金
玄武 官鬼 0 亥水 世
白虎 子孫 、、 醜土 (卯父)
拓撲法除了可以結合納音,地支來看以外,我們視野還可以進一步拓寬一點,
比如還可以用大卦,似卦,多層互卦等形狀來拓撲地模擬事物,
此外在變卦以後仍然可以用爻支,六神等穿插結合起來看。
比如正卦巽象車,變卦為兌,則表示車要破了。
척박(위상학)법 외에도 납음 결합,지지를 보는것 외에, 우리 시야는 진일보한 석관이고,
예를들어 대괘 사용하고, 유사괘, 다층 상호 괘등 형상이 위상학적으로 사물을 시뮬레이션할 수있고.
그외 변괘 이후에 여전히 용효로써 지지,6신등 결합을 보며,
예를 들어, 정괘 손괘 형상 자동차이면, 변괘는 태괘가 되면, 자동차가 곧 부서질 것임을 표시합니다.
寫到這裏,使我想起讀小學時,老師曾經給我們做過這樣的智力題,
用幾條基本線條,組成不同圖形,看誰畫的圖形多?
為了訓練聯想能力,看樣子還要繼續畫下去了?
이 글을 쓰다 보니 제가 초등학교 때 선생님이 몇 가지 기본 선을 사용하여 다른 모양을 만들고
누가 더 많은 그림을 그리는지 보기 위해 지능 문제를 내준 적이 있습니다.
연상 기술을 훈련하려면 계속 그림을 그려야 하지 않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