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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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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질문 남해안 고속화철도가 건설되면 보성-임성리 철도에도 영향을 미치나요?
통일호매니아 추천 0 조회 610 09.08.16 22:32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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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8.17 02:54

    첫댓글 강진,장흥,해남,영암,목포-순천-광양-진주-마산,창원-부산축의 수요보다 광주가 포함되는 목포-광주-순천-광양-진주-마산-창원-부산축의 수요가 높습니다. 보성-송정리구간은 별개로 추진하고 기존의 경전선을 직복선전철화 하며 광주-목포구간은 기존의 잘 닦여진 준고속주행가능한 호남선구간을 이용하면 더욱 효율적일거라 생각합니다.

  • 09.08.17 15:20

    사실 그렇죠. 단순 노선상으로만 본다면 목포 - 임성리 - 보성 - 순천.. 순으로 가는것이 맞겠지만, 광주라는 도시의 수요가 전혀 무시할 입장이 못되다 보니깐요. 부산, 마산으로 가는 손님이 광주외에 나머지 도시에서 얼마나 나오겠습니까.. 역으로도 마찬가지구요.

  • 09.08.17 16:24

    그쪽 복선화까지 필요한지는 모르겠더군요. 단선개량에 전철화만 해도 경쟁력이 상당히 높아질거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론 이런생각을 해본적이 있습니다. 누리로같은 동차편성으로 광주, 목포행 4+4량(혹은 3+3량이나 4(광주행)+2(목포행)량)으로 병결로 부산-보성까지는 8량으로 운행하다가 보성에서 분리해서 각각 광주, 목포쪽으로 가는 방안이죠. 부산-보성에서 목포가는데 광주까지 엄청난 드리프트를 감행해야하는건 분명 비효율적이긴 합니다. 우회하는만큼 운행거리가 늘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소요시간 증가와 요금증가가 불가피해집니다.

  • 09.08.17 16:37

    그리고 경전선이 직, 복선화된다고해서 꼭 경상-전라같은 장거리를 이용하는 사람들만 있는건 아니죠. 예를들어 목포-보성간 노선이 만들어진다면 목포-순천, 목포-강진, 순천-강진 등등 이런 구간구간을 이용하는 승객들도 있겠고(목포-강진-보성-순천의 경우 시외버스도 운행횟수가 상당히 많습니다.), 더 나아가서 진주, 마창진, 부산까지 가는 승객들도 있겠죠.(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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