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은 꼭지와 껍질까지 버릴 것이 하나 없는 식품입니다.
약간의 변화를 가하는 것만으로도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숭덩숭덩 잘라낸 과육을 말리기만 해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간식이 됩니다.
● 단감
아삭한 식감과 달콤한 맛이 일품인 단감은 사과의 4배에 달하는 비타민 C 성분과 과당이 간의 독성을 제거해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또 크립토크산틴 성분은 항암효과를, 베타카로틴 성분이 눈의 피로 회복을 도와줍니다.
- 구입 요령 : 꼭지가 황색으로 튀어나온 것이 좋다. 껍질에 상처가 없이 윤기가 있고 울퉁불퉁하지 않고 색이 짙은 것으로 고릅니다. 껍질과 꼭지는 버리지 말고 볶아서 말린 다음 차로 마십니다. - 보 관 법 : 온도가 높을수록 과육이 쉽게 무릅니다. 밀봉하여 냉장보관하고 7일을 넘기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손 질 법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긴 후 이용합니다. - 섭취 방법 : 생과일로 먹거나 샐러드, 홍시, 곶감 등으로 가공하여 먹습니다. 특히 감으로 만든 감식초는 맛과 향이 뛰어나고 건강에도 좋아 예부터 각종 요리의 재료로 쓰여 왔습니다. 샐러드나 겉절이 등 감칠맛을 낼 때 이용하며, 물에 희석해 마시면 칼슘의 흡수에도 도움을 줍니다. - 효능/질병 : 피로회복(감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간에 있는 독소를 해독해 피로회복을 도와 줍니다. 특히 술을 마시고 난 다음날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 단감잼 만들기
- 주재료 : 단감 1kg
1. 단감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다음 믹서에 곱게 갑니다. 2. 냄비에 단감과 설탕을 넣고 끓입니다. 3. 2가 끓으면 레몬즙을 넣고 나무 주걱으로 저으면서 졸입니다. 4. 주걱으로 떴을 때 흐르지 않는 상태가 되면 완성됩니다.
● 감말랭이 만들기
- 주재료 : 단감 1kg
1. 단감은 껍질과 씨를 제거하여 4등분한다. 2. 넓은 채반에 잘라 놓은 단감을 겹치지 않게 늘어 놓습니다. 3. 습기를 피하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말립니다. 4. 3일 정도 지났을 때 한 번 뒤집어 줍니다. 5. 1주일이 지나면 완성됩니다.
Tip. 급격한 온도 변화가 있을 경우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저녁에는 집안에 들여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린매거진 12월호에서..> |
출처: 쵸니 원문보기 글쓴이: 쵸니
첫댓글 겨울철에 꼭 필요한 정보 같아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