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2년 11월 20일 일요일
2. 코스 : 데미샘자연휴양림숲속의집-사방댐-데미샘-팔공산갈림길-천상데미산-오계치-헬기장-숲속의집 원점회귀(약 5.2 km, 1시간 48분-점심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아내와 함께
5. 누적고도 : 426 m
6. 기타 : 섬진강의 발원지인 데미샘이 있는 봉우리를 천상데미라고 한다. ‘데미’라는 말은 ‘더미[봉우리]’의 전라도 사투리로, 섬진강에서 ‘천상으로 올라가는 봉우리’란 뜻으로 ‘천상데미’라 불렸다. 2016년 대한민국 산림청에서 섬진강의 발원지로 지정한 곳이며 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원신암마을 북쪽에 있는 팔공산 상추막이골짜기에 위치하고 있다. '데미'라는 말은 봉우리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이며 데미샘이 있는 봉우리를 섬진강에서 천상으로 올라가는 봉우리라는 뜻으로 천상데미라고 불렸는데 그 이름을 따 데미샘이라고 지었다. 데미샘은 3개도 10개 시·군에 걸쳐 218.6㎞를 흐르는 우리나라에서 4번째로 긴 강인 섬진강의 발원지이다. 데미샘은 금강의 발원지와 이웃하고 전체적으로 역태극 형태를 취하고 있다. 조선 후기 천주교에 대한 종교 박해가 있을 때 이 일대를 비롯하여 원신암 마을 및 임하 마을[임신 마을] 등에 천주교 신자들이 조용히 숨어 사는 교우촌이 형성되었다고 전한다.(두산백과,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월간산에서 지정한 100대 명산에 속한다.
▲ 네이버지도 진안 천상데미산 등산 GPS 트랙
▲ 구글어스 진안 천상데미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데미샘자연휴양림 종합안내도(클릭하면 원본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데미샘휴양림 숲속의 집에서 출발합니다. 데미샘숲속의집은 실내에 1인용 건식 사우나가 있습니다.
▲ 숲속의집에서 관리사무소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관리사무소가 보이고, 위 사진에서 좌측으로 계곡을 건너갑니다. 대부분 관리사무소 앞에 주차하고, 출발하는 것 같습니다. 이곳은 주차장 무료이고, 입장료도 없습니다.
▲ 계곡을 건너서 데미샘 방향으로 가면서 뒤돌아 봅니다.
▲ 잠시 후 다시 뒤돌아 보니, 운동기구들과 쉼터가 있습니다.
▲ 왼쪽으로 계곡을 끼고 올라갑니다.
▲ 등산로 왼쪽으로 한옥으로 된 휴양림이 보입니다.
▲ 등산로 왼쪽으로 사방댐이 보이고
▲ 사방댐을 뒤돌아 봅니다. 휴양림 차도에서 이곳으로 건너와도 됩니다.
▲ 숲속의집에서 9분 후, 앞쪽에 이정표가 있고, 데미샘은 2시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위 사진에 보이는 이정표 입니다 데미샘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이곳에서 데미샘까지 12분 소요되었습니다.
▲ 올라가면서 갈림길 이정표를 뒤돌아 봅니다 . 12시 방향으로 올라왔고, 2시 방향은 휴양림 차도로 연결됩니다. 오계치로 가려면 차도 따라서 올라가도 되고, 위 사진에서 4시 방향으로 등산로 따라서 올라가면 됩니다 .
▲ 계곡을 끼고 완만하게 올라갑니다.
▲ 데미샘 갈림길에서 10분 후 데미샘 0.17 km 이정표를 지나갑니다.
▲ 멀리 팔각정이 보이는데, 팔각정 오른쪽에 데미샘이 있습니다.
▲ 데미샘 갈림길에서 12분 후, 섬진강 발원지인 데미샘 입니다. 팔각정 오른쪽에 있습니다.
▲ 팔각정에서 오른쪽을 보니, 데크 계단이 보이는데, 정상으로 올라가는 등산로 입니다.
▲ 팔각정 오른쪽에 섬진강발원지 데미샘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 섬진강발원지 데미샘 표석에서
▲ 섬진강 발원지 데미샘에 대한 안내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