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기관 인터넷 등 백배 활용
국내 약사들의 미국 약사면허 취득과 이민은 시험이 컴퓨터에서 필기시험으로 변경된 이후 일시적으로 감소하였으나 매년 점진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다 최근 이 숫자는 더욱 급증하고 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미국 약사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국내에서 미국 약사를 취득하는 방법은 앞에서 잠깐 논의했던 대로 첫째는 외국 대학 졸업생으로써 미국 약사회가 정한 절차에 따라 미국 약사면허를 취득하는 방법이 있고, 둘째는 국내에서 개설되어 있는 미국 대학의 팜디과정을 졸업하고 미국 약대 졸업생으로써 미국 약사면허를 취득하는 방법이 있다.
특히 후자는 2003년 2월 이후 국내 약대를 졸업하여 미국 약사면허 취득 자격이 없는 약사들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우선 첫번째 외국 약대 졸업생으로써 미국 약사면허를 취득하는 방법은 미국 약대 졸업생과의 학문적 동등성을 평가하는 FPGEE(Foreign Pharmacy Graduate Equivalency Exam) 합격과 TOEFL 213점과 TSE50점의 성적표 제출을 통하여 미국 약대 졸업생과 동일한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1차 관문을 통과한 후에는 미국 약대 졸업생과 똑같이 흔히 실무실습이라고 할 수 있는 일정시간 이상의 미국 약국에서의 인턴쉽을 거치게 되며, 최종적으로 미국 약사고시라고 할 수 있는 NAPLEX와 약사법 시험인 MPJE를 합격하면 미국 약사면허를 취득하게 된다.
현재 국내에서 미국 약사면허 취득을 준비하는 약사들은 두가지로 구분되는데 혼자서 준비하는 경우와 전문적인 교육기관을 통해 준비하는 경우이다.
혼자서 공부하는 경우에는 인터넷에 개설되어 있는 여러 동호회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면서 미국 약사면허 취득의 꿈을 키워가고 있다.
현재 미국 약사면허 취득과 관련하여 국내에서 몇몇 기관들이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 약사면허 취득을 준비하고 있는 약사들에게 큰 고민거리인 인턴취업프로그램을 지원하거나 미국 약사면허취득을 희망하지만 자격이 되지않는 2003년 이후 졸업자들의 약사면허 취득의 해법으로 등장한 팜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문교육업체들이 등장하여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미국약사 시험 준비는 게이트웨이 인스티튜트, 한국약사인력개발원(OPI), 약사교육연구소(KPERI) 3개 업체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