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절 승만 부인의 십수 삼원과 보의 부인의 문답
1 부처님이 외로운 이 돕는 절에 계실 때다. 바사닉왕과 왕비 말리 부인은, 부처님을 믿고 법을 들은 지 아직 얼마 되지 않았고, 그 딸 승만은 벌써 그 전에 아유사국으로 시집가고 없었다. 그래서 왕과 말리 부인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 딸 승만은 총명하고 민첩한 아이라. 모든 것을 잘 깨달으니, 만일 부처님을 뵙기만 하면 얼른 깨달을 것이다. 그러므로 편지를 보내어 그런 뜻을 알리는 것이 좋겠다.' 하고, 곧 부처님의 무량하신 공덕을 약간 적어, 내인에게 가지고 가게 하였다. 승만은 편지를 받고 희유한 생각을 내어, 부처님에게 나아가 찬탄하고 예배하니, 부처님은 곧 대중 중에 나타나 승만에게 수기를 주셨다.
"네가 여래의 진실한 공덕을 찬탄하니, 너는 이 선근으로 말미암아 무량한 겁에서 하늘과 사람 중에 자재한 찬탄하기를 지금과 다름이 없이 할 것이다. 그리고 무량하신 부처님께 공양하며, 이만 아승지 겁을 지낸 후에 성불하면, 이름 보광여래라 할 것이다."
승만은 이러한 수기를 받고, 공경히 일어서서 열 가지 대수를 맹세하였다.
(1) "부처님이시여, 나는 오늘부터 깨칠 때까지, 받은 바 계행에 범할 마음을 내지 않겠습니다.
(2) 부처님이시여, 오늘부터 깨칠 때까지, 모든 존장에게 교만한 마음을 내지 않겠습니다.
(3) 부처님이시여, 나는 오늘부터 깨칠 때까지, 모든 중생에게 진심을 내지 않겠습니다.
(4) 부처님이시여, 나는 오늘부터 깨칠 때까지, 남의 신색에나 그 밖의 모든 도구에도 질투하는 마음을 내지 않겠습니다.
(5) 부처님이시여, 나는 오늘부터 깨칠 때까지, 내 몸을 위하여 재물을 받거나 저축하지 않고, 받는 재물은 오두 가난하고 고통 받는, 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받겠습니다.
(6) 부처님이시여, 나는 오늘부터 깨칠 때까지, 안과 밖의 모든 법에 아끼는 마음을 내지 않겠습니다.
(7) 부처님이시여, 나는 오늘부터 깨칠 때까지, 내 몸을 위하여 사섭법을 행하지 않고 일체 중생을 위하여 애염이 업흔 마음, 염족이 없는 마음, 걸림이 없는 마음으로 중생을 섭수하겠습니다.
(8) 부처님이시여, 나는 오늘부터 깨칠 때까지, 만일 고독하거나 구금이되었거나, 질병이 있거나 가지가지 액난에 고난을 받는 중생을 보면, 잠시도 버리지 않고 반드시 편안하게 하고 요익하게 하여, 여러 가지 고를 해탈하게 한 후에 버리겠습니다.
(9) 부처님이시여, 나는 오늘부터 깨칠 때까지, 짐승을 잡거나 기르거나, 모든 악율의와 모든 범계하는 자를 보면, 거저 버려두지 않고, 보는 족족 절복할 자는 절복하고, 섭수할 자는 섭수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절복과 섭수로써 부처님의 법을 오래 있게 하는 연고이며, 법이 오래 있으면 하늘과 사람의 수가 많아가지고 악도가 줄어져서, 능히 부처님이 굴리신 법륜에 같이 따라 구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익이 있음을 보았으므로 어쨌든지 그대로 버려두지 않겠습니다.
(10) 부처님이시여, 나는 오늘부터 깨칠 때까지, 정법을 섭수하여 잊어버리지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법을 잊어버리는 자는 대승을 잊어버리는 것이요, 대승을 잊는 자는 바라밀을 잊는 것이요, 바라밀을 잊는 자는 대승을 하고자 하지 않는 것이니, 보살이 대승에 결정이 없으면, 능히 정법을 섭수하지 못하고 즐거운 데로만 따라 들어가, 범부의 자리를 떠나지 못하는 까닭입니다.
나는 이렇게 무량한 큰 허물을 보았으며, 또는 미래에 정법을 섭수하는 보살들의 무량한 복리를 보았으므로 이 대수를 받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