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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입에 의존하는 가나 자동차 부품시장, 연 5000만 달러 규모의 수입시장
- 호감도 높으나 공급자와 중개인 찾는데 어려움 겪는 한국 자동차부품
□ 상품명 : 자동차 부품 (HS Code 870899 등)
ㅇ HS Code 8708 : 자동차 부분품과 부속품(제8701호에서 제8705까지의 차량용으로 한정)
- 제8701호는 트랙터, 제8702호는 10인이상 수송용 자동차, 제8703호는 주로 사람을 수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승용자동차와 그 밖의 차량, 제8704호는 화물자동차, 제8705호는 구난차, 소방차, 도로청소차 등 특수용도차량.
- 제8708호 자동차 부분품과 부속품은 조립된 자동차용 섀시 프레임, 차체 전면 패널 등의 조립부속품, 클러치, 기어박스, 차동장치를 갖춘 구동차축, 변속장치, 스티어링 기어의 부분품, 브레이크, 서스펜션 쇼크 업소버, 차륜, 운전대 등의 조종장치, 방열기, 소음기, 연료탱크, 이너 케이블 등을 포함.
□ 시장규모
ㅇ 2017년 기준, 가나의 자동차 부품(HS코드 8708 기준)의 총 수입규모는 약 5255만 달러로 전년 4500만 달러 대비 28%의 증가율 보임.
- 삼정KPMG 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내연기관 자동차 한 대의 총 부품 수는 약 3만여개. 이에 자동차 부품 수출 과정에서 대부분의 부속품들을 기타에 해당하는 HS Code 870899에 분류하면서 자동차 부속품 기타항목이 30% 이상을 차지. 자동차 부품 분류의 한계로 상위 5순위에 해당되지 않는 기어박스, 방열기 등 그 외 부품들이 29% 가량을 차지.
가나의 품목별 자동차부품 수입현황(HS Code 8708 기준)
(단위 : 달러, %)
순위 | HS 코드 | 품명 | 2016년 | 2017년 | 2018년 (1~5월) | 2017년 비율 | |
- | 8708 | - | 자동차 부품 | 45,625,059 | 52,552,617 | 20,542,558 | 100 |
1 | 8708 | 99 | 자동차 부속품 기타 | 15,624,276 | 16,182,512 | 4,891,254 | 31 |
2 | 8708 | 29 | 차체 | 6,140,353 | 8,004,342 | 3,229,063 | 15 |
3 | 8708 | 80 | 서스펜션 쇼크옵서버 | 4,214,705 | 5,116,934 | 2,312,058 | 10 |
4 | 8708 | 30 | 브레이크, 제동장치 | 3,884,247 | 4,183,748 | 1,636,548 | 8 |
5 | 8708 | 50 | 차동장치 갖춘 구동차축 | 2,662,427 | 3,815,860 | 1,665,934 | 7 |
그외 | 8708 | - | - | 13,099,051 | 15,249,221 | 6,807,701 | 29 |
주 : 해당 통계는 2018년 수입 기준임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무역관 자체 조사
□ 시장동향
ㅇ 2018 가나 MotorShow에 따르면 가나의 자동차 산업은 150만대 이상의 순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중고차가 80% 이상을 차지하여 잦은 고장에 따른 자동차 부품 수요가 높음.
ㅇ 2011년 ResearchGate에 등록된 논문과 2014년 Graphic Online에 나타난 기사를 종합하면, 가나의 3대 자동차부품 시장인 Abossey Okai시장, Suame Magazine시장, Kokompe시장은 각각 15,000개, 12,000개, 4,000개 이상의 자동차부품 관련 가게를 보유.
- 아크라에 위치한 Abossy Okai시장에서 Kokompe시장 까지는 2.5km로 차로 이동시 약 20분이 소요되지만, 쿠마시에 위치한 Suame Megazine시장은 아크라에서 약 250km의 거리에 있어 차로 이동시 약 4시간 이상 소요됨.
3대 자동차 부품 시장 위치
자료원 : viamichelin, 무역관 자체 조사
ㅇ 2018년 9월 6일~8일 동안 아크라에 위치한 국제 무역 박람회 센터에서 제 2회 서아프리카 자동차 부품 박람회, 제 2회 가나 모터쇼, 전기동력 박람회, 건축 박람회가 동시에 진행되었음.
- 자동차 부품 박람회의 경우 UAE, 가나, 대만, 인도, 중국, 태국, 한국, 홍콩에서 온 31개의 자동차 부품 회사가 참여함.
- 한국은 (주)가빈에서 참여함. (주)가빈은 현재 60여명의 직원 규모로 2017년 북아프리카에 연 매출 150억원,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연 매출 10억원을 기록함. 이에 박람회 참여를 통해 서아프리카 지역에 대한 시장 탐색과 바이어 발굴을 진행함.
제 2회 서아프리카 자동차 부품 박람회
자료원 : KOTRA 아크라 무역관 촬영
□ 수입동향
ㅇ 가나의 자동차부품 주요 수입국은 벨기에, 중국, UAE, 영국, 한국 등이 있고 작년 벨기에는 수입시장의 20.7%를 차지하며 2013년 UAE의 1위를 제외하고는 9년간 최대 수입국 자리를 유지함. 한국은 6.2%로 5위임. 2018년 상반기 자동차 부품 수입 순위는 △벨기에(375만 달러) △중국(325만 달러) △UAE(188만 달러) △한국(141만 달러) △영국(110만 달러) 순임.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HS Code 8708 기준)
(단위 : 달러, %)
순위 | 국가 | 2016년 | 2017년 | 2018년(1~5월) | |||
금액 | 비율 | 금액 | 비율 | 금액 | 비율 | ||
- | 전체 | 45,625,059 | 100 | 52,552,617 | 100 | 20,542,558 | 100 |
1 | 벨기에 | 11,493,771 | 25.19 | 10,889,215 | 20.72 | 3,751,124 | 18.26 |
2 | 중국 | 4,187,079 | 9.18 | 8,324,720 | 15.84 | 3,258,109 | 15.86 |
3 | UAE | 3,377,932 | 7.4 | 3,893,501 | 7.40 | 1,882,774 | 9.17 |
4 | 영국 | 3,063,945 | 6.72 | 3,633,529 | 6.91 | 1,108,253 | 5.39 |
5 | 한국 | 2,751,747 | 6.03 | 3,285,027 | 6.25 | 1,415,395 | 6.89 |
6 | 남아공 | 2,794,599 | 6.13 | 2,676,236 | 5.09 | 1,318,162 | 6.42 |
7 | 일본 | 2,502,743 | 5.49 | 2,855,964 | 5.43 | 966,687 | 4.71 |
8 | 독일 | 2,163,989 | 4.74 | 2,229,398 | 4.24 | 1,061,505 | 5.17 |
9 | 미국 | 1,396,332 | 3.06 | 2,139,177 | 4.07 | 745,409 | 3.63 |
주 : 해당 통계는 2018년 수입 기준임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무역관 자체 조사
ㅇ 2017년 기준, 가나의 對한 자동차 부품 수입 규모는 328만 달러로 전년 대비 19% 상승함.
- 최근 8년간 대한 자동차 부품 수입의 최대 규모는 2011년의 666만 달러로, 그 중 차체가 146만 달러로 22%를 차지함. 2011년 이후 가나 수입업자들의 수입 경로에 대한 어려움 및 수입 국가 다양화로 2016년까지 대한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입규모가 50% 이상 감소하였으나, 2017년 328만 달러로 증가하면서 회복세를 보임.
- 시장조사에 따르면, 한국 중고차에 대한 높은 선호와 수요가 자동차 부품 수입업자의 선호에도 반영된 결과로 분석됨.
대한 승용차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 달러, %)
순위 | 품명 | 2016년 | 2017년 | 2018년 (1~5월) | |||
금액 | 비율 | 금액 | 비율 | 금액 | 비율 | ||
- | 자동차부품 | 2,751,747 | 100 | 3,285,027 | 100 | 1,415,395 | 100 |
1 | 차체 | 682,680 | 24.81 | 967,187 | 29.44 | 434,595 | 30.70 |
2 | 기타 | 418,075 | 14.9 | 433,855 | 15.07 | 232,586 | 16.43 |
3 | 서스펜션 쇼크 업소오버 | 409,999 | 15.19 | 494,955 | 13.21 | 214,461 | 15.15 |
4 | 차동장치를 갖춘 구동차축 | 306,509 | 11.14 | 402,801 | 12.26 | 151,150 | 10.67 |
5 | 제동장치 | 272,524 | 9.9 | 203,916 | 6.21 | 90,881 | 6.42 |
6 | 방열기 | 135,018 | 4.91 | 175,686 | 5.35 | 66,028 | 4.66 |
7 | 범퍼 | 146,441 | 5.32 | 150,418 | 4.58 | 65,844 | 4.65 |
8 | 핸들, 운전대 및 운전박스 | 133,072 | 4.84 | 146,145 | 4.45 | 50,860 | 3.59 |
9 | 소음기, 배기관 | 78,437 | 2.85 | 111,255 | 3.39 | 42,489 | 3.00 |
10 | 클러치 | 81,950 | 2.98 | 89,295 | 2.72 | 35,611 | 2.51 |
주 : 해당 통계는 2018년 수입액 기준임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최근 가나 차체 수입시장은 한국 자동차가 장악하고 있음
- 차체 전체 수입 800만 달러 중 96만 달러인 12%를 한국이 차지하며 가나의 차체 수입 1위 국가. 차체 수입국 순위는 2017년 기준으로 한국, 이탈리아, 영국, 미국, 벨기에, 독일 순이며, 차체의 경우 한국차에 대한 현지인들의 높은 호감도가 반영되어 수요가 높음.
한국 자동차 부품 수입 현황
(단위 : 달러)
2016년 5월 | 2017년 5월 | 2018년 5월 |
268,096 | 279,407 | 345,000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가나의 자동차 부품 수입 브랜드는 1,000여 종이 넘을 정도로 판매자들이 다양한 소형 회사에게 필요한 부품을 구매함. 차체의 경우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인식되어 있는 한국산이 인기가 높음. 현대, 기아의 차체가 중고 차체 중 50% 이상의 수요를 차지하며 뒤이어 도요타, 미츠비시, 니산, 대우 등이 있음.
ㅇ 한국 자동차 부품은 중고차 시장의 40% 이상을 점유한 현대차 및 기아차에 호환성이 뛰어나다는 점과 영국, 독일 등의 유럽 제품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한국 브랜드의 높은 시장점유율로 인해 해당 자동차 부품을 용이하게 구할 수 있음. 일본 자동차 부품은 한국 자동차 부품과 비슷하지만 비싸다는 평이 있음.
ㅇ 브레이크, 기어, 방열기 등은 중국에서 한국 브랜드 차에 호환 가능한 타 국가의 제품을 구할 수 있게 되면서 점차 중국에서 생산된 부품의 수입이 늘어나고 있음. 최근 5년간 한국산 브레이크 제품 수입 규모가 연간 16% 이상씩 지속 감소함.
ㅇ 5년 이상 전에 생산된 2012년, 2013년에 등록된 중고차가 20% 이상으로, 잦은 부품 고장에 따른 자동차 부품 시장 자체의 수요가 높음. 자동차의 경우 브랜드를 구별하지만, 자동차 부품의 경우 호환 가능하다면 생산 국가를 구분하지 않고 저렴한 가격에 바꾸려는 소비자의 성향이 있음.
ㅇ 참고사이트(자동차 부품 전자상거래 사이트)
- https://abosseyokaionline.com.gh/
*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가격은 유사하지만, 1만여 종이 넘는 부품의 종류 때문에 온라인거래는 모든 부품을 구매하는데 한계
□ 유통구조
ㅇ 여러 국가에서 수입한 부품들을 시장에서 구매자와 판매자가 직거래하는 경우가 50% 이상을 차지. 자동차 부품 수입 주요국가로는 독일, 미국, 일본, 중국, 한국 등이 있으며, 현지 자동차 부품 판매업자들에 의하면 가나 3대 자동차 부품 시장에는 중고제품이 80% 이상임.
ㅇ 자동차 부품을 수입하여 가나에서 토고, 베냉, 코트디부아르 등의 국경 인접 국가로 재수출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음.
ㅇ 자동차 부품 관련 시장조사를 목적으로 자동차 부품 판매자들과 인터뷰를 하였음.
- 인터뷰1
(A) : 자동차 중고부품 판매업체 대표
Q1) 언제부터 자동차 부품업을 했습니까?
(A) 20년 전부터 Abossey Okai부품시장에서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한국의 자동차 중고부품을 중심으로 다루었고 한국을 왔다 갔다 하면서 직접 수입해서 가나 고객들에게 판매했습니다.
Q2) 다루고 있는 자동차 부품의 종류가 무엇입니까?
(A) 엔진, 브레이크, 작은 나사 등 100여종 이상입니다. 자동차에는 수많은 부품이 들어가기 때문에, 때에 따라 소비자들의 수요와 한국에서 중고 제품을 파는 업체들의 공급에 따라 그때그때 다릅니다. 중고차는 종종 부품이 고장 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다양한 소비자만큼 여러 부품을 판매합니다.
Q3) 자동차 중고부품을 한국에서 수입하는 경로가 어떻습니까?
(A) 제 동생이나 제가 한국을 가거나, 혹은 사람을 보내서 한국 에이전트가 제공하는 공급업자 리스트들을 비교합니다. 그 중 합리적 가격을 제시했다고 생각하는 업체를 부품마다 따로 선정해서 물품을 주문하고, 컨테이너 공급업체와 한국 에이전트가 연락하여 제품을 넣어 배를 통해 운송합니다. 가나에서 한국에 직접 가서 중고부품 업체들을 만나 컨테이너로 직접 수입해오는 경로는 매우 흔합니다.
Q4) 컨테이너 하나를 들여오면 비용이 얼마나 들어갑니까?
(A) 컨테이너에 포함시킨 제품들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한 컨테이너에 엔진만 구매해서 넣어 오는 것도 아니고, 필요하다면 중고차부터 작은 나사부터 핸들이나 냉각 장치 등 수많은 제품을 포함시킵니다. 이 때문에 컨테이너 하나당 1만 달러에서 7만 달러까지 그때그때마다 다릅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 보통 한달에 6개 혹은 7개, 연평균 60개에서 70개까지 들여오는 편입니다.
Q5) 한국 자동차 부품의 인식은 어떻습니까?
(A) 가나의 길거리를 다녀봤다면 알겠지만, 현대차 기아차의 중고차가 대부분입니다. 그만큼 한국차는 싸고 좋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 또한 인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20년전만 해도 비자를 얻기도 수월했고 청주, 인천, 부산, 대전 등을 다니면서 수입해온 물품들을 수월하게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부품 가격이 중국보다 비싸서 요즘에는 중국에서 일부 수입해 오기도 합니다. 또한 가나 시장에 내다 팔기 보다 코트디부아르, 케냐 등 주변 국가 공급업체에게 다시 수출합니다. 여전히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좋기에, 자동차 부품 역시 잘 팔립니다.
Q6) 한국 자동차 부품을 구매할 때 에로사항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A) 우선 우리는 영어를 잘하는 한국 에이전트와 함께 하기 때문에, 옛날에 소통의 어려움을 겪을 때보단 상황이 좋습니다. 그러나 요즘 가나 내수시장 자체가 자동차 중고 부품을 워낙 많이 들여오다 보니, 되도록이면 값싼 가격에 들여와 팔고 싶은데 매번 한국의 여러 부품 회사들이 다른 가격을 제시합니다. 사실 외국인 바이어의 입장이기 때문에 처음 거래하는 입장이라면 이것이 타당한 가격인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부품을 특정업체에게 꾸준히 직접 구매한다면, 비즈니스 관계 형성이 수월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중고부품의 구매를 위해 에이전트를 거쳐서 매번 다른 회사들의 제품을 선택적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비즈니스관계에서의 신뢰를 쌓기가 어렵습니다. 그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현지 최대유통 자동차 부품 시장(Abossey Okai)
자료원 : KOTRA 아크라 무역관 촬영
- 인터뷰2
(A) : 자동차 새 부품 판매업체 대표
Q1) 언제부터 자동차 부품업을 했습니까?
(A) 7년이 넘었습니다. 우리는 자동차 중고 부품이 아닌 자동차 새 부품을 판매해 왔습니다.
Q2) 다루고 있는 자동차 부품의 종류가 무엇입니까?
(A) 뒤에 박스들이 보이는 것처럼 엔도, 링크, 나사, 휠 연결 고무, 볼 조인트 어시 등 수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전부다 한국 것입니다.
Q3) 자동차 새 부품을 한국에서 수입하는 경로가 어떻습니까?
(A) 제가 직접 한국에 가서 동대문에서 판매 회사를 접촉하여 거래 명세서를 작성하고 주문을 확정합니다. 그 후 제품을 컨테이너에 실어서 들여오는데 수많은 가나의 자동차 부품 판매자들처럼 그렇게 들여온 제품들을 여기서 판매하게 됩니다.
Q4) 컨테이너 하나를 들여오면 비용이 얼마나 들어갑니까?
(A) 컨테이너에 평균적 비용은 없습니다. 우리 거래처에 어떤 제품을 주문해서 무엇을 사오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만 작은 나사까지 하면 1만개가 넘는 만큼 단정짓기 어렵습니다. 다만 예시로, 작년 11월에 우리가 들여온 컨테이너 하나에 6만달러 정도 들어갔습니다. 우리는 자동차의 중고 부품이 아닌 새 부품을 들여오기 때문에 가격이 다소 높습니다.
Q5) 한국 자동차 부품의 인식은 어떻습니까?
사람들은 한국차가 싸고 튼튼하다는 이유에서 선호합니다. 그래서 기아, 현대, 대우차를 길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 중고차이고 고장 났을 경우 더 저렴한 중고 부품으로 교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에서 만든 것이라도 자동차의 부품을 새것으로 교체하면 비싸다는 인식이 퍼져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제품이 튼튼하고 오래간다는 것 또한 모두가 동의하는 사실입니다. 그래도 우리에게 와서 제품을 사가는 가나 소비자들에게는 가격이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입니다. 그래서 중국 제품이 한국차에 적용할 수 있다면 저렴한 가격 때문에 품질이 안 좋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그것을 택하게 됩니다.
Q6) 한국 자동차 부품을 구매할 때 에로사항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A) 한국 회사가 자동차 부품가격을 제시할 때, 어떤 것이 타당한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새 제품을 구입하기 위한 새로운 거래처를 찾는 것이 쉽지 않고, 외국인 고객으로서 불리한 입장에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 대화에 따르면 KOTRA가 정부기관 산하에 중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내가 제품을 요구할 때 내가 직접 한국에 가지 않더라도 물건을 확실하게 수입한다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항상 한국의 중간 연결업체나 한국의 공급자를 신뢰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Abossey Okai에 위치한 한국 자동차부품 판매가게
자료원 : KOTRA 아크라 무역관 촬영
자동차 부품 유통채널
개인 판매자 | 전자상거래 플랫폼 | 대형브랜드 매장 |
80% | 10% | 10% |
자료원: KOTRA 아크라 무역관 종합 분석
ㅇ 자동차 부품을 수입한 개인 판매자에게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수입한 자동차 부품 컨테이너가 들어오는 항구는 2곳으로 테마 항구, 타코라디 항구가 있고 현지 유통업자의 80% 이상은 테마 항구를 주로 이용함.
□ 관세율 및 규제
ㅇ 차량 부품(HS코드 8708기준)의 관세로는 △부가가치세(VAT) 15%
ㅇ 2017년 6월 세관에 관한 수정 법안이 통과되어 자동차 부품에 대한 10%의 수입관세가 폐지됨. 이에 대해 Ken Ofori Atta 재무장관은 아크라에 있는 Abossey Okai시장 및 여러 곳에 분포한 부품 딜러들을 고려하여 수입관세를 폐지했다고 밝힘. 하지만 일부에서는 수입업자들에게 주어진 관세 인하 혜택이 부품가격의 인하로 직결되지 않을 것이라 반박함. 가나 정부가 2016년 1년간 자동차 부품 수입관세로 얻은 수익이 2031만 달러였기 때문에, 이 이상의 가치가 있을지에 대한 논란이 지속중임.
□ 시사점
ㅇ Trading Economics에 따르면 2018년 9월 기록된 가나의 연간 물가 상승률은 9.9%임. 이에 사치재에 대한 수요 감소 현상이 두드러지나, 자동차 부품의 경우 80%라는 중고차 비율로 인해 잦은 고장과 교체로 필수재로 인식되는 상황임. 이에 소비자의 수요가 일정하고, 접경 국가로의 재 수출이 증가하면서 연간 5,000만 달러의 수입 규모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함.
ㅇ 2018년 6월 Abossey Okai Spare Parts Associaiton의 협회장 Clement Boateng은 소비자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 만큼2018년 자동차 부품 시장의 가격이 10%~15%가량 하락할 것이라 전망함. 이는 2017년 하반기 수입관세 폐지 및 GRA(Ghana Revenue Authority)와 자동차 부품 판매 딜러들 간의 세율 적용 가이드라인 협의에 따른 예측으로, 가나에 자동차 부품을 수출하는 기업에겐 가격 경쟁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함.
ㅇ 자동차 부품 시장의 발달로, 한국 차체에 대한 높은 선호를 활용한다면 수입업자를 쉽게 찾을 수 있음. 한편, 브레이크나 기어 등 외형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부품은 호환가능한 중국산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음향기기, 자동차 액세서리 등의 제품이 보다 경쟁력 있음. 또한 지속적 성능을 비교할 수 있는 엔진, 동력장치 등도 벨기에, 독일, 미국보다 저렴하지만 유사한 품질임을 입증하면 수월한 진입이 가능함.
ㅇ 가나 자동차 부품 시장에는 한국을 직접 가서 수입해 온다는 업체들을 10곳 중 1곳 이상으로 쉽게 찾을 수 있음. 그러나 수입업자들이 한국에서의 판매처를 찾는데 언어 및 정보력의 한계를 느끼고 있음. 2019년 서아프리카 자동차 부품 박람회에 전시자로 참가하여 바이어를 찾거나, 가나에서 인근 국가로 재수출 하는 자동차 부품업자를 찾아 대규모의 계약을 체결한다면 오랫동안 신뢰관계를 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Ghana Revenue Authority, ResearchGate 및 KOTRA 아크라 무역관 자료 종합
가나 자동차 부품 시장동향-전체-kotra 해외시장뉴스.pdf
첫댓글 안녕하세요 .인천소재의 자동차 및 부품 중장비등 수출 전문 무역회사 입니다. 바이어분 소개 부탁드립니다. shcp163@naver.com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