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일시 : 2024. 10. 29(화) / 총 2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항공안전처
담 당 자 :
김 광 중 처장 ☎(054)459-7380
정 재 상 선임연구원 ☎(054)459-7382
TS, 토론 중심 항공안전 세미나 개최…안전 혁신 논의
- 29일(화) 항공안전 세미나 개최…항공안전 혁신과 대응전략 논의 -
- 첨단 모빌리티 시대 대비 안전체계‧안전문화 패러다임 등 주제 토론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 이하 TS)은 29일(화)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호텔에서 국내 항공 안전문화 확산 및 첨단 모빌리티 시대에 대비한 항공 안전관리체계 논의를 위해 ‘제29회 항공안전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일시 및 장소 : ‘24.10.29.(화), 메이필드호텔 메이필드볼룸(서울 강서구)
ㅇ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한국교통연구원이 주관하는 이번 세미나는 ‘항공안전 혁신과 대응전략’ 이라는 주제로 열리며, 1995년부터 시작되어 항공안전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대표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ㅇ 특히, 올해 세미나는 급격한 항공수요 회복과 기술 혁신이 동시에 이뤄지는 시점에서 개최되어 그 의미를 더한다.
□ 이번 세미나는 △새로운 안전문화 패러다임, △첨단 모빌리티 도입 대비 안전체계 구축방안, △운항회복에 따른 안전이슈 및 대응전략 등 총 3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ㅇ 세션 1에서는 보다 성숙된 항공안전 문화를 관련 업게에 확산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제도 개선 대책이 논의된다.
ㅇ 세션 2는 차세대 첨단항공 기술(UAM: 도심항공모빌리티, 드론 등)이 현실로 다가오는 가운데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종합 안전관리체계 구축 방안을 살펴 본다.
ㅇ 세션 3에서는 급속한 항공수요 회복 과정에서 새롭게 대두될 수 있는 항공 안전 문제들을 짚어보며 효과적인 대응 방안이 모색된다.
□ 이번 세미나는 ‘토론 중심의 진행’이 가장 큰 특징으로, 기존의 발표 중심 구성을 탈피해 토론 시간을 대폭 늘리고(15분~20분 발표 → 60분 토론), 참여자들의 깊이 있는 논의를 통해 개선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 정용식 이사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앞으로도 공단은 항공 안전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 문화를 확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ㅇ “오늘 논의가 대한민국 항공 산업의 미래를 밝히는 중요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054-459-70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