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카페지기입니다.
요즘 봄철 꽃들이 이쁘고, 마음이 싱숭생숭하는 가운데 전 아이들과 도서관에 콕 박혀서 공부도 하고 이런저런 재테크 합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말들이 많아서 제 경험상 몇 자 적어 봅니다.
뭐 용돈을 벌려고 시작한 것이니 큰돈없이 단돈 10만원으로 시작하시는 것이 맘 편할 것입니다.
주식을 하시고 계시다면 상관이 없지만 ....재테크로 은행 이자보다 좀 남으면 하시면 좋을 듯 싶네요.
먼저 정부에서 규제 발표로 아주 초토화가 되었지만 나름 거기서 꽃들이 피는 거 같네요.
장점을 말하자면
비트코인(블록체인기반으로 하는 암호화 화폐)은 코인에 일종인데 가장대표적인 코인이다 보니 모든 코인을 통칭으로 비트코인으로 부르는 것 같습니다.
시장은 24시간 돌아갑니다. 쉬는 날이 없네요. 주식은 공휴일 주말은 쉽니다. 수수료는 주식처럼 받는 곳이 있지만 예약매매를 걸어두면 도리어 수수료가 수익으로 잡히더군요.
거래소는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빗썸, 업비트, 코빗, 코인원등이 있는데 전 수수료도 저렴하고 나름 보기 편한 고팍스란 거래소를 합니다.
돈을 입금시키고 수익이 나면 바로 인출이 가능합니다. 주식은 3일 되어야 출금이 되지만 코인은 바로바로 출금이 가능하고, 필요할때 빼어서 쓰면 되고 그런 점에서
좋은 거 같습니다. 물론 이체 수수료는 1천원 발생하던데 뭐 매매수수료의 캐시백이 생기니 이점은 그냥 넘어가도 될거 같네요.
인증 절차가 좀 까다로운 편입니다. 아무래도 돈 거래가 되다보니 하라는 거이 많은데 총 4단계 인증절차가 있는데 공인인증서를 쓰지 않으니 보안성은 더욱
좋은거 같더군요.
인증이 끝나서 입금을 하고 종목이라 해야 1300개중 전 5개 정도만 거래합니다.
여러개 봐야 피곤하고 어차피 대장 비트코인과 그의 수하 이더리움, 싼 스텔라루멘, 이오스, 스테이트 네트워크 토큰이라는 5개만 관심종목 보고 넣고 그래요.
어차피 비트코인 따라 다니는 따라 쟁이이니 보다가 비트코인 움직이면 이더리움 사고 팔고, 스텔라루멘 사고 팔고 이런식으로 돌아가죠.
사고파는 수수료가 없으니 만약 350원에 사서 350원에 팔면 주식은 세금때문에 손해를 보는데 코인은 이득이 생기더군요.
작은 수수료이지만 모임고 모이면 1만원 돌파가 되죠.
뭐 이정도가 단점이고....
단점은 해킹과 수수료의 부도덕이죠. 해킹당하면 전체 시장에 교란이 생기죠. 예를 들어 특정 거래소가 해킹이 당하면 그곳에 코인을 다른 시장에서 내달팔면 아주 폭락이 되죠. 뭐 이런식이죠. 그리고 이번에 배임 및 횡령을 한 거래소가 있는데 그런 사고가 터지만 악재로 되고, 전화기를 잃어버리는 경우 악재입니다. 전화기에 모든 인증 서류들이 있어서
전화기 분실은 치명타를 입습니다. .그래서 백업을 해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비트코인은 전세계에서 같이 거리해가 때문에 국제시세도 봐야하고 오를때 같이 오르고, 내릴때 같이 내리죠.
보통 중국, 미국, 한국이런식으로 큰 시장이 형성되어서 버거형(미국) 기상할때쯤 오르고, 짱깨(중국)애들 일어날때 시세 변동이 있고, 뭐 이런식이죠.
뭐 우리나라끼리 사용하니 비속어도 쓰고 그러더군요.
24시간 돌아가니 다 볼필요는 없고 아침 8시와 저녁 8시만 보면 됩니다.
낮에 사서 밤에 팔고...밤에 잘때 매수 걸어두고 매수가 되면 아침에 일어나 팔고....
어차피 돈놓고...돈먹기....
비트코인은 자국이 전쟁이 생기는 경우 자국의 통화가 폭락이 되면 비트코인으로 사서 외국쪽에서 달러 교환을 하면 되는 시스템이라 전쟁에 대해서 상당히 민감합니다.
아마도 그래서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말이 생긴거 같네요. 우리나라는 지정학적 리스크가 상시 존재하니깐요. 북한이 미사일 쏘면 ...아주 시세가 변동이 되죠.
주식은 폭락, 코인은 급등...뭐 이러식이죠.
그래서 조금 이해를 했고, 나름 공부를 하는데 재미있네요.
올해 안에 9자리 숫자로 만들려고 노력중인데 어제 드디오 8자리 숫자로 잔고가 되었습니다.
머리 아프지만 주식과 같이 공부하니 재미있더군요.
그냥 제가 공부하면서 느낀점을 요약을 해두었으니 직접 부딪히면서 공부하는 것이 제일이죠.
하루에 몇 만원씩 용돈으로 사용하고, 애들 과자값 하려고 들어왔는데 슈퍼하나 사게 생겼습니다.
욕심은 금물입니다. 시장 상황에 자기 분수에 맞게 하세요. 아는 카페 가니 1억으로 5백만원 남았으니 3백 남았으니 그런 소리 많더군요.
분수대로 조금씩 매수하시면 좋을 듯 싶네요. 가르쳐 달라고 하는 분들 많은데 나중에 정모한번 잡죠.
오늘도 힘내시고, 화이팅 하세요. ( 아 공부해야 하는데 비트코인에 시간을 더 보낸다는.....집하나 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