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금융위기 이후 태어난 이들을 밀레니얼 세대라고 통칭한다. 대략 1998년 이후 출생자들이다. 이들은 부모님 세대들이 하루 아침에 직장을 잃고 경제적으로 힘들어하는 것을 목격한 세대로 누구보다도 경제적 관념이 예민한 세대이기도 하다. 개천에서 용이 난다는 말은 아주 먼 옛날 이야기이며 이들이 살아가야 할 세상은 경쟁과 생존의 갈림길 속에서 하루하루 소박한 행복에 만족하며 살아가야 하는 세대이기도 하다. 2000년 이후 태어난 이들을 가리켜 Z세대라고 한다. 밀레니얼 세대(M)와 Z세대를 합쳐 'MZ' 세대라고 이야기하며 앞으로 이들이 주축이 되어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움직여 갈 것으로 예측한다. 직장 안에서도 이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지면서 과거 X세대들이 가지고 있었던 주된 직장 분위기가 변화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사람마다 개인적인 성향이 모두 다르기에 세대론을 드리밀며 모두가 그 세대는 이렇다라는 식으로 정의할 수 없다. MZ세대 중에는 의외로 수직적인 조직 문화 속에서 자신의 특성을 발휘하기를 원하는 이들도 있다. 소위 잘 나가는 기업 중에서도 수직적인 조직 문화의 장점을 뽑아내 자신의 기업 만의 특징을 발전시켜 나가는 기업들도 대다수 있다. 세대가 가지는 특징을 가지고 모두에게 일괄적으로 적용시키기 보다 직장이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조직의 문화를 만들어가고 MZ세대 직원들을 포용하며 직장 안에서 그들만의 특징을 발휘해 갈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일이 우선일 것 같다. 그 일을 해 나가야 할 이들이 있으니 바로 조직의 리더들이다. 보통 X세대들이 연령대별로 보자면 리더격으로 활동하고 있다.
X세대도 과거 20대 일때에는 윗 세대로부터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세대라는 뜻으로 미지수 X라고 불리웠다. 이들이 세월이 지나 기성 세대가 되자 직장 안에 들어오는 MZ세대들의 당돌한 발언과 파격적인 태도 때문에 극히 불편해 하고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그렇다면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갈등 구조는 세월이 지나면 어찌할 수없는 모습이 아닐까 싶다. 단지 해결할 수 없는 갈등 구조로 볼 것이냐 아니면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불 것이냐는 스스로가 판단해야 할 부분인 것 같다.
시대는 변하는데 내가 변하지 않고 버티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 말그대로 꼰대가 될 수 밖에 없다. MZ세대들이 추구하는 시대 정신을 알기 위해 끊임없이 배우며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몫이 X세대들에게 주어진 과제다.
이 책은 밀레니얼 세대가 직장에서 원하는 것을 6가지 키워드로 분류해 놓았다. (17쪽)
"공정, 효율, 존중, 가치, 성장, 안정"
그들이 원하는 소통 방식이기도 하다. X세대는 가슴은 쓰리겠지만 '내 생각이 정답은 아니다', '꼭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를 받아들이지 않고서는 버티어 낼 수 없는 시대다. '그럴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으로 소통을 해 나간다면 갈등을 줄여갈 수 있겠다 싶다. 꼭 알려주어야 할 것들은 잔소리가 아닌 '피드백' 방식으로 접근할 것을 권면하고 있다. 감정이 앞서면 아무리 좋은 조언이라도 도움이 되기는 커녕 갈등을 양산하게 된다. '피드백'은 상황에 맞는 맥락을 전달하되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알려주어야 한다. MZ세대 스스로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도록, 진심으로 성장을 바라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도록 피드백을 해 주라고 이야기한다.
MZ세대의 특징을 한 마디로 요약하기 쉽지 않다. 사람의 마음을 그 누가 다 이해할 수 있겠는가. 단지 조직의 리더격인 X세대가 조직의 안정과 성장을 위해 시대의 변화를 따라가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