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 참회록(懺悔錄)
인생이란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삶'을 의미한다.
내세(來世)를 믿는 교계(敎界)에서는 ‘인생은 잠시(暫時) 살다 가는 나그네'라고들 말한다.
나이가 들수록 인생의 종점(終點)이 가까워진 노년기(老年期) 사람들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가? 앞으로 어떻게 변(變)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疑問)을 갖게 된다.
톨스토이의 '참회록(懺悔錄)'에는 아주 유명(有名)한 다음과 같은 우화(寓話)가 있다.
나그네가 광야(廣野)를 지나다가 사자(獅子)가 덤벼들기에, 이를 피하려고 부근에 있던 물이 없는 우물 속으로 들어갔다. 그런데 우물 아래쪽에 큰 뱀이 큰 입을 벌리고 기다리고 있었다.
우물 밑으로 내려갈 수도 없고, 우물 밖으로 나올 수도 없는 나그네는 우물 안의 돌 틈에서 자라난 조그만 관목(灌木) 가지에 매달린다. 우물 내외(內外)에는 자기(自己)를 기다리는 적(敵)이 있으니 얼마 지나지 않아 자기의 생명(生命)을 잃어버리게 되리라는 것을 잘 안다.
나뭇가지에 매달려 나무를 쳐다보니, 검은 쥐와 흰쥐 두 마리가 나뭇가지를 쓸고 있었다.
두 손은 놓지 않는다 하더라도 결국(結局)은 나뭇가지가 부러져 나그네는 우물 밑에 있는 큰 뱀의 밥이 될 것이다.
그때 주위(周圍)를 돌아보니 그 나뭇잎 끝에 흐르고 있는 몇 방울의 꿀을 발견(發見)하자, 이것을 혀로 핥아 먹는다.
인간(人間)이 산다는 것이 꼭 이 모양(貌樣)이다라고 비유(譬喩)했다.
여기 검은쥐 흰쥐는 우리가 사는 '밤과 낮인 시간(時間)'을 의미(意味)한다.
인생이란 밤과 낮, 검은 쥐 흰쥐가 드나들 듯 시간이 다 지나가 버리면 마침내 가지는 부러지고 끝이 난다는 것이다. 이 기막힌 사연(事緣)이 우리 인생의 현주소(現住所)다.
톨스토이는 우리 인생을 향해, 지금 아주 맛있는 꿀을 드시고계십니까?
그 꿀은 젊은 날의 향기(香氣)와 인생의 성공(成功)으로 인한 부(富)와 권력(權力) 혹은 행복(幸福)한 가정(家庭)일 수도 있습니다. 넓은 평수(坪數)의 아파트, 번쩍이는 새 차(車)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검은 쥐 흰쥐 그리고 고개를 쳐든 독사(毒蛇)를 기억(記憶)해야 합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가 산다는 것은 과거(過去)와 현재(現在) 미래(未來)의 연장선(延長線)상이며 과거는 돌아갈 수 없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으나 먼저 간 사람을 보면 죽음이 있다는 것이 분명(分明)한 미래의 사실(事實)이다. 현재의 시점에서 삶을 연장하려고 노력(努力)하는 것은 나뭇잎의 꿀을 핥고 있는 나그네와 무엇이 다르겠는가?
나그네가 우물 밖으로 나갈 수 없음은 과거로 돌아갈 수 없음이고, 검은 쥐와 흰쥐 때문에 우물 밑으로 떨어지는 것은 면(免)할 수 없는 미래의 전개(展開)될 현실(現實)이다.
다만, 죽음이라는 종말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이것이 인생이다. 종말이 가까워오는 노년은 지금까지 짊어진 나그네의 무거운 짊을 내려놓고 가진 것을 베풀면서 인생을 정리(整理)하는 단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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