딩돌이의납붙히는요령은 두번에걸쳐서 설명을해드렸고, 오늘은 일전에올린사진
들을종합해서 딩잡이의요령들에대해서 약간의설명을드리겠습니다.
딩잡이란 먼저반복되는 납질과끈기가있어야만 가능합니다. 모든일이마음먹기와
같이 착착진행된다면 얼마나좋겠습니까만, 그렇지않습니다. 시행착오도있는거고,
쓰라린패배도있는겁니다.
몇년동안쌓아온 자신만의노하우이기에 죄송하지만, 광전방회원님들만와도 딩잡이하다가
바로신문지로덮어감춰버립니다^^ 그만큼내노력에 보안을한거죠.. 웃을려고하는
이야기입니다^^
각설하고 예전에올렸던사진과함께설명들어갑니다. 평범한곳은 그래도쉽지만 젤까다로운게
모서리와 글자위입니다. 찬찬이하나씩하기로하고, 오늘은 모서리입니다..
1. 제일일하기곤란한곳에 모서리딩입니다. 수고스럽지만 부드러운화장지로 물을뿌려가며두텁게감싸줍니다.
2. 물을흠뻑뿌려 열전도를막고, 연료통에물을쪼금만넣어, 연료통밑면의 납이녹는걸막습니다.
3. 토치를약하게들이대서 심지들을붙혀줍니다. 두개씩동시에붙힌다면 그것도하나의요령입니다.
먼저 연료통의 두께를간파하고난뒤 힘조절을잘해야지 발바이스를 이용해잡고 부드럽게 봐가면서뽑아줍니다
주의할점은 너무뽑아올리면 뾰루지되면 아주곤란한일이벌어진다고 말씀드렷습니다..
사실은 발바이스는 연료통이제일두꺼운 틸리나콜맨에서나 쓸일이지 옵티45는 너무얇아손으로잡고해도..
얼추부족한듯 각을잡습니다
땜질시 납이엉망이라 토치로달궈서 뻣뻣한 키친티슈말고, 가격이싼 부드러운화장지로 토치로 범벅된 납을녹여
재빨리 훔쳐냅니다. 그리고 납이덮여있스면 잘됐는지의 굴곡을볼수업기때문에 사포나그라인더로 납을 닦아내야만
굴곡을볼수있습니다. 이런반복된작업을 계속하는겁니다.
작업이잘됐다시프면 마무리작업으로 광빨을세워 확인하고 부족하면 그부분을싸인펜으로 그리고 처음부터다시
작업을하는겁니다. 주의할점은 딩돌이로거의빼내야지 사포에의존해서 면을골라준다면, 잘못하면 연료통빵꾸
나는 불상사가벌어지니 유의하시길바라니다.
- 이상끝 -
쭈구리의 딩잡이 오늘도이어집니다
-절라도광주 쭈구리-
첫댓글 역시 멋지십니다 딩잡는데는 최고이신듯 ㅎㅎ 잘보고갑니다
초보분들을위해 몇자적어보았습니다. 감사.
재주도좋으십니다
멋져요
예전에했든일이라, 이제는, 공유의의미로..
큰사명감이없으면 못하는일이죠.저는 개인적으로 딩잡는것싫어합니다.너무힘드니까요.항상감탄합니다.선배님
이젠 눈의건강때문에 삼가고있습니다. 대암산님이야말로 자작으로 큰기쁨을주시고계십니다.
까다러워서 큰 애착이없으면 못하겠지요. 앞면 글씨부분은 힘든것같아요..잘못하면 글씨가 갈리잔아요...도움의 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하시는분이 손재주가대단하십니다. 손끝이예민해야만 가능한작업입니다. 글씨부분은 찬찬히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심감사드려요.
생생한 강의는 잘 보고 있습니다~^^
발바이스는 항상 필요한건 아니군요 ㅎㅎㅎ
강의 내용을 보면서 느낀건데 정말 대단하십니다. 앞으로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연료통이두꺼울때(틸리, 콜맨)는발바이스가 최구입니다^^
대단한실력임니다
관심에감사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와......마에스트로 이십니다!!! 신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