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十二宮八卦分野所屬:12궁 8괘 분야별 소속
乾卦居在戌宮亥宮。坎卦居在子宮。건괘 거는 술궁 해궁에 있다, 감괘 거는 자궁에 있다.
艮卦居在丑宮寅宮。震卦居在卯宮。간괘 거는 축궁 인궁에 있고, 진괘거는 묘궁에 있다.
巽卦居在辰宮巳宮。離卦居在午宮。손괘거는 진궁사궁에 있고. 리괘 거는 오궁에 있다.
坤卦居在未宮申宮。兌卦居在酉宮。곤괘 거는 미궁 신궁에 있고, 태괘 거는 유궁에 있다.
安命度:안명도
以出生之度,對在命宮之度,即是命度也。
출생의 도에서, 대는 명궁의 도에 있다, 즉 이는 명도 이다.
安身宮:안신궁
月為身宮。即太陰所躔之宮,為身宮。
宮主星即為身主星。
월은 신궁이 된다. 즉, 태음이 밟는 궁은 신궁이된다.
궁의 주성은 즉 신주성이 된다.
同干支或雙胞胎同命運嗎?
같은 간지나 쌍포태는 같은 명운 입니까?
時與方之不同!
非八字、紫微斗數(只有時無方),能比。
七政四餘每度四分鐘,所以每差一、二分鐘都會不同命運的(時),
而且雖同分、秒生在不同的經緯度(方),也是不同命運的。
시간과 방이 다르다!
8자가 아닌 자미두수(오직 시가 있고 방은 없다)를 비교할 수 있다.
7 정 4여 각 도는 4 분 이상이므로 매 차가 1 분 또는 2 분 이상 모두 다른 명운의(시간)이며,
그것은 비록 같은 분, 초로 낳은 다른 위도와 경도 (방)에 있으며, 또한 명운도 다릅니다.
入門字義 사주 육효 용어 의미
1.
星 성
星者。謂日月木火土金水孛羅計。兼文魁名甲。官印經緯。
驛馬三元四元。催官祿神。喜神爵星。十干化曜等星。
성은 일월목화토금수 패나계. 겸 문궤 이름 갑. 관인경위 이다.
역마 삼원 사원. 최관록신. 희신작성.십간화요등성.
星은 十一曜, 十干化曜星, 文星, 魁星, 科名星, 科甲星, 官星, 印星등의 星이다.
살이라 함은 神殺이다. 예를 들면 禄勲, 歳駕, 天乙, 玉堂, 斗杓, 卦気, 唐符, 国印, 陽刃, 剣鋒, 天雄, 地雌, 飛廉, 劫殺, 七神, 四耗, 四符등이다.
ㅡㅡㅡ
煞 살
煞者。謂祿勳歲駕。天乙玉堂。斗杓卦氣。唐符國印。并陽刃劍鋒。
天雄地雌。飛廉的殺。劫殺亡神。四耗四符等煞。
살은 록훈 세가이다. 천을옥당. 두표괘기.당부국인. 병 양인검봉.
천웅지황. 비겸의 살이다 겁살 망신이다. 4소비, 4부 등 살이다.
宮 궁
宮主者。
謂子丑宮土。
寅亥宮木。
卯戌宮火。
辰酉宮金。
巳申宮水。
午宮日。
未宮月。
궁주는, 이것은 자축궁은 토. 인해궁은 목. 묘술궁은 화. 진유궁은 금.사신궁은 수. 오궁은 일.미궁은 월이다.
度 도
度主者。
謂
角斗奎井度木。각주규정 도목
亢牛婁鬼度金。항우누귀 도금
氏女胃柳度土。씨녀위유도토
房虛昂星度日。방허앙성도일
必危畢張度月。필위필장도월
尾室觜翼度火。미실각방도화
箕璧參軫度水。기벽삼진도수
ㅡㅡㅡ
度는度主로써 二十八宿(星宿)의 主星이다.
예를 들면
角斗奎井의 4宿의 度主는 木星이고(목도)
氐女胃柳의 4숙의 度主는 土星,(토도)
房虚昴星의 4숙의 度主는 太陽,(일도)
心危畢張의 4숙의 度主는 太陰,(월도)
尾室觜翼의 4숙의度主는 火星이고,(화도)
箕壁参軫의 4숙의 度主는 水星,(수도)
亢牛婁鬼의 4숙의 度主는 金星이다.(금도)
宮主: 매 1개의 궁에 하나의 主星이 있으며 그 궁을 주재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度는 하늘을 28숙으로 획분한 것인데 매 숙의 도수는 하나가 아니지만 매 궁은 모두 30度이다.
度主: 二十八宿의 각 宿의 主星을 말하고 그 星이 해당 宿을 주재한다고 본다.
ㅡㅡㅡㅡ
強 강
強宮者。謂命宮官祿田宅妻妾男女福德財帛。
又云財帛次弱。與其命宮相違故耳。
강
강한 궁은. 이것은 명궁 관록, 전택 처첩, 남여 복덕 재백이며.
또 전은 재백이 다음이 약이다.그 명궁과 상위기때문이다.
弱 약
弱宮者。謂兄弟奴僕疾厄相貌遷移。
又云遷移近強。與其命宮相向故也。
약
약한 궁은. 이것은 형제 노예 질액 상모 천리이며.
또 전에서 천리는 근강이다. 또한 그 명궁이 서로 향이기 때문이다.
7.
體 체
體者。靜也。
又曰原守星盤。排下七政四餘。原掌身命官福。田財妻嗣。及文魁經緯。三元四元等星。
몸
체는 정이다.
또 왈 원수성반이다. 배하 7정 4여이다. 원장신명관복이다. 전재처사. 그리고 문괴경위. 삼원사원등성이다.
用 용
用者。動也。
又曰流行周天行度。主大小二限。主流年十一曜。太歲輪宮煞。
용은 동이다.
또왈 유행주천행도이다. 주는 대소2한이다.주유년은11요이다.태세윤궁살이다.
生 생
相生也。
謂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如身命官福。田財妻嗣等星。須是他來生我者吉。
생은 상생이다.
이는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이다.
신명궁복이면전재처사등성이다.반드시 다른것이 와 나를 생하는것으로 길조이다.
剋 극
剋者。相剋也。
謂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如身命田財妻嗣官福等主。切忌他來剋我者也。
극
극은 상극이다.
목극토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금극목이다.
신명전재처사관복등 주이면.그 기신이 와 나를 극하는것이다.
11
制 제
制者。乃相剋也。
謂
金剋木。得火制。
火剋金。得水制。
水剋火。得土制。
土剋水。得木制。
木剋土。得金制云云。
제는 상극이다.
이것은
금극목이 화 제재를 얻고,
화극금이 수제재를 얻고,
수극화가 토제재를 얻고,
토극수가 목제재를 얻고,
목극토가 금제재를 얻는다등이다.
化 화
化者。乃相生也。
謂
金剋木。得水化。
水剋火。得木化。
木剋土。得火化。
火剋金。得土化。
土剋水。得金化之類。
화는 상생이다.
이는
금극목이 수화를 얻고,
수극화가 목화를 얻고,
목극토가 화화를 얻고,
화극금이 토화를 얻고,
토극수가 금화를 얻는것이다.
對 대
對者。對照也。
如
子午對照。
丑未對照。
寅申對照。
卯酉對照。
辰戍對照。
巳亥對照吉則吉。對照凶則凶。
대는 대조이다.
자오대조.축미대조.인신대조.묘유대조.진술대조.
사해대조이며 대조 길조는 길.대조 흉이면 흉이다.
合 합
合者。合拱也。
申子辰合拱。
寅午戍合拱。
巳酉丑合拱。
亥卯未合拱。
合拱吉則吉。合拱凶則凶。
합은 합공이다.
신자진 합공.인오술합공. 사유축합공. 해묘미합공이다.
합공은 길이면 길. 합공흉이면 흉이다.
15
向 향
向者。諸星向朝也。향은 제성이 조(아침)를 향한다.
如日月向朝。만일 일과 월은 향조이다.
如官福向朝。관복이면 조를 향한것 같다.
如田財向朝。
如文魁向朝。
如經緯向朝。만일 경위이면 조향인것 같다.
如三元滿用向朝。만일 삼원이 가득사용하면 조향과 같다.
如一主專權向朝。만일 하나의 주가 오로지 권세이면 조를 향하는것과 같다.
ㅡㅡㅡ
向이란 설명하기 어렵지만관계가 깊은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예를 들어 太陽과太陰, 官禄과 福徳, 田宅과 財帛, 文星과 魁星등의 관계이다
向은 諸星이 向朝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日과 月이 前後에 位置할 때에 뒤에 있는 것은 다시 앞에 있는 자를 向朝한다고 한다.(전후에 붙어 있으면서 뒤에서 앞을 향하는 것) 向朝의 吉凶은 二者가 所屬한 五行의 生克制化 및 서로 돕는 관계 등으로 정한다.
ㅡㅡㅡㅡㅡ
背 배
背者。眾曜背躔也。
如計羅截諸星於東南。而命限歷於西北。
如羅計截眾曜於西北。而命限在於東南。
又日月背躔。諸星沉淪是也。
배는 군중도 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별은 남동쪽에서 잘립니다. 그리고 명한은 북서쪽에 있습니다.
Luo Ji와 같은 사람들은 북서쪽의 사람들을 가로 챘다. 그리고 명한은 남동쪽에 있습니다.
또 일월이 돌아왔다. 여러성이 가라 앉는 것도 있습니다.
ㅡㅡㅡ
背란 向의 역이다. 対도 일종의 背이다.
背란 眾星이 등돌리고 가는 것이다.
예를 들어 計都, 羅睺가 東南方(辰巳二宮)에 다른 星曜을 차단하고 가리는 때에, 명궁行限이 바로 西北方(戌亥二宮)에 있다면 등돌리고 가는 것(背躔/對의 하나)이고
일월이 배전하면 諸星은 沉淪한다.(가라앉다)
ㅡㅡㅡ
前 전
前後者。有二論。
如子宮為中。以丑宮為前。以亥宮為後。乃宮之前後也。
如角度為中。以亢度為前。軫度為後。乃度之前後也。
論行限者。以宮之前後決吉凶。
談星格者。以度之前後定禍福。
又有同宮前後之分。又有同度前後之論。
전과 후는. 두 가지 이론이 있다.
자궁이 중간에 있다면. 축궁을 전면이 되고. 해궁을 후로 삼고, 이는 궁의 전후 이다.
만일 각도가 중간인 경우. 항도가 전이 되고, 진도가 후가 된다.이는 도의 전후이다.
행한을 논함은. 궁의 전후를 정하여 길흉이 된다.
성 격을 말함은 도의 전후를 정하여 화복이된다.
또 같은 궁에서는 전과 후로 나누며, 또 같은 도가 있으면 전후로 논한다.
ㅡㅡ
前後란 두가지로 논한다. 子宮이 가운데이고 축궁은 앞이고 해궁은 뒤이다. 角度가 가운데이면 亢度는 앞이고 軫度는 뒤이다. 行限을 논하는 것은 궁의 전후로 길흉을 결정하는 것이다. 별의 격국(星格)을 논하는 것은 度의 前後가 禍福을 정한다. 또한 同宮의 前後로 나누거나 同度의 前後로 나누어 논하는 데 나를 극하는 별은 앞에서 가는 것이 좋다.
ㅡㅡ
後라 함은 星등이 後에 있는 것이다.
이 외에도 동일 궁의 전후로 나나고 동일 성숙내에서 전후로 나눈다. 이렇게 있는 곳을 전후로 나누고 생극작용관계를 구분하여 나를 극하는 성은 앞에서 가는 것이 좋고(앞서서 가면 그 극하는 힘이 뒤에 있는 별에 그다지 강하게 미치지 못하므로), 만약 뒤에 있다면 그 극하는 힘이 작용을 발휘한다. 나를 생하는 별은 뒤에서 가는 것이 좋은 바 이는 나를 생하는 힘이 뒤에서 발휘작용하는 것이고 만약 앞에 있다면 나에게는 무익하기 때문이다.
ㅡㅡㅡㅡㅡ
後 후
經云。
日月同宮。月要占於日前。
如月躔井。日躔畢是也。
又曰。
金水會垣。水忌退於金後。
如水躔井。金躔畢是也。
又有相剋前後之分。
如土在井。水在畢。為禍輕。
如土在畢。水在井。則禍重。
大抵
生我之星宜在後。
剋我之星宜在前。
餘倣此推。
경에서.
일 월이 같은 궁이면. 월은 점에서 일의 전인데,
만일 월이 우물에서 돌면. 일은 끝에 도는 것이다.
또왈.
금수회원(별자리에 모이다). 수가 기피하여 금에서 물러나 후이다.
만일 수가 우물을 도는것 같고. 금은 끝에 가는것 같은 것이다.
또 상극이 있는것은 전과 후를 나누는데,
만일 토가 우물에 있으면. 수는 끝이며. 재앙은 가볍다.
만일 토는 끝에 있고 수가 정에 있으면, 재앙이 중하고,
대개
나를 생하는 성은 마땅히 후에 있다.
나를 극하는 성은 마땅히 앞에 있는데,
나머지도 이와 같다.
迎 영
迎者。星在前也。
且如命限在寅。而卯上有星。謂之隔宮迎。
如命限在箕。而尾度上有星。謂之隔度迎。
隔宮者輕。隔度者重。
영은 성이 앞에 있다.
그것은 명한이 인에 있으면 묘위에 성이 있고,이것으로 격궁 영이다.
만일 명한이 달려 있으면 미도상에 성이 있고,이것으로 격도 영이다.
격궁은 가볍고, 격도는 중하다.
送 송
送者。星在後也。
如命限在寅。丑上有星。謂曰隔宮送。
如命限在箕。而斗度上有星。謂之隔度送。
隔宮者遠。隔度者近。
송은, 성은 후에 있다.
만일 명한이 인에 있다면. 축상에 성이 있고 이것이 왈 격궁송이다.
만일 명한이 달려 있으면. 두도위에 성이 있다. 이것으로격도송이다.
격궁은 멀고,격도는가깝다.
21
明 명
明者。
晝生日木土水 計孛。
夜生月火金羅。謂之向明。
為身命田財官福紅緯驛馬三元祿等星為奇。
명은,
낮에 태어난 날로 목 토 수는 계패이다.
밤에 태어난 월로 화 금은 라이고, 이것으로 향명이다.
신명 전재 관복 홍위 역마 삼원록등 성이 기묘하게 된다.
晦 회
晦者。
夜生日木土水 計孛。
晝生月火金羅。謂之背曜。
或掌身命田財官福。有文魁名甲星等。俱失次也。
회는.
밤에 태어난 일로 목 토 수는 계패이다.
낮에 태어난 월로 화 금은 라이다. 이것으로 배요이다.
혹 신명 전재 관복을 장악하면. 문궤 이름의 갑성등이 있다. 함께 잃으면 다음이다.
升승
升者。
日在東方。宜寅卯辰巳午未時生人。
月在西方。喜申酉戍亥子丑時生人。
승은
일이 동방에 있으면.인묘진 사오미 시에 태어난 사람은 좋다.
월이 서방에 있으면.신유술 해자축 시에 낳은 사람은 기쁘다.
沉 침
沉者。
日在西方而夜生。
月在東方而晝生。
兼為官福身命田財妻嗣等用者。謂曰失格。
침은
일이 서방에 있으며 밤에 태어낳다.
월이 동방에 있으며 낮에 태어낳다.
겸하여 관복 신명 전재 처사등이 되어 사용한것은, 이것이 왈 실격이다.
順 순
順者。
五星自北而西。自南而東。
順度相生。而無諸星駁雜為美。
如木火土金水。次第相生則吉。
순은,
오성은 스스로 북이며 서쪽이다. 스스로 남쪽이며 동쪽이다.
순도는 상생이며,여러 성은 교잡이 없어야 아름답게 된다.
만일 나무, 불, 흙, 금, 물이면, 다음차례로 상생이면 길조이다.
逆 역
逆者。
五星自北而東。自南而西。
逆度相剋。又有眾曜混雜為忌。
如水火金木土。相逢剋戰則凶。
역은.
오성 스스로 북이며 동이고, 스스로남이며 서쪽이다.
역도는 상극이며,또한 무요(모호하다) 혼잡은 기피가 된다.
만일 물, 불, 금, 나무, 흙이면. 서로 극전을 만나면, 흉이다.
衰 쇠
衰者。春土夏金秋木冬火。四季水。
又衰病死絕胎養宮為衰。
巳上等星宮位。忌掌用神。坐衰地尤甚。
쇠는 춘토하금추목 동화이며 4계는 수이다.
또쇠병사 절 태양궁은 쇠가된다.
어퍼 스타 팰리스 위치. 용신을 이용하지 마십시오. 특히 그렇습니다.
旺왕
旺者。春木夏火秋金冬水。四季土。
又長生冠帶帝旺為旺。
巳上等星宮位。宜掌用神。臨旺地尤切。
왕은 춘목하화 추금 동수이며,4계는토이다.
그리고 장생 관대 제왕은 왕이된다.
어퍼 스타 팰리스 위치. 의당용신을 장악. 왕지에 임해 더욱 끈는다.
掩
掩者。羅計掩蔽也。
或晝掩諸星於西北。或夜蔽眾曜於東南也。
掩(가리다/엄): 掩은 羅후와 計都가 다른 별을 차단하는 것이다. 혹은 낮에 제 성을 서북에서 가리는 것, 혹은 밤에 여러 요를 동남에서 차단하는 것이다.
蝕
蝕者。日月同羅計也。
以朔日晝生。望月夜誕。遇羅計則蝕。忌坐命安身於日月度也。
蝕: 蝕이라 함은 日月이 羅후, 計都를 만난 경우이다.
몸을 편히 하고 안정함에 불안하다. 삭월에 주생인 경우 망월에 야생인 경우 라계를 만나면 식이라 하며, 신명궁이 일월의 도에 좌하는 것을 꺼린다.
31
衝 충
衝者。對宮沖剋也。
如火在子。水在午。
又如木在丑。金在未。對照沖剋。乃為不吉。餘可類推也。
충은 대궁 충극이다.
만일 화가 자에 있으며, 수는 오에 있고,
또 다른 예는 목이 축에 있으며,금은 미에 있어 대조 충극이며.
이는 불길이 되고, 나머지 예도 이와같이 추리한다.
制 제
制者。用星受制也。
如木為用星。被金所制。
又土為用神。被木所制。
用星者。即身命官福田財妻嗣等主是也。
受他星剋制不吉。
제는 용성이 제재를 받는 것이다.
만일 목이 용성이면 금의 제재를 당한다.
또 토가 용신이면 목의 제재를 받는다.
용성은 즉 신명 관복 전재 처사등이 주인 것이다.
그 성이 극제를 받으면 불길입니다.
朝 조
朝者。相向也。
如眾曜拱南。南方坐命。如群星朝北。北方坐命。
又如計羅截諸星於東。命坐於東。截諸星於西。命坐於西。皆謂之朝也。
조는 상향이다. 아치 남쪽처럼. 남쪽은 평생 앉아 있습니다. 북쪽을 향한 별들처럼. 북한은 평생 앉아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동쪽의 별을 가로채는 것입니다. 운명은 동쪽에 있습니다. 별을 서쪽으로 자르십시오.운명은 서쪽에 있습니다. 그것은 모두 왕조라고 불립니다.
ㅡㅡㅡ
朝란 서로 向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諸星이 그 方角에 모여 있는 데 그 방각에 命宮이 있다면 이것을 朝라고 한다.
예를 들어 眾曜가 南으로 拱하는 데(남방화국) 남방에 좌명한 경우이다. 또 예를 들면 群星이 北을 朝하는 데 北方에 坐命한 것이다. 또한 計羅가 諸星을 東에서 자르고 차단하는 데, 東에 좌명한 것이다. 諸星을 西에서 차단하는 데 서에 命坐한 경우를 朝라 한다. 吉星이 朝向하면 吉하고 凶星이 朝向하면 凶하다.
ㅡㅡㅡㅡ
拱 공
拱者。三合也。
如日月拱身命。拱官福。拱田財。拱妻子。
又如福祿拱身命。拱官福。拱田財。拱妻子。
又如田財拱身命。拱官福。拱妻子。
공은 삼합이다.
拱이라 함은 三合이다. 吉星이 三合한다면 길하고 凶星이 三合한다면 흉하다.
예를 들어 日月이 身命을 공하고(삼합하고) 官福을 공하고, 田財를 공하고, 妻子를 공한다. 또한 예를 들면 福祿이 身命을 공하고, 拱官福, 拱田財, 拱妻子한다. 田財가 拱身命, 拱官福, 拱妻子한다. 길을 공하면 길하고 흉을 공하면 흉하다.
夾 협
夾者。兩傍也。
如日月夾身命。夾官福。夾田財。夾妻子。
又如福祿夾身命。夾官福。夾田財。夾妻子。
又如田財夾身命。夾官福。夾妻子。
夾은 양측 이웃간이다.
예를 들어 명궁의 전후에 日月이 있다면 日月이 夾命하는 것이다.
협의 길흉은 오행생극제화에 근거하여 정한다. 유정하게 협하면 길하고 무정하게 협하면 흉하다.
輔 보
輔者。輔弼也。
如身命主輔弼日月之前後。
又官福星輔弼日月之左右。
又田財妻嗣等主。得日月挈提者。皆為合格。
보는 보필(임금이나 상관, 주인의 일을 옆에서 도움)이다.
만일 신이 명주를 보필하면 일월의 전후를 보필한다.
또 관 복성이 일월의 좌우를 보필하고,
또 전재처사등 주이며, 일 월을 얻는 것은 모두 합 격이 됩니다.
輔는 輔弼이다.
협과 유사하게 한 성의 전후의 성의 관계이다. 예를 들면 신궁과 명궁이 일의 전후에 있으면(신-일-명)身命輔日이라 한다. 협과 보는 길신을 보필하면 길하고 흉신을 보필하면 흉하다.
分 분
分者。羅計截諸星兩路也。
或分截文武兩班。或分截文東武西。或分出日月並明。或分出官福清健。
분은 Luo Ji는 두 가지 방법으로 별을 가로챘습니다. 또는 2 교대로 자릅니다. 또는 Tobu West의 텍스트를 잘라냅니다. 또는 태양과 달을 분리하고 빛나십시오. 또는 별도의 공식 Fu Qingjian.
分은 羅후 計都가 전후로 諸星을 가로막고 차단하는 것을 말한다. 즉 라계가 제성을 가로막고 차단하는 두개의 길이다. 혹은 문무양반으로 나누어 차단하든지,文東武西, 日月並明,官福清健으로 나눈다. 귀격인 자는 영화롭고 천격인 자는 빈천하다.
會 회
會者。諸星聚一宮一度也。
如十一曜會聚身命。
如十一曜會聚官福。或會聚田財。
且諸星順度相生。無剋戰為妙。
회는 여러 성이 모이는데 하나의 궁이 하나의 도이다.
만일 11 요(새벽)회는 신명이 모인 것이며,
만일 11 요회가 관복에 모이거나,회가 전재에 모이면,
그것은 모든 성이 순도로 상생한다.
극 전이 없으면,묘하게 된다.
引 인
引者、在前也,
引宜度遠,如日月引從,官福引從,田財引從,妻嗣引從。
或文魁引從。名甲引從。官印引從。得地者佳。
인은 앞에 있는 것이다.
서, 태양과 달이 이끌고, 공식적인 축복이 이끌고, Tian Cai가 이끌고, 아내와 상속인이 이끄는 것과 같은 편리함의 정도를 이끌어냅니다. 또는 Wen Kui가 인용했습니다. 유명한 A가 리드합니다. 공식 인감 인용. 땅을 얻는 사람이 더 낫습니다.
引이란 앞에 있는 것이다. 度数는 먼 쪽이 좋다. 地를 얻는 것도 좋다. 吉星에 引従하는 것은 좋고 凶星에 引従은 좋지 않다.
40
從 종
從者。在後也。
從宜度近。如金水引從。宜水前金後。木火引從。要火前木後。土金引從。宜金前土後。蓋後能生前也。前不能生後故耳。
종은 뒤에 있는것이다.
Yidu에서 가깝습니다. 금 물 납과 같은. 금과 뒤의 Yishui 전에. 장작불 리드. 나무 전후에 불을 피우기 위해. 토양과 금에서 납. 토양 전후의 Yijin. 덮개 후에도 살 수 있습니다. 전에는 귀 후에 태어날 수 없습니다.
ㅡㅡ
従이란 뒤에 있는 것이다. 度数는 가까이에 있는 것이 좋다. 金水引従이라면 水가 앞에 金이 뒤에 있어야 좋다. 즉 뒤에 있는 것이 앞을 생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앞에 있는 것이 뒤를 생하는 것은 불가하기 때문이다.
ㅡㅡㅡ
41
截 재
截者。羅計攔截也。
或截諸星於東南。
又在晝生。或截眾曜於西北。
又是夜生。又如羅計中分。截出文東武西。
재는. 라계 난재이다.
혹 재는 여러성이 남동쪽에 있다.
또는 낮에 태어나거나. 또 북서쪽으로 재무요이다.
또는 밤에 탄생. 또는 라계에서 나누고, 재가 나타나면 문동 무서이다.
ㅡㅡ
截이란 羅후 計都가 가리고 차단하고 있는 것이다.
혹은 동남에 있는 제 星을 가리고 또 昼生이거나, 서북에 있는 무리의 曜를 가리면서 夜生인 경우이다. 또한 라계는 나눈다. 가리고 나오는 것은 文은 동이고 武는 서이다.
제성을 가리는 것이 등지지 아니하면 귀하다.
ㅡㅡㅡ
漏 누
漏者。截出吉星也。
或晝生。漏出日木土水計於陽宮陽度。
或夜生。漏出月火羅金於陰宮陰度。
누는. 재가길성에 나타나는 것이다.
혹 낮에 태어나면. 누는 나타난 일이 목토수가 양궁에서 계는 양도이고.
혹 밤에 태어나면, 누는 나타난 월로 음궁에서 화라금은 음도이다.
ㅡㅡㅡ
漏라 함은 吉星을 자르는 것이다. 혹은 昼生인데 양궁양도인 日, 木, 土, 水, 紫気, 計를 가로막고 나오는 것, 혹은 夜生이면서 음궁음도인 月, 火, 羅후, 金을 가록 막는 것이다.
이렇게 가로막아서 용성이 없는 자는 천하다.
漏란 羅計가 가로막아서 길성이 극을 받는 것을 면하게 하는 것이니 이를 漏라 한다.
ㅡㅡㅡ
守 수
守者。身命住宮也。
所住之宮。與諸星相會。以定貴賤。
수는 신명 사는 궁이다.
사는 궁은 여러 성을 서로 만난다. 귀 천을 정합니다.
ㅡㅡ
守란 身命宮에 星이 있는 것이다.
守란 身星, 命度가 某宮에 있는 것이다. 지키고 있는 궁과 여러 성이 상회하는 것을 근거로 귀천을 정한다. 길성을 수하면 길하고, 흉성을 수하면 흉하다.
ㅡㅡㅡ
44
岐 기
岐者。兩岐隔界也。
如尾二在卯。尾三過寅。乃隔宮同度岐界也。
又如子上虛九。與危初度。是同宮隔度岐界也。
但凡身命官福等星。坐度宜深。不宜躔兩岐隔界之度也。
以上入門起例看法。乃星家綱領。學者模範。宜細玩焉。得於心矣。
치지. 두 gi도 경계로 구분됩니다. 모래 언덕의 꼬리 2와 같은. 오잔 카고인. 지지 카이야와 동일합니다. 또 다른 예는 아들의 거짓 아홉입니다. 그리고 위기의 초기 정도. 자궁 중격 기지 카이도 동일합니다. 그러나 살아 있는 모든 사람은 별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깊이 앉으십시오. 양측의 분리 정도를 밟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예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스타 패밀리의 프로그램입니다. 모델 학자. 신중하게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에서.
ㅡㅡ
岐란 경계이다. 즉 尾宿 二度가 卯에 尾宿三度가 寅에 있다면 이것이 隔宮同度의 岐이다. 다시 자궁내에 허숙 9도와 위숙 초도가 있는 데 이는 同宮隔度의 岐이다. 대개 신, 명, 관, 복등은 이러한 경계에 있는 것이 좋지 않다.
다만 신명관복등의 星은 坐度가 깊은 것(온전한 것)이 좋고, 이러한 경계에 있는 것은 좋지않다. 兩岐隔界者는 서로 度를 지나가는 것을 교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