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습 2 장 4-7 절 : 블레셋 성읍
2. 블레셋 성읍(2: 4-7)
④ 가사는 버림을 당하며 아스글론은 폐허가 되며 아스돗은 대낮에 쫓겨나며 에그론은 뽑히리라. ⑤ 해변 주민 그렛 족속에게 화 있을진저. 블레셋 사람의 땅 가나안아 여호와의 말씀이 너희를 치나니 내가 너를 멸하여 주민이 없게 하리라. ⑥ 해변은 풀밭이 되어 목자의 움막과 양 떼의 우리가 거기에 있을 것이며, ⑦ 그 지경은 유다 족속의 남은 자에게로 돌아갈지라. 그들이 거기에서 양 떼를 먹이고 저녁에는 아스글론 집들에 누우리니 이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가 그들을 보살피사 그들이 사로잡힘을 돌이킬 것임이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땅 서남쪽 해변의 블레셋 사람들, 곧 가사, 아스글론, 아스돗, 에그론 등의 거민들을 치시고 멸하실 것이다.
그 땅은 쓸쓸하고 적막한 땅이 될 것이다. 그 땅은 양떼의 초장, 목자들의 움, 양떼의 우리처럼 황폐하게 될 것이다.
또 하나님께서는 유다 족속의 남은 자들을 돌아보셔서 그 사로잡힘을 돌이키시며 그 땅을 그들에게 주실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긍휼로 구원받은 자들이다.
습 2: 4 버림과 폐허 - 가사는 버림을 당하며 아스글론은 폐허가 되며 아스돗은 대낮에 쫓겨나며 에그론은 뽑히리라. ( 가사가 버리우며, 아스글론이 황폐되며, 아스돗이 백주에 쫓겨나며, 에그론이 뽑히우리라. )
버림 당하고 폐허가 될 도시들은 불레셋의 주요 도시들로 '가사', '아스글롯', '아스돗', '에그론'은 '가드'를 제외한 나머지 블레셋 성읍을 가리킨다.
다섯 개의 도시국가가 연맹한 형태로 이루어진 나라로 이스라엘 남서쪽 곧 지중해 남쪽 연안에 있다. 각 도시는 자체의 지도자에 의해 다스려지고 있다.
다섯 개의 블레셋 성읍 중에서 '가드'를 제외시킨 이유는 분명하지 않다. 그런데 미가뿐만 아니라 아모스와 스가랴도 스바냐와 동일하게 블레셋에 대한 신탁을 전하는 과정에서 '가드'를 제외시키고 있다.
* 암 1: 6-8 - 6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가사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모든 사로잡은 자를 끌어 에돔에 넘겼음이라. 7 내가 가사 성에 불을 보내리니 그 궁궐들을 사르리라. 8 내가 또 아스돗에서 그 주민들과 아스글론에서 규를 잡은 자를 끊고 또 손을 돌이켜 에그론을 치리니 블레셋의 남아 있는 자가 멸망하리라.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 슥 9: 5-7 - 5 아스글론이 보고 무서워하며 가사도 심히 아파할 것이며, 에그론은 그 소망이 수치가 되므로 역시 그러하리라. 가사에는 임금이 끊어질 것이며 아스글론에는 주민이 없을 것이며 6 아스돗에는 잡족이 거주하리라. 내가 블레셋 사람의 교만을 끊고 7 그의 입에서 그의 피를, 그의 잇 사이에서 그 가증한 것을 제거하리니, 그들도 남아서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유다의 한 지도자 같이 되겠고, 에그론은 여부스 사람 같이 되리라.
1] 가사가 버림을 당하며(버리우며)
* 사 27: 10 - 대저 견고한 성읍은 적막하고 거처가 황무하며 버림받아 광야와 같은즉 송아지가 거기에서 먹고 거기에 누우며 그 나무 가지를 먹어 없이하리라.
아무리 사람의 노력으로 번창했을지라도 하나님이 버리시면 이는 광야와 같이 허무하게 될 것을 말한다.
* 학 1: 6 - 너희가 많이 뿌릴지라도 수확이 적으며 먹을지라도 배부르지 못하며 마실지라도 흡족하지 못하며 입어도 따뜻하지 못하며 일꾼이 삯을 받아도 그것을 구멍 뚫어진 전대에 넣음이 되느니라.
실패와 좌절은 사람들에게 인생의 일부분이 될 수 있다. 하나님은 의인을 때로는 연단하여 그들의 믿음을 성장시키기 위하여 실패와 좌절을 허락하신다.
* 약 1: 2-4 - 2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3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4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하나님을 배척하고 떠난 이기적 삶에 대한 징벌을 받고도 돌이키지 아니하면
* 살전 4: 8 - 그러므로 저버리는 자는 사람을 저버림이 아니요 너희에게 그의 성령을 주신 하나님을 저버림이니라.
결국에는 심판에 이르게 된다.
* 히 6: 8 - 만일 가시와 엉겅퀴를 내면 버림을 당하고 저주함에 가까워 그 마지막은 불사름이 되리라.
2] 아스글론은 폐허가 되며(황폐되며)
* 레 26: 22, 25, 31-33 - 22 내가 들짐승을 너희 중에 보내리니 그것들이 너희의 자녀를 움키고 너희 가축을 멸하며 너희의 수효를 줄이리니 너희의 길들이 황폐하리라. 25 내가 칼을 너희에게로 가져다가 언약을 어긴 원수를 갚을 것이며, 너희가 성읍에 모일지라도 너희 중에 염병을 보내고, 너희를 대적의 손에 넘길 것이며, 31 내가 너희의 성읍을 황폐하게 하고, 너희의 성소들을 황량하게 할 것이요, 너희의 향기로운 냄새를 내가 흠향하지 아니하고, 32 그 땅을 황무하게 하리니, 거기 거주하는 너희의 원수들이 그것으로 말미암아 놀랄 것이며, 33 내가 너희를 여러 민족 중에 흩을 것이요, 내가 칼을 빼어 너희를 따르게 하리니 너희의 땅이 황무하며 너희의 성읍이 황폐하리라.
* 사 17: 9 - 그 날에 그 견고한 성읍들이 옛적에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버린 바 된 수풀 속의 처소와 작은 산 꼭대기의 처소 같아서 황폐하리니
3] 아스돗은 대낮에(백주에) 쫓겨나며
백주는 당시 동방 사람들이 낮잠 시간으로 이용하던 낮 시간을 가리킨다. 이것은 블레셋 사람들이 예상치 못한 시간에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을 암시한다(L. L. Walker).
그러나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에게는 방패가 되신다.
* 시 91: 3-7 - 3 이는 그가 너를 새 사냥꾼의 올무에서와 심한 전염병에서 건지실 것임이로다. 4 그가 너를 그의 깃으로 덮으시리니 네가 그의 날개 아래에 피하리로다. 그의 진실함은 방패와 손 방패가 되시나니 5 너는 밤에 찾아오는 공포와 낮에 날아드는 화살과 6 어두울 때 퍼지는 전염병과 밝을 때 닥쳐오는 재앙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로다. 7 천 명이 네 왼쪽에서, 만 명이 네 오른쪽에서 엎드러지나 이 재앙이 네게 가까이 하지 못하리로다.
4] 에그론은 뽑히리라(뽑히우리라.)
본 절에 언급된 네 개의 블레셋 성읍 중에서 '가사'와 '에그론'에 대한 심판. 다시 말해서 '가사'(아자)가 '버리우며'(아주바) '에그론'(에크론)이 '뽑히우리라'(테아케르)는 동일한 자음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이와 같이 동음이의어를 사용한 언어적 표현은 파멸의 필연성과 심각성을 생생하게 강조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다. '
습 2: 5 가나안 - 해변 주민 그렛 족속에게 화 있을진저. 블레셋 사람의 땅 가나안아. 여호와의 말씀이 너희를 치나니 내가 너를 멸하여 주민이 없게 하리라. ( 해변 거민 그렛 족속에게 화 있을찐저 블레셋 사람의 땅 가나안아 여호와의 말이 너희를 치나니 내가 너를 멸하여 거민이 없게 하리라. )
블레셋은 수백 년 동안 하나님의 백성을 압제하고 괴롭힌 하나님의 원수이기 때문에 치신다. 또한 그들은 하나님을 배척하고 거짓 우상을 숭배했기 때문이다.
* 삼상 5: 6-9 - 6 여호와의 손이 아스돗 사람에게 엄중히 더하사 독한 종기의 재앙으로 아스돗과 그 지역을 쳐서 망하게 하니 7 아스돗 사람들이 이를 보고 이르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우리와 함께 있지 못하게 할지라. 그의 손이 우리와 우리 신 다곤을 친다 하고 8 이에 사람을 보내어 블레셋 사람들의 모든 방백을 모으고 이르되, 우리가 이스라엘 신의 궤를 어찌하랴? 하니 그들이 대답하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가드로 옮겨 가라. 하므로 이스라엘 신의 궤를 옮겨 갔더니 9 그것을 옮겨 간 후에 여호와의 손이 심히 큰 환난을 그 성읍에 더하사 성읍 사람들의 작은 자와 큰 자를 다 쳐서 독한 종기가 나게 하신지라.
그들은 여호와의 궤를 전쟁의 전리품 같이 취하고 다루었다. 더군나다 그것을 이방 우상의 신전에 두었다. 그래서 하나님은 다곤을 쳐부수고 독한 종기의 재앙을 보냄으로써 블레셋 사람들에게 살아계신 하나님의 크신 능력을 나타내 보이신 것이다.
1] 해변 주민(거민) 그렛 족속에게 화 있을진저.
'그렛 거민'은 그레데 섬에서 이주하여 블레셋 사람들이 된 한 족속을 가리킨다(Von Orelli, Lange).
* 렘 47: 4 - 이는 블레셋 사람을 유린하시며 두로와 시돈에 남아 있는 바 도와 줄 자를 다 끊어 버리시는 날이 올 것임이라. 여호와께서 갑돌 섬에 남아 있는 블레셋 사람을 유린하시리라.
* 암 9: 7 -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는 내게 구스 족속 같지 아니하냐? 내가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블레셋 사람을 갑돌에서, 아람 사람을 기르에서 올라오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들은 해변 지역에 거하는 자들이었다.
2] 블레셋 사람의 땅 가나안아.
본 구절에서 블레셋을 '가나안'으로 지칭한 것은 블레셋이 가나안의 끝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가나안'이란 이름이 본래 평평한 해변지역에 속한 '낮은 땅'(lowland)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블레셋을 '가나안'이라 부른 것은 앞서 언급된 해변 지역에 거주하는 그렛 사람과 연관된 표현으로 보아야 한다(Von Orelli).
3] 여호와의 말씀(말)이 너희를 치나니 내가 너를 멸하여 주민(거민)이 없게 하리라.
* 렘 51: 43 - 그 성읍들은 황폐하여 마른 땅과 사막과 사람이 살지 않는 땅이 되었으니 그리로 지나가는 사람이 없도다.
습 2: 6 해변 - 해변은 풀밭이 되어 목자의 움막과 양 떼의 우리가 거기에 있을 것이며, ( 해변은 초장이 되어 목자의 움과 양떼의 우리가 거기 있을 것이며 )
본 절은 블레셋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황무하게 되며 파괴된 상태를 나타낸다.
1] 해변은 풀밭(초장)이 되어
사람들이 모여서 밭을 갈고 씨를 뿌리는 곳에서는 결코 양떼가 있을 수 없다.
사람들이 문명을 이루어 살아가던 해변이 목자와 양떼들의 거주지로 변화되는 것은 그곳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황폐해져서 더 이상 사람이 거할 수 없게 되며 양떼들의 먹이가 되는 잡초만 가득하게 됨을 뜻한다(Calvin, L. L. Walker).
2] 목자의 움막(움)과 양 떼의 우리가 거기에 있을 것이며
블레셋 도시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더 이상 삶을 영위할 수 없을 정도로 파괴될 것이며, 생존 근거지를 잃어버린 거민들은 세계 방방곡곡으로 흩어질 것이다.
습 2: 7 유다 족속의 남은 자 - 그 지경은 유다 족속의 남은 자에게로 돌아갈지라. 그들이 거기에서 양 떼를 먹이고 저녁에는 아스글론 집들에 누우리니 이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가 그들을 보살피사 그들이 사로잡힘을 돌이킬 것임이라. ( 그 지경은 유다 족속의 남은 자에게로 돌아갈찌라 그들이 거기서 양떼를 먹이고 저녁에는 아스글론 집들에 누우리니 이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가 그들을 권고하여 그 사로잡힘을 돌이킬 것임이니라. )
1] 그 지경은 유다 족속의 남은 자에게로 돌아갈지라.
블레셋 사람들이 살았다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양떼들과 목자들의 거주지가 되었던 해변은 유다 백성, 곧 남은 자들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다.
여기서 '유다 족속의 남은 자'는 '그들을 권고하여 그 사로잡힘을 돌이킬 것이니라'와 연결된 표현이다.
2] 그들이 거기에서 양 떼를 먹이고 저녁에는 아스글론 집들에 누우리니
왜 하나님은 유다에게 은혜를 베푸시는가?
하나님과 유다는 언약을 맺은 사이였다. 하지만 유다는 하나님을 거역함으로써 하나님과 맺었던 언약을 깨트렸다. 그 결과로 유다는 징벌을 받아야 마땅했다.
그리고 실제로 유다는 철저하게 징벌을 받았다. 하지만 징벌 이후에 하나님은 유다에게 은혜를 베풀므로 자기 백성을 마침내 구원하고 회복시키겠다는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셨다.
3] 이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가 그들을 보살피사(권고하여) 그들이(그) 사로잡힘을 돌이킬 것임이니라.
'사로잡힘을 돌이킬 것임이니라'(웨솨브 쉐비탐)는 종말론적 어구로서 혹자는 이를 포로 생활에서 벗어나 돌아오는 것을 가리킨다고 주장하며(L. L. Walker, Von Orelli) 혹자는 이전의 상태로 회복되는 것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A. R. Johnson).
전자나 후자 모두 본래의 의미에서 벗어나지 않으나 전통적으로 전자의 견해를 취한다.
하나님은 파멸당한 블레셋이 이전에 차지했던 해변을 유다 족속의 남은 자에게 주어질 것을 약속하신다.
유다 족속은 하나님의 은총으로 다시 회복될 것이며 다시 세움을 입게 될 것이다.
|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