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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잃어버린 10년”이라고 불리는 기간인 1980년대 라틴 아메리카 부채 위기 동안 많은 라틴 아메리카 국가들은 외채를 갚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연준과 기타 국제 기관은 비록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따르기는 했지만 궁극적으로 상황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조치로 위기에 대응했습니다.
부채 위기의 기원
1970년대에 두 번의 대규모 유가 충격으로 인해 많은 라틴 아메리카 국가에서 경상수지 적자가 발생했습니다. 동시에 이러한 충격은 석유 수출국들 사이에 경상수지 흑자를 창출했습니다. 미국 정부의 격려로 미국의 대형 자금 중심 은행은 두 그룹 사이의 중개자가 되어 수출국에 자금을 위한 안전하고 유동적인 공간을 제공한 다음 해당 자금을 라틴 아메리카에 빌려주었습니다(FDIC 1997). 1
미국 상업 은행과 기타 채권자들로부터의 라틴 아메리카 차입은 1970년대에 극적으로 증가했습니다. 1970년 말에는 모든 출처의 총 미상환 부채가 290억 달러에 불과했지만, 1978년 말에는 그 숫자가 1,590억 달러로 급증했습니다. 1982년까지 부채 수준은 3,27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FDIC 1997).
라틴 아메리카 및 기타 저개발국(LDC) 부채에 대한 미국 은행의 개입이 증가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은 간과되지 않았습니다. 1977년 컬럼비아 대학 경영 대학원 연설에서 당시 연준 의장 Arthur Burns 는 상업 은행들이 제3세계 대출에서 과도한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FDIC 1997). 그럼에도 불구하고 1982년까지 미국의 9대 자금 중심 은행은 자본금의 176%에 달하는 라틴 아메리카 부채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총 LDC 부채는 자본의 거의 290%에 달했습니다(Sachs 1988).
세계 경제 확장과 함께 단기 대출에 대한 거의 0에 가까운 실질 이자율로 인해 1970년대 초반 이러한 상황이 유지되었습니다. 그러나 10년 후반이 되자 산업화된 세계의 우선순위는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것이었고, 이는 미국 과 유럽의 통화 긴축 정책으로 이어졌습니다. 명목 이자율은 전 세계적으로 상승했고, 1981년 세계 경제는 경기 침체에 빠졌습니다. 동시에 시중은행들은 상환기간을 단축하고 대출에 대해 더 높은 이자율을 부과하기 시작했다. 라틴 아메리카 국가들은 곧 그들의 부채 부담이 지속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Devlin and Ffrench-Davis 1995).
1982년 8월 멕시코 재무장관 헤수스 실바 헤르조그(Jesús Silva Herzog)가 연방준비은행 의장, 미국 재무장관,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에게 멕시코가 더 이상 부채를 갚을 수 없을 것이라고 통보하면서 위기가 촉발됐다. 당시 총 금액은 800억 달러였습니다. 다른 나라들도 재빨리 뒤를 따랐다. 궁극적으로 16개 라틴 아메리카 국가와 세계 다른 지역의 11개 최빈국이 부채 일정을 재조정했습니다(FDIC 1997).
이에 따라 많은 은행들이 신규 해외 대출을 중단하고 기존 대출 포트폴리오를 회수하고 재구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은행 자금 조달의 갑작스러운 중단은 많은 라틴 아메리카 국가를 깊은 불황에 빠뜨렸고 전 연방 준비 은행 총재 Roger W. Ferguson, Jr. 가 "높은 국내 소비, 과도한 차입"에 기초한 것으로 묘사한 이전 경제 정책의 단점을 드러냈습니다. 해외, 지속 불가능한 통화 수준, 정부의 경제에 대한 과도한 개입”(Ferguson 1999).
해결을 위한 노력: IMF와 중앙은행의 참여
1982년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기록에서 알 수 있듯이 위원회 위원들은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FOMC 1982). 지난 8월 연준은 멕시코에 브리지론을 제공하기 위해 전 세계 중앙은행가들로 구성된 긴급 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연준 관계자들은 또한 미국 은행들이 멕시코의 대출 일정을 재조정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을 권장했습니다(Aggarwal 2000).
위기가 멕시코를 넘어 확산되자 미국은 상업은행, 중앙은행, IMF 간의 협력적 구제 노력인 '국제 최후의 대부자'를 조직하는 데 앞장섰다. 이 프로그램에 따라 상업 은행은 국가의 부채를 재조정하기로 합의했고, IMF와 기타 공식 기관은 최빈국에 대출금에 대한 원금이 아닌 이자를 지불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을 빌려주었습니다. 그 대가로 최빈국은 경제의 구조적 개혁을 수행하고 예산 적자를 해소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희망은 이러한 개혁을 통해 최빈국이 수출을 늘리고 대외 부채를 상환하는 데 필요한 무역 흑자와 달러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Devlin and Ffrench-Davis 1995).
이 프로그램은 즉각적인 위기를 피했지만 문제를 악화시켰습니다. 국유기업에 대한 보조금을 철폐하는 대신, 많은 최빈국 국가들은 인프라, 의료, 교육에 대한 지출을 삭감하고 임금을 동결하거나 공무원을 해고했습니다. 그 결과 높은 실업률, 1인당 소득의 급격한 감소, 정체 또는 마이너스 성장이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잃어버린 10년"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Carrasco 1999).
미국 은행 규제 당국은 대출 기관이 대출 손실 충당금에서 LDC 대출에 대한 전체 손실 범위를 인식하는 것을 연기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이러한 유예는 손실이 완전히 인식되었다면 은행이 부실한 것으로 간주되어 자금조달 비용이 증가했다는 믿음을 반영했습니다. 그러나 채무국과 수년간의 협상 끝에 대부분의 대출금이 상환되지 않을 것이 분명해졌고 은행은 최빈국 부채에 대한 대출 손실 조항을 설정하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는 Citibank로, 1987년에 총 LDC 노출의 30% 이상인 33억 달러의 손실 충당금을 설정했습니다. 다른 은행들도 신속하게 Citibank의 사례를 따랐습니다(FDIC 1997).
1989년에는 채무국들이 적어도 경제성장에 다시 불을 붙이는 동시에 대출금을 상환할 수 없다는 사실이 미국 정부에게도 분명해졌습니다. 따라서 재무장관 니콜라스 브래디(Nicholas Brady)는 대출 원금과 기존 부채 상환 의무를 영구적으로 줄이는 계획을 제안했습니다. 1989년부터 1994년 사이에 민간 대출 기관은 총 미결제 부채의 약 3분의 1에 해당하는 610억 달러의 대출을 탕감했습니다. 그 대가로 브래디 계획에 서명한 18개국은 남은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국내 경제 개혁에 동의했습니다(FDIC 1997). 하지만 1980년대의 상처가 사라지기까지는 수년이 걸렸습니다.
교훈
최빈국의 부채 수준이 지속 불가능하고 미국 은행이 해당 부채에 과도하게 노출되어 있다는 많은 경고 신호에도 불구하고 시장 참여자들은 문제가 이미 터질 때까지 문제를 인식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 결과는 10년 간의 협상과 부채 재조정을 위한 여러 번의 시도가 필요한 위기였으며, 이는 라틴 아메리카와 기타 최빈국 시민에게 상당한 비용을 초래했습니다.
미국에서는 금융 시스템의 건전성과 지급 능력이 가장 큰 관심사였습니다. 이를 위해 규제 당국은 LDC 부채에 노출된 대형 은행에 대한 규제 기준을 약화시켜 그들이 파산하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한편으로 이러한 규제 관용은 공황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반면, 관용 덕분에 대형 은행은 이전 대출 결정(1970년대 중반에 공식적으로 어느 정도 장려된 결정이었지만)의 결과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관들이 손실 인식을 지연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시장 규율을 약화시키고 이후 수십 년 동안 과도한 위험 감수를 조장할 수 있는 선례를 만들었습니다.
미주
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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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rasco, Enrique R. “국제 금융 및 개발에 관한 전자책.” 초국적법과 현대문제 9, no. 1 (1999년 봄): 116-26.
데블린, 로버트, 리카르도 프렌치 데이비스. “대중남미 부채 위기: 비대칭 조정의 10년.” Revista de Economia Politica 15, no. 3 (1995년 7월-9월): 117-42.
연방예금보험공사, 연구통계부. “LDC 부채 위기.” 녀석. 5 80년대 역사-미래를 위한 교훈, 1권: 1980년대와 1990년대 초반의 은행 위기에 대한 조사 . 워싱턴 DC: 연방예금보험공사, 1997.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 1982년 6월 30일~7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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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chs, Jeffrey D. “국제 정책 조정: 개발도상국 부채 위기 사례.” 국제 경제 협력(International Economic Cooperation) , Martin Feldstein 편집, 233-78. 시카고: 시카고 대학 출판부, 1988.
2013년 11월 22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고지 사항 을 참조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