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영업신고 | 현재 영업신고 유지 | 폐업 | 폐업률 |
---|---|---|---|---|
2015 | 52 | 1 | 51 | 98.1% |
2016 | 304 | 163 | 141 | 46.4% |
2017 | 300 | 241 | 59 | 19.7% |
2018.5 | 125 | 122 | 3 | 2.4% |
계 | 781 | 527 | 254 | 32.5% |
자료: 서울시 내부자료
10대 중 3대는 여의도한강공원에서 영업 중
- 정상영업 중인 푸트트럭은 자치구별로 영등포구(170대), 서초구(106대), 중구(86대) 순이고 장소별로는 여의도한강공원이 168대로 가장 많고 뒤이어 반포한강공원(64대), 동대문디자인플라자(52대) 순
- 운영자 연령대는 30대가 43.8%로 가장 많고 그다음은 20대(24.7%), 40대(17.6%) 순으로 청년층이 대부분
- 판매하고 있는 음식종류는 스테이크/닭꼬치/닭강정/치킨/육류(28.5%), 떡볶이/새우/핫도그/분식(19.5%), 커피/음료(13.5%) 순
표 2. 푸드트럭 영업장소 (단위: 개소, %)
자치구 | 장소 | 트럭수 | 합계 | 자치구 | 장소 | 트럭수 | 합계 |
---|---|---|---|---|---|---|---|
강남구 | 코엑스 | 22 | 24 | 성동구 | 기타 | 1 | 1 |
기타 | 2 | ||||||
강동구 | 아트센터 | 1 | 1 | ||||
강북구 | 북서울꿈의숲 | 2 | 2 | ||||
강서구 | 경인아라뱃길 | 1 | 2 | ||||
기타 | 1 | ||||||
관악구 | 관악구민종합체육센터 | 1 | 1 | 송파구
| 기타 | 7 | 16
|
광진구 | 기타 | 3 | 3 | 올림픽주경기장 / 잠실종합운동장 | 7 | ||
금천구 | 안양천 어린이물놀이장 | 5 | 8 | 잠실한강지구 | 2 | ||
기타 | 3 | 양천구 | 목동야구장 | 15 | 18 | ||
노원구 | 인덕대학교 | 2 | 2 | 기타 | 3 | ||
도봉구 | 덕성여자대학교 | 1 | 1 | 영등포구 | 기타 | 2 | 170 |
동작구 | 기타 | 2 | 2 | 여의도한강공원 | 168 | ||
마포구 | 기타 | 4 | 32 | 은평구 | 기타 | 2 | 14 |
난지한강공원 | 2 | 서울혁신센터 | 12 | ||||
마포농수산물시장 | 10 | 종로구 | 청계천 보행전용거리 | 23 | 29 | ||
평화의공원 | 2 | 세종로 | 4 | ||||
문화비축기지 | 14 | 기타 | 2 | ||||
서대문구 | 기타 | 2 | 2 | 중구 | 한옥마을 | 4 | 86 |
서초구 | 서초문화예술회관 | 4 | 106 | 동대문디자인플라자 | 52 | ||
강남대로(강남역) | 19 | 서울광장 | 10 | ||||
예술의전당 | 6 | 기타 | 14 | ||||
반포한강공원 | 64 | 청계천 보행전용거리 | 6 | ||||
기타 | 13 | 중랑구 | 기타 | 5 | 5 | ||
합계 | 525 |
자료: 서울시 내부자료
표 3. 푸드트럭 운영자 연령대 (단위: %)
구분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 | 70대 | 합계 |
---|---|---|---|---|---|---|---|
비율 | 24.7 | 43.8 | 17.6 | 9.7 | 3.4 | 0.8 | 100.0 |
자료: 서울시 내부자료 재분류
표 4. 푸드트럭 판매 식품 (단위: %)
구분 | 스테이크/닭꼬치/닭강정/치킨/육류 | 떡볶이/새우/핫도그/ 분식류 | 커피/음료 | 빵/파스타/샌드위치/햄버거/피자/양식류 | 기타 | 제과/아이스크림/디저트류 | 밥/전/ 한식류 | 소바/초밥/우동/타코야끼/일식류 | 합계 |
---|---|---|---|---|---|---|---|---|---|
비율 | 28.5 | 19.5 | 13.5 | 12.4 | 9.2 | 6.0 | 5.8 | 5.1 | 100.0 |
자료: 서울시 내부자료 재분류
2017년 야시장 참가 푸드트럭 1대당 하루 평균 매출액, 전체는 147만원, 여의도는 182만원
- 서울밤도깨비야시장은 서울의 대표적인 푸드트럭 참가 이벤트, 2015년 40대 푸드트럭이 참가했고 2016년 102대, 2017년 177대로 점차 규모 증가
- 방문객수는 2015년 20만 명, 2016년 330만 명, 2017년 494만 명으로 3년 만에 24.7배 증가
- 2017년 10월 기준 야시장 매출액의 77.9%가 푸드트럭에서 발생
- 그리고 여의도 푸드트럭의 경우 1대당 하루에 182만 원 정도의 매출 달성
표 5. 서울밤도깨비야시장 운영 실적
구분 | 2015 | 2016 | 2017 |
---|---|---|---|
개최기간 | ’15.10.1~10.17 (기간 중 목, 금, 토) | ’16.3.31.~10.30. (매주 금, 토) | ‘17.3.24.~10.29. (매주 금~일 중 2회) |
개최장소 | 1개소 (여의도한강공원) | 4개소(여의도한강공원,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목동운동장, 청계광장) | 6개소(여의도한강공원,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반포한강공원, 청계천, 청계광장, 문화비축기지) |
개최횟수 | 총 7회 | 총 122회 | 총 221회 |
총방문객 | 총 20만 명 (1일 평균 28천 명) | 총 330만 명 (장소별 1일 평균 27천 명) | 총 494만 명 (장소별 1일 평균 22천 명) |
총매출액(백만 원) | 498 | 7,588 | 12,626 |
규모 | 120팀(푸드 40, 일반 80) | 332팀(푸드 102, 일반 230) | 505팀(푸드 177, 일반 328) |
자료: 서울시 내부자료
표 6. 서울밤도깨비야시장 푸드트럭 매출현황 (2017.10 기준) (단위: 천 원)
구분 | 합계 | 여의도 |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 청계천 | 반포 | 청계광장 | 문화비축 |
---|---|---|---|---|---|---|---|
전체매출 | 12,626,110 | 4,878,640 | 2,256,160 | 1,957,930 | 3,313,100 | 158,540 | 61,740 |
푸드트럭 매출 | 9,830,690 | 4,087,290 | 1,640,950 | 1,362,500 | 2,631,410 | 57,110 | 51,430 |
비율 | 77.9 | 83.8 | 72.7 | 69.6 | 79.4 | 36.0 | 83.3 |
일 평균(대당) | 1,470 | 1,820 | 1,230 | 1,100 | 1,440 | 910 | 520 |
주: 푸드트럭을 제외한 전체매출은 지역상인을 포함한 일반상인이 운영하는 마켓 수입
자료: 서울시 내부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