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별 |
2006년 |
2007년 |
2008년 (1~10월) |
|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
1 |
중국 |
4,759 |
91.0 |
-3.6 |
4,568 |
88.9 |
-4.0 |
3,722 |
86.4 |
-1.5 |
| |
2 |
이탈리아 |
113 |
2.2 |
+0.6 |
149 |
2.9 |
+32.0 |
187 |
4.3 |
+53.5 |
| |
3 |
프랑스 |
59 |
1.1 |
+24.4 |
64 |
1.2 |
+8.7 |
72 |
1.7 |
+36.9 |
| |
4 |
베트남 |
53 |
1.0 |
+31.9 |
76 |
1.5 |
+42.3 |
61 |
1.4 |
-5.7 |
| |
5 |
미국 |
53 |
1.0 |
-4.5 |
51 |
1.0 |
-4.2 |
49 |
1.1 |
+18.6 |
| |
6 |
스위스 |
53 |
0.6 |
+32.6 |
43 |
0.8 |
+29.0 |
48 |
1.1 |
+36.9 |
| |
7 |
스페인 |
22 |
0.4 |
-6.8 |
26 |
0.5 |
+18.7 |
25 |
0.6 |
+9.1 |
| |
8 |
대만 |
22 |
0.6 |
+30.5 |
34 |
0.7 |
+9.7 |
20 |
0.5 |
-30.7 |
| |
9 |
인도네시아 |
11 |
0.2 |
+9.7 |
15 |
0.3 |
+41.3 |
18 |
0.4 |
+41.2 |
| |
10 |
일본 |
17 |
0.3 |
+14.2 |
15 |
0.3 |
-10.1 |
16 |
0.4 |
+23.6 |
| |
16 |
한국 |
8 |
0.2 |
-4.5 |
8 |
0.2 |
-5.2 |
7 |
0.2 |
+9.9 |
| |
|
|
|
|
|
|
|
|
|
|
|
|
|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홍콩의 신발 수출 및 재수출 동향
- 2007년 신발 수출이 약 1% 감소한 후 홍콩의 수출은 2008년 10월까지 0.6% 증가에 그치는 매우 부진한 성장을 보였음. 홍콩 신발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재수출은 10월까지 49억 달러로 작년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으나 자체수출은 90% 감소했음.
- 홍콩의 신발수출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미국으로의 수출은 2008년 10월까지 총 수출의 41.6%를 차지했음. 하지만 미국으로의 수출은 2006년 3.7% 감소에 이어 올해 6.6%까지 감소했음. 미국 다음으로 일본 및 중국으로의 수출이 각각 9.1%, 7.5%였으며 중국으로의 수출은 올해 들어 40.5% 증가했음. 이는 중국인들의 구매력 증가로 인한 것으로 나타남. 유럽지역으로의 수출도 약 11% 증가했음.
2008년 홍콩의 신발 수출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분류 |
2006년 |
2007년 |
2008년 (1~10월) |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
자체수출 |
7 |
+47.1 |
3 |
-53.2 |
1 |
-85.4 |
|
재수출 |
5,992 |
-2.1 |
5,960 |
-0.5 |
4,986 |
+0.7 |
|
총 수출 |
5,999 |
-2.1 |
5,963 |
-0.6 |
4,987 |
+0.6 |
|
국가별 |
2006년 |
2007년 |
2008년 (1~10월) |
| |||
점유율 |
증감률 |
점유율 |
증감률 |
점유율 |
증감률 |
| |
미국 |
45.3 |
-3.7 |
44.2 |
-2.9 |
41.6 |
-6.6 |
|
일본 |
10.8 |
-4.8 |
10.3 |
-5.2 |
9.1 |
-13.8 |
|
중국 |
4.8 |
+22.2 |
5.6 |
+17.4 |
7.5 |
+40.5 |
|
독일 |
2.9 |
-25.8 |
3.4 |
+18.6 |
4.3 |
+38.2 |
|
영국 |
5.0 |
-4.6 |
4.3 |
-14.8 |
3.7 |
-11.9 |
|
이탈리아 |
2.7 |
-8.1 |
3.3 |
+21.8 |
3.7 |
+23.0 |
|
캐나다 |
4.0 |
+3.8 |
3.4 |
-13.6 |
3.2 |
-6.0 |
|
호주 |
2.6 |
+7.1 |
2.9 |
+10.0 |
3.0 |
+4.1 |
|
네덜란드 |
2.8 |
-4.7 |
2.0 |
-27.1 |
1.9 |
-7.0 |
|
스페인 |
1.4 |
+40.0 |
1.7 |
+14.8 |
1.8 |
+12.2 |
|
품목별 |
2006년 |
2007년 |
2008년 (1~6월) |
| |||
점유율 |
증감률 |
점유율 |
증감률 |
점유율 |
증감률 |
| |
신발 완제품 |
94.5 |
-2 |
94.6 |
-1 |
94.3 |
-1 |
|
고무 및 플라스틱 갑피 |
25.7 |
-8 |
24.2 |
-6 |
21.8 |
-16 |
|
섬유 갑피 |
6.2 |
-5 |
7.5 |
+20 |
8.5 |
+15 |
|
가죽 갑피 |
62.4 |
▪ |
62.7 |
▪ |
63.8 |
+4 |
|
기타 |
0.2 |
-6 |
0.2 |
+14 |
0.3 |
+41 |
|
액세서리 및 부품 |
5.5 |
+5 |
5.4 |
-2 |
5.7 |
+4 |
|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한국 신발에 대한 홍콩 바이어 의견
○ 디자인 Good, 가격이 문제
- 신발 온라인 판매를 주로 하고 있는 Export Footwear Shop Vivian 사장과 전화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한국 제품은 디자인이 매우 훌륭해 홍콩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함.
- 하지만 중국산과 비교해서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 유명 브랜드와 비교해서는 브랜드 파워가 약해 구매까지 가기가 쉽지 않다고 함.
- Vivian 사장은 한국 제품 구매를 일부 하고 있으나 가격 경쟁력과 브랜드 인지도 때문에 그다지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함.
○ 틈새시장, 아동 신발
- 출생률 저하로 아이에 대한 투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홍콩인들도 아이 신발, 의류, 먹거리 등에 많은 비용을 투입하고 있음.
- 아동 의류와 신발을 취급하고 있는 Kidstyle-HK Chiu과장과 전화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에서 수입한 아동 신발과 의류가 2007년 매출액의 40%를 차지했다고 함.
- Chui 과장은 경쟁이 치열한 성인 신발시장보다는 한국 기업들은 아동 신발시장의 틈새를 노리는 것이 전략적일 것이라고 함. 또한 Chui 과장은 한국 제품은 일본 제품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을 우수해 현 불경기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제품이라고 함.
□ 한국기업 대홍콩 신발 시장 진출 전략
○ 브랜드 인지도 확립 필요
- 홍콩 신발 시장에서 브랜드는 절대적인 구매 요소이나 한국 신발은 미국, 유럽, 일본 브랜드의 인지도에 비해 매우 낮은 편임. 따라서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프로모션 및 광고 등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주력해야 함.
- 하지만 새로운 브랜드를 홍콩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기까지 많은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므로 파트너십을 통한 진출을 고려해 볼 만함.
-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지 못하면 중국 제품과 차별화도 되지 않을 뿐더러 수 천 여개의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는 홍콩에서 입지를 구축하기 어려움.
○ 퀵(Quick) 패션 트렌드 민감하게 반응
- 홍콩의 패션 유행주기는 짧기 때문에 제조업자 및 판매업자는 적게, 자주 신상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홍콩 신발시장에서 제품 개발과 판매간 갭이 좁을수록 성공할 확률이 높음.
- 한국 신발도 유행에 민감함으로 시대와 세대 트렌드에 맞는 제품개발 및 출시가 신속하게 이뤄진다면 세계 유수 신발 브랜드와 비교해서도 홍콩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분석됨.
○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 필요
-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을 통해 타사가 쉽게 모방할 수 없게 원천 봉쇄를 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홍콩의 바이어들은 독특한 디자인 및 고품질 등을 이유로 이탈리아 신발에 대한 관심이 높으므로 이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홍콩 및 광둥성 지방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중국 북방지역 사람보다 발이 넓적하다는 사실도 주의해야 함.
○ 홍콩 신발 전시회 참가
- 홍콩에서는 세계적인 신발 전시회가 연중 지속적으로 개최되고 있음. 대부분의 섬유 전시회에서는 신발도 취급하고 있음으로 하기의 유명 섬유 전시회에 참가하면 됨.
- 또한 홍콩 전시회는 홍콩뿐만 아니라 세계 바이어들이 참관하러 오는 정보 수집, 트렌드 파악, 네트워킹 구축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어 제 3국으로 신규시장 개척도 가능함.
전시회 |
주관 |
기간 |
Fashion Access |
CMP |
2009년 3월 31일~4월 2일 |
World Boutique, Hong Kong 2009 |
Hong Kong Trade |
2009년 1월 12~15일 |
Hong Kong Fashion Week for Fall/Winter 2009 |
Hong Kong Trade |
2009년 1월 12~15일 |
Fashion Accessories |
Global Sources |
2009년 4월 28일 ~ 5월 1일 |
Hong Kong Fashion Week for Spring/Summer 2010 |
Hong Kong Trade |
2009년 7월 6~9일 |
자료원 : 각 전시 주최자 홈페이지
○ CEPA III 이용 홍콩산 신발 중국 무관세 수출 가능
- 2005년 10월 CEPA III 합의로 홍콩 원산지를 획득한 신발들은 2006년 1월 1일 부로 무관세로 중국에 수출할 수 있음. 홍콩 원산지 획득은 HS Code가 변경될 때만이 가능함.(Change in Tariff H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