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진의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마늘을 '대산유독(大蒜有毒) 공옹독(功癰毒)'이라 하였다. 마늘 속에는 독이 있으나 옹(癰)을 다스린다는 것. 그래서 마늘은 한국과 중국에서 오랜 옛날부터 창(瘡)이나 옹(癰)을 다스리는 민약으로 써왔다. 지금의 암이란 것도 옹과 한 가지.
♠마늘을 인간의 병을 다스리는 최고의 약물로 끌어올린 인산 김일훈 선생은 유황정(硫黃精) 가득한 한국 황토밭에서 자란 밭마늘을 서슴 없이 '암약(癌藥)'이라 단정하였다. 선생 이전에도 한국 마늘은 그 속에 암 다스리는 성분을 지니고 있었으니 '발견'이라고 해야 겠지만, 지금과 같은 암의 창궐시대에 그 발견은 과연 코페르니쿠스나 콜럼부스의 그것에 비견되는 역사적인 발견이라 아니할 수 없다.
★마늘의 발견
♠발견이란 있어온 것에 새로운 이름을 달거나 의미를 붙여 세상에 내놓는 것이어서 막상 그것이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나면 너무도 단순해 보인다. 그런데 세상의 의학이란 동서양을 막론하고 현자의 직관에 의해서 보다는 경험과 검증이 축적되어 성장한 것이어서 여느 기술과학과 다를 바 없이 복잡하고 까다롭다. 인산선생은 이런 이유를 아직 과학이 우주의 비밀을 풀기에는 미천한 단계여서 그렇다고 말한다. 의학자들이 '뭘 보고' 알아낸 것이 아니라 경험과 분석에 의지하여 알아낸 것이기에 어렵고 복잡한 데다 이것을 풀면 저것이 막히는 답보의 상태를 면치 못한다고 했다. 선생은 생전에 의학이란 것이 하나로 모든 것을 잡아야지 그렇게 복잡해서야 써먹을 게 없다고 하였다. " 옛 의서인 본초(本草)는 지나치게 복잡하여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면서 평생 경험만 하다가 늙어 죽게 만들어. 그런 짓은 어릴 적에 다 치워 버려야겠다고 생각했으니 앞으로 세상에 그런 일이 없게 하려고 해. 한 가지 약으로 천하의 병을 고칠 수 있는 법을 전해서 말이야." 그 '한 가지 약(藥과 方)'이란 다름아닌 마늘과 죽염, 영구법(靈灸法:인산쑥뜸)이다. '만병통치'라 하면 돌팔이나 사기꾼이 흔히 하는 소리로만 아는데, 사실은 그것이야말로 의학의 최고봉일 것이다.
★토종마늘 원조는 산마늘
♠ 마늘은 누가 씹어도 그 톡 쏘는 아린 맛이 전해 온다. 마늘이란 이름도 그 아린 맛에서 비롯되었다. 명물기략(名物紀略)의 풀이를 보면 마늘은 그 맛이 몹시 '랄(辣)'하다하여 맹랄(猛辣)이었는데, 이것이 변하여 맹랄이 되었다고 한다. 맹랄이 세월이 흐르면서 발음하기 좋도록 마늘이 되었던 것 같다.
♠우리나라에는 건국신화에 마늘이 등장하니 재배역사가 꽤 되었을 것이다. 원래 마늘의 한자어는 '산(蒜)'이다. 중국 진나라 때의 박물지(博物志)에는 "중국에는 본디 산(蒜)이 있었는데 한나라의 장건이 서역에서 이와 비슷하면서 훨씬 큰 것을 가져와 이것을 대산(大蒜) 또는 호산(胡蒜)이라 한다."라고 나와 있다. 본초강목에도 "중국에는 산에 산산(山蒜), 들에 야산(野山)이 있었고 이것을 재배하여 산(蒜)이라 하였다."고 나와 있다. 그러니 우리 건국신화에 등장하는 마늘도 '산산(山蒜)'이나 '야산(野蒜)'이었을 것이다.
♠신약본초에 나온 선생의 말씀을 빌어보자. " 백두산 어느 지역에 가게 되면 그게 동장진이라고 하는 소백산인데, 소백산 남맥(南脈)에 하늘에서 내려 왔다는 파가 있고, 그걸 천총이라고 천파라고 그래요. 또 그러고 하늘에서 내려온 마늘이 있어요. 이래서 그 마늘밭은 얼마나 되느냐? 기럭지나 넓이가 30리 되는 데 있어요. 그 심산 속에. 거기에 소백산도 2천3백m인데 그렇게 높은 산이오. 그래서 나는 그걸 직접 가봤고 왜놈의 시절에."
♠지금 우리가 쓰는 마늘은 대산을 가리키는 것으로, 동의보감에서는 대산을 마늘, 소산은 종지, 야산은 달랑피로 구분하였다.
★마늘의 종류
♠토종마늘은 한지형과 난지형으로 구분된다.
♠한지형은 내륙 및 고위도 지방에서 가꾸는 품종으로 싹이 난지형보다 늦게 난다. 가을에 심으면 뿌리는 내리나 싹은 나지 않고 겨울을 넘긴 뒤부터 생장한다. 저장성이 난지형보다 좋고 난지형은 가을에 심어 뿌리와 싹이 어느 정도 자라나서 큰 마늘로 월동하고 봄에는 한지형보다 일찍 수확한다. 한지형은 서산, 의성, 삼척의 재래종이 있고 난지형으로는 남해백과 고흥백이 있다.
♠그러나 보통 시장에서는 올마늘(조생종의 햇마늘), 벌마늘(쪽이 많은 난지형 마늘), 육쪽마늘(쪽이 6~8개인 한지형 마늘), 백마늘(수입종 마늘), 통마늘(줄기를 제거한 마늘), 쪽마늘(쪽을 분리한 마늘), 깐마늘, 암마늘(꽃장대가 없는 마늘), 장송마늘(마늘쪽이 10개 정도로 비교적 작고 껍질이 연하여 짱아치 담그는데 적당한 마늘) 등으로 구분한다.
♠인산의학에서 암약으로 쓰는 밭마늘은 위 구분에 따르면 육쪽마늘에 해당한다. 밭마늘을 수확하는 때는 지역에 따라 다르나 제주도와 남쪽 지방은 5월 중순경부터, 그 위쪽으로는 6월 중순 이후부터다.
★마늘의 항암성
♠마늘의 항암효과에 대해서는 의ㆍ과학계에서 해마다 보고되고 있다. 작년에도 이스라엘 바이츠만 연구소에서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에 세균감염을 막아주는 기능이 있음을 밝히면서, 감염치료용 항생제로 활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마찬가지로 작년 7월 서울의대 장자준 교수도 마늘이 간암과 위암ㆍ폐암의 발생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동물실험으로 밝혀냈다.
♠해마다 마늘이 항암작용을 한다는 보고가 나오고, 세계 10대 항암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한결같이 그 좋은 마늘을 통째로 섭취할 생각은 없고, 특정성분을 추출해 약으로 개발하는데 몰두하고 있다. 마늘 속에 암을 물리치고 사람의 기운을 돋구는 힘이 들어 있다는 것은 '옛사람들의 의학'이나 현대과학처럼 경험이나 분석에 의존하여 알아낸 것이 아니라 별의 운행을 보고 알아낸 것이다. 그래서 아무리 분석해보고 그 말씀을 추적해 보아도 약이 되는 원리를 소상히 알 수가 없다. 마늘 속의 어떤 물질들이 그런 작용을 한다는 것이 하나하나 밝혀지고 있으니 언젠가는 속시원히 그 비밀이 알려질 것이다. 그래서 직접 인산 선생의 말씀을 빌어 사람 살리는 마늘의 힘을 보면 다음과 같다.
★마늘의 약리작용 원리
♠마늘의 갖은 신비한 약성은 마늘 속 삼정수(三精水)의 힘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삼정수란 혈정수(血精水)ㆍ육정수(肉精水)ㆍ골정수(骨精水)를 이르는 것으로, 말 그대로 피와 살과 뼈의 원천이다. 선생이 말씀한 혈정수란 핏속의 수분을 지칭하는 것으로 그것이 피를 보호하고 피를 잘 돌게 한다.
♠또 살속에는 육정수가 들어 있다고 하는데 육정수가 핏 속의 혈정수를 끌어 당겨 그 피를 살로 만든다고 한다. 골정수는 골수 속에 일정량 함유하고 있는 수분으로, 핏속의 석회질과 여러 비밀성분들을 흡수하여 뼈를 만든다고 한다. 골정수에 의해 석회질은 뼈로 되고 백금성분은 뼈 껍데기의 단단한 부분을 이룰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마늘은 인체 수분의 핵심인 삼정수 기운을 지녀 몸안의 나쁜 것을 몰아내고 새것을 나게 만든다.
♠그렇다면 이렇게 좋은 마늘의 신비한 힘을 체험한 사람들이 틀림없이 있을 것. 그 사람들을 인산가에서 찾기란 무척이나 쉽다. 인산의학에서는 어떤 병이든 거의 무조건 하고 마늘을 약으로 쓰게 되니 인산의학으로 병고친 사람들은 대부분 마늘 덕을 톡톡히 본 것이다. 인산의학에서 말하는 대로 밭마늘을 껍질째 구워서 죽염에 푹 찍어 하루에 10통 이상 먹기를 열흘 이상 한 사람치고 그 신비한 효과를 체험하지 못한 사람을 찾기란 매우 어려운일이다. 그 사례들이 10여년 전부터 공개 지면(인산의학 출간물)에 끊이지 않고 발표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또한 그럴 것이다.
♠아무튼 이도저도 안되어 마지막 방법으로 밭마늘을 죽염과 함께 복용하여 어지간한 병은 물론, 각종 암ㆍ백혈병을 치료한 사람들이 많이 있으니 혹시 실천하지 않거나 게을리 하는 사람들은 한번 믿고 도전해 볼 일이다. 큰 돈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믿음과 약간의 성실성만 있으면 누구든 그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 인산가족들의 한결같은 이야기다.
★ 밭마늘 신화
♠신시의학(神市醫學)의 정수를 5천년만에 재현한 인산쑥뜸! 밭마늘죽염요법! 우리나라에서는 하늘에서 내려온 환웅에게서 쑥 한뭉치와 마늘 스무개를 건네받은 곰이 쑥뜸을 뜨고 마늘을 씹으며 스무하루 동안 금기를 지킨 끝에 사람으로 다시 태어났다는 신화가 전해옵니다. 우리는 삼국유사 속의 그 이야기를 그저 지어낸 '神話'로만 알았습니다. 인산 선생은 팔십평생의 삶을 통해 그것이 '實話'임을 웅변하였습니다. 선생은 곰이 사람으로 화(化)했다는 신화 속 이야기의 핵심을 조상들이 빼어난 의료 지혜로 재해석하고, 그 위대한 실체를 재현해 왔습니다.
♠혜안을 가진 옛사람들이 한반도에 터를 잡고, 신역(神域)의 정기 듬뿍 머금은 쑥과 마늘을 의학의 원천으로 삼았다는 사실에 주목한 것입니다. 선생은 짓밟히고 버려지는 이 나라의 평범한 자연물 속에 활인(活人)의 기운이 가득함을 알려왔거니와, 그 중에서도 쑥, 마늘, 서해 바닷물이 하늘이 우리에게 준 최상의 선물이라고 하였습니다. 그것들은 인산쑥뜸, 죽염, 유황밭마늘들로 다시 태어나 오늘날에도 끊임없이 기적의 신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 마늘활용법
♠① 밭마늘을 통째로 준비한 다음 마늘통의 뿌리를 잘라준다. 너무 바짝 잘라 마늘속까지 다치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② 밑둥이 아래쪽으로 가게 해서 굽는것이 좋지만 마늘을 두서너 조각으로 조개서 익히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렇다고 해서 마늘 껍질을 모두 벗겨서는 안된다.
♠③ 마늘을 솥에 넣고 적당한 불로 굽는다. 너무 센 불에서 구으면 겉이 타기만 할 뿐 속이 잘 익지 않는 경우가 있다. 가정에서 손쉽게 후라이팬을 이용해도 무방하다. 마늘을 은박지에 싸서 가스렌지의 오븐에 넣고 구워도 된다.
♠④ 알맞게 구워진 마늘을 꺼내 껍질을 벗겨 9회 죽염에 듬뿍 찍어 먹는다.보통 사람의 마늘죽염 적정 섭취량은 하루 10~15통 가량(약 80여쪽), 마늘죽염요법을 집중적으로 할 때는 하루 30통 이상. 구운 마늘을 꺼내 죽염을 넣고 짓이겨 놓으면 쉽게 먹을 수 있다.
★원기회복은 물론 위장질환 및 암을 다스리는 다기능성 식품
♠마늘을 가장 효과 있게 먹는 방법을 알아본다.
♠서양 의학계에서는 마늘속에서 항암물질을 뽑아 암환자의 치료에 이용하고, 국내에서도 마늘 속의 특정 성분을 추출하여 혈액순환 개선제로 개발하여 시판하고 있다. 마늘의 약효가 속속 밝혀지면서 마늘에 대한 인식이 종전과 달라지고 있다는 증거다. 그러나 마늘 속의 특정 성분만을 추출하여 복용하는 것은 온전한 약효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 인산의학의 견해다.
♠마늘 뿐만 아니라, 모든 자연물은 특정 성분만의 힘으로 효력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고, 그 속의 다른 성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를 발산하기 때문이다. 다만 자연물은 그 속에 독성과 약성이 공존하기 때문에 법제를 통해 독성을 버리고 약성을 취하는 방법을 써야만 한다. 마늘 역시 마찬가지다. 약성이 뛰어난 식품이지만 다른 약재와 마찬가지로 그 속에는 독성도 함유되어 있다. 생마늘의 매운 맛이 바로 그 독성이며, 좋지 않은 가스 기운이다.
♠밭마늘을 껍질째로 구우면 이 가스 기운이 제거되어 매운 맛이 사라진다. 그래야 마늘 속의 중금속 성분이 맥을 못쓴다. " 없는 시간에 끼니 때마다 구워서 먹기가 여간 귀찮지 않은데 한꺼번에 구워서 냉장고에 넣어두고 먹으면 안될까요? "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결론부터 말하면 안된다. 어떤 음식이든 냉장 상태에 보관한 것은 상당량의 기가 빠져나갔다고 봐야 한다. 더운 밥과 식은 밥의 차이도 여기에 있다. 더군다나 마늘은 대표적인 기(氣) 식품이므로 반드시 따끈할 때 먹어야 되고, 그래야 사람의 원기를 북돋울 수 있다. 인산 김일훈 선생에 의해 밝혀진 ' 밭마늘ㆍ죽염 요법 " 의 신묘한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이에 대한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밭마늘ㆍ죽염 요법'의 구체적인 실천 방법
♠① 논흙은 농약독이 극강하다. 반드시 밭에서 재재한 마늘을 구입한다. 밭마늘은 비교적 알이 잘고 뿌리에 붙어 있는 흙도 시커먼 논흙과는 다르다.
♠② 마늘을 껍질은 벗기지 말고 쪽만 내어 프라이팬에서 가스불로 굽는다. 소나무 장작불이면 더욱 좋지만, 연탄불은 안된다. 장작불이나 프라이팬에서 굽기가 번거롭더라도 요즘 흔한 전자 레인지를 이용하면 안된다. 3~4분 익히면 먹기에 알맞다. 어느 방법이든지 경험해가면서 타지 않도록 말량하게 굽는 요령이 필요하다.
♠③ 마늘이 다 익으면 껍질을 벗겨 미리 준비한 가루죽염을 듬뿍 찍어 먹는다. 죽염은 반드시 인산식으로 아홉번 법제한 것이어야 한다
♠④ 좀 짜다싶을 정도로 죽염을 많이 찍어 먹되 식전 식후 아무때나 좋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한끼에 두세 통(여기서 '통'이라 함은 '쪽'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한 '뿌리'를 말한다), 중환자라면 9통 이상 먹어야 한다.
♠⑤ 병증에 따라 처음에는 구역질이 나거나 속이 역겨울 수도 있다. 치료되는 과정이니 걱정하지 말고 양을 조절하면서 먹다보면 이내 익숙해지고, 좀 많다싶게 먹어도 부작용은 없다.
♠⑥ 밭마늘ㆍ죽염 요법을 하다보면 뱃속에 가스가 차오르면서 좀 난처해질 정도로 방귀가 많이 나온다. 몸안의 나쁜 물질이 마늘의 힘으로 가스가 되어 빠져나오는 현상으로, 며칠 지나면 차츰 나아진다.
♠⑦ 한동안 변을 보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도 며칠 지나면 좋아지면서 숙변이 한꺼번에 빠져나온다.
♠⑧ 직장인의 경우 낮에는 마늘을 구워 먹을 수 없으니 소나무 장작불에 구운 밭마늘 가루를 구입하여 죽염과 섞어 먹으면 된다. 이때 밭마늘 가루와 가루죽염의 비율은 2:1로 한다. 복용하는 방법은 적당량 입안에 넣고 씹어 침과 섞인 뒤에 삼키는게 가장 좋다. 되도록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소화도 잘되고 더 효과적이다. 그러나 정 어려우면 생강, 감초, 대추를 4:3:1정도로 넣고 달인 생감탕으로 먹으면 좋다.
♠⑨ 별다른 병이 없는 사람이라면 원기가 회복되면서 정력이 증강되고, 피로를 모르게 된다. 환자라 할지라도 놀랄만큼 병증이 호전됨을 역력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⑩ 밭마늘ㆍ죽염 요법을 해보면 자신의 병을 고치거나 건강을 지키는 약은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푹 구운 마늘과 죽염은 찰떡 궁합이다. 마늘과 죽염은 서로가 부족한 점을 보완해주면서 한층 상승된 효능을 보여준다. 반드시 밭마늘과 제대로 아홉번 법제된 죽염을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