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산의 등산로 도면과 유래에 대해 소개합니다. (자료 제공; 김정민 동문)
1. 마니산 (469.4m)
2. 개요
강화도 남서단에 있는 마니산은 백두산 천지와 한라산 백록담을 잇는 중간지점에 위치한 묘향산, 태백산과 함께 성스론 산으로 옛날에는 마리산(머리의 옛말)으로 불렸으나, 지금은 여의주 라는 뜻의 불교용어인 '마니'산으로 불리고 있다.
*마니산이 있는 강화도는 우리나라에서 5번째 큰 섬으로 1읍 12개면으로, 2개의 연육교(초지대교ㅡ 강화대교)로 육지와ㅓ 연결되어 있고 면적은 236 km2 이고, 연 평균 기온은 11.2도(섭씨)이다.
고려시대에는 몽골의 침입을 피해 39년간 이 곳에서 저항했고, 조선말에는 열강의 군대가 침입한 곳으로 수도 방위상 중요한 역활을 한 곳이다.
*유적으로는 선사시대 고인돌이 하점면 일대 120 여기가 분포되어 있고, 개천절에 하늘에 제사 지내고, 전국체전의 성화를 채화하는 참성단(천원지방)이 있고, 유명한 사찰인 전등사와 보문사가 있으며, 신미,병인양요 때 유적인 돈대(초소), 광성보, 초지진 덕진진 등이 있다.
*특산물로는 6.25전쟁시 특공대를 개성으로 보내 인삼을 가져와 재배한 '강화인삼'과 왕골로 만드는 '화문석', 간장질환에 좋다는 '순무' 등이 있으며, 늦봄과 초여름 사이에 '밴댕이 회' (선수촌과 외포리 선착장 주변 횟집)가 유명하며, 강화대교 건너 좌측 해안가에 있는 장어 요리집 등도 유명하다.
*마니산 등산 코스는 국민관광단지, 정수사, 함허동천, 선수촌 코스 등이 있다.
*관광단지에서 계단로 (918 계단으로 되어있음)나 단군로로 올라가 참성단, 정상을 거쳐 원점 회귀 (2시간 30분 소요)하거나,
*정수사 (함허동천) 쪽으로 종주 (3시간 소요)를 할 수 있다.
*특히 정상에서 함허동천(정수사) 방향에는 초심자도 아기자기하게 즐길수 있누ㅡㄴ 암릉(릿지)이 있어 재미있게 산행 할 수 있다.
*강화행 직행버스는 신촌과 영등포역에서 수시로 있다.
*즐거운 산행과 동문 및 그 가정에 신의 은총과 만복이 깃드시길.......
미리 등산로를 눈에 익혀 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첫댓글 낼은 총동창회 강남지부에서 다음 달에는 25산악회에서 마니산에 갈 예정인데, 이리 마니산을 잘 설명해주니 고맙습... 내는 낼은 박병춘이네 혼사에 가려니 못가고 25산악회에서 갈 적에는 가려는데 잘 읽어보고 참고 하겠습니다.
25산악회 회원 여러분 부럽습니다 좋은 하루가 되시길 기도드립니다. 그리고 강화도는 최영준동문의 나와바리입니다 무엇이든 필요하면 불러쓰세요.모두들 건강하세요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