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주택 짖는과정에서 쉬우면서도 어렵게 생각을 하시고 하자가 많은것이 황토주택인것 같습니다.
똑같은 자재를 가지고 시공비도 같은데 황토주택을 시공한것을 보면 아쉬운 곳을 볼때가 많습니다.
황토주택이 누구나 소유하고 싶은데 아직 대중화가 안되고 시공과정도 발전은 하고 있지만
아직도 미비한 실정인것 같습니다.
황토주택을 직접 지으신 회원님들이 많으신데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 하시고 여러 현장을 방문하시고
장단점을 문의하고 실제로 황토주택에서 살고계시는 주인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시면 좋은 황토주택을 지으실것입니다.
제가 직접 시공한 황토주택과 생산한 황토벽돌을 소개해 드리고 황토주택에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011-9640-4813으로(배중효) 전화주시면 성의것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황토벽돌 공장은 전북 장수인데 내년부터는 김제에서도 생산합니다.
제가 통나무 황토주택 시공업자로서 시공상 기존에 황토벽돌에 단점을 보완하여 생산 시공하게 되었습니다.
순수황토를 25통 유압으로 압축하여 생산하였습니다.
규격은 가로 280 * 세로 150 * 두께 180이며 평당 85장정도 소요됩니다.
공장은 전북 장수이며 공장도 상차가격은 장당 1800원입니다.
황토벽돌 구입하신분들은 시공과정을 지도해드립니다.
생산후 1~2달 자연건조합니다.
내부 황토벽돌 조적후 황토와 모래를 혼합하여 미장을 합니다.
기존 황토벽돌은 벽돌과 벽돌 사이에 2cm정도 메지를 넣으므로 하루에 몇단 조적을 할수 없으며 벽돌과 벽돌사이에 미세한
틈이 생겨 단열에 문제가 될수 있으나 조립식 황토벽돌은 벽돌과 벽돌사이를 황토와 모래를 혼합하여
틈을 체워 주므로 첩착역할은 물론 벽면을 한덩어리로 만들어주고 시공후 견고함은 물론
단열이 잘되며 하루에 한면을 시공할수 있어 인건비 절약과 공기를 단축할수 있습니다.
통나무를 골조로 내외벽은 황토벽돌로 조적을 하였으며 통나무가 수축을 하며 생기는 틈을
보완하기 위하여 벽동과 통나무가 만나는 부분을 홈을 파서 벽돌을 삽입시켰습니다.
50평 주택에 황토벽돌 약 6000장정도 들어갔으며 4명이 7일정도 시공하였습니다.
외부는 황토몰탈로 미장을 한후 방수처리를 하였습니다.
완주 구이에 제가 아이들과 살고 있습니다.
공사기간은 약 4개월정도 걸렸습니다.
양평에 통나무와 황토로 지은 40평 전원주택으로 전면을 파벽돌로 포인트를 했습니다.
장성현장 40평 전원주택입니다.
더글러스퍼 원목으로 튼튼하게 골조를 한후 내외벽을 황토벽돌로 조적합니다.
장수에 45평 완성된 전원주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