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원여러분 가끔 활동하는 회원입니다. 현재 일본에서 1년간 유학?중인데
학교앞에는 세이부타마가와선이 지나갑니다. 작년에 교환학교와있을땐 세이부신주쿠선 이용했었는데
세이부 그룹하고 뭔인연이라도?... 아무튼 여기 세이부타마가와선이 개통90주년을맞이했습니다.
----- 세이부 타마가와선 개요------
영업노선 약8km. 코레마사역-경정장앞역-시라이토다이역-타마역-신코가네이역-무사시사카이역 총 6개의 역
직류 1500V
------ 차량------
원맨운전 직전에는 신주큐선의 신2000계 도입과함께 지금의 타마가와선으로 옮겨진 401계와 701계가 88년도 부터 쓰였지만
96년 부터 원맨운전전용으로 개조된 101계가 투입 지금에 이르고 있고 그 훨씬이전에는 붉은색이 인상적인 그래서
"아카덴"이라 불리던 451계와 551계가 사용되었습니다.
차량기지가 있는 시로이토다이역에서 촬영.
코레마사방면으로 들어온 전차. 앞부분에 90주년 기념을 나타내는 마크가 보입니다.
무사시사카이 방면으로 가서 학교가 있는 타마역에서 하차. 역마다 옛사진을 걸어놓았습니다. 통학노선만 갔기에 다른역들
에도 가지 못한 점이 아쉽네요. 타마역(예전엔 타마묘지앞역)의 옛 플랫홈 사진입니다. 아카덴이라 불리던 전차도 보이네요.
현재의 타마역 플랫홈입니다. 가로수가 없어지고 전차선이 바뀌고 홈도 살짝바뀌었지만 나머지는 옛날 그대로군요.
이 노선은 현재 JR중앙선 무사시사카이역에서 환승가능합니다.
찍던 사이에 열차가 들어옵니다. 차량앞의 기념마크가 차량마다 조심씩 다른가봅니다.
----- 타마가와선 역사------
1910년 8월에 설립된 타마철도에 의해 개업한 노선으로 타마강에서 채취한 자갈을 운반하기 위해 목적으로 만들어진 노선
입니다. 전쟁중엔 나카지마비행기(후지중공업의 전신)공장.연락선이 있었고 화물운송에도 사용되었습니다.
1927년 8월 30일에 (구)세이부철도에 합병되었고 타마가와선이라는 명칭이 됩니다. 1950년에 전철화 되었으며
1967년 화물운송이 폐지됩니다. 그후 이 노선에는 아메리칸스쿨.타마경정장 연락노선으로 활용되었으며
주택가가 들어서고 동경외대. 경찰대학교. 경시청 경찰학교.. 그리고 아지노모토 스타디움이 타마역 근처에 들어서면서
수요가 늘고있습니다..... 라고 검색해보니 나오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