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 싫은 중2 남아
Q: 안녕하세요. 중2 아들을 둔 엄마입니다,
초6 때부터 힘들게 하며 참지 못하는 행동 친구물건을 가끔 함부로 만지고, 망가뜨리고, 지각도 자주합니다. 학교에서 작은 마찰이 있어 상담도 했습니다. 상담에서 이유를 물어보니 빨리 졸업하고 싶다고, 학교가 싫어서 그랬다고 합니다. 중학교에 가면 바뀌겠다고 해서 그렇게 믿었습니다.
중학교 생활은 학교에서 남녀 공학인데 같은 반 여자 아이가 자주 하지 말라는 말로 놀려서 참다가 한번 부딪힌 적이 있었는데 잘 해결했습니다. 중2가 되면서 자기랑 친한 친구가 한 반이 되면서 기본생활을 잘할 줄 알았는데, 처음 2주 정도는 문제 없이 지내기도 했고, 본인도 다시 한번 의지를 다지더라구요.
3주차 부터 아프다고 결석을 주 1회 정도, 지각을 거의 주 4회 정도 했습니다. 4월이 되면서 병결을 4회하고 있으며, 지각도 매일 합니다. 잘 하겠다고 말만 하고 오늘도 어깨가 아프다며 등교 거부를 했고, 병원 다녀와서 쉬겠다고 합니다. 힘들면 등교해서 조퇴하라고 해도 말을 안 듣습니다. 컴퓨터 게임 때문에 늦게자고 해서 요즘 많이 제재도 가하는데 소용이 없고, 보상을 준다고 해도 처음에는 흥미를 가지다가 한번 실패해버리면 필요 없다고 하는 이 아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안녕하세요. 작성해주신 내용을 보니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네요. 명확한 원인을 몰라 어머님도, 아이도 답답한 시간을 보냈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다양하나 본인의 의지나 생각 만으로 해결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하면 다른 부분에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원인에 의한 무기력감, 주의력 문제 등등입니다. 아이가 학교에서 보이는 행동을 보면 충동성이 보여지고, 아프다고 하는 것 또한 스트레스가 신체로 드러나는 증상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아마 아이도 본인이 노력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나 뜻대로 움직여지지 않아 어려운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심리검사를 한 번 받아보고 아이의 현 상태를 정확히 살펴보고 그 다음에 어떻게 도와줘야 할 지를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이러한 상황이 꽤나 지속된 듯 보여지니 빠른 시일내에 개입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안정적인 부모 자녀 관계 형성하기
중고등학생은 가정환경이 다른 요인에 비하여 학교적응 수준에 월등히 큰 영향력을 보인다고 합니다. 사춘기에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에게는 가정환경은 심리적 충격을 줄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일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부모-자녀 관계는 아이의 자기존중감 형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처럼, 가정환경과 부모-자녀 관계는 아이의 학교 적응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부모는 소통 패턴, 가정 내에서의 행동 등을 돌아보며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하기
교우관계에서 반복적인 패턴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면 사회적 기술이 적합한 수준으로 발달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사회성 프로그램은 타인의 비난, 비평, 부정적 평가로부터 비교적 안전하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탐색하고 소통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한 성취 경험과 집단원과의 안정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정감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3. 전문가의 도움 받기
아이가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다양한 요인이 부합하여 일어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아이 스스로가 원인을 깊게 탐색해 보고 명확하게 인지하는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경적 요인이 아닌 개인 내적 요인이 주원인일 때 상담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종범. (2009).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임상사회사업연구, 6(2), 25-48.
이병환, & 강대구. (2014).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부적응 행동 요인 분석. 교육문화연구, 20(3), 125-14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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