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전대보탕에는 모두 10가지의 한약재가 들어갑니다.
-------------------------------------------
#십전대보탕의 구성 원리
십전대보탕은 사물탕과 사군자탕(팔물탕)에 황기와 육계를 추가한 것입니다.
사물탕에는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 사군자탕에는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가 들어간다.
사물탕에 황기, 육계를 추가하면 쌍화탕이 된다.
#십전대보탕의 효능
십(十)이란 숫자는 완전한 것을 뜻하는데 인체의 기혈과 음양을 두루 온전케 한다는 뜻이다.
옛 서적에는 기혈이 모두 약하고 음양이 모두 쇠한 것을 치료 한다고 되어 있다.
사군자탕은 원기를 돋우고 비 위장 및 소화기의 기능을 튼튼히 하고 사물탕은 음액과 혈액을 보하여 기혈을 잘 돌게 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사군자탕과 사물탕을 합방한 십전대보탕은 광범위하게 두루 사용할 수 있다. 당귀는 피를 만드는 조혈작용이 있으며 천궁은 피의 흐름을 도와주고 백작약은 피를 맑게해 주고 인삼과 백출은 기운을 돋우며 소화 기능을 보강한다.
특히 몸이 허약하고 빈혈 증상이 있으면서 위 무력으로 인한 식욕부진과 면역력의 저하로 인한 만성 염증에 시달리거나 밤에 땀이 나고 체력이 약할 때 쓰인다. 면역력을 강화하고 적혈구를 생성하여 빈혈을 없애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여 허약 체질을 개선 한다.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1.신체가 허약한 사람
2.성장 발육이 늦은 어린이 청소년
3.노쇠로 인한 무력증 허약증의 노인
4.감기가 자주 걸리고 면역력이 약한 사람
5.밥맛이 없고 식사량이 적으며 식욕이 부진한 사람
6.추위를 타고 땀이 많은 사람
7.산 후의 빈혈과 전신쇠약 또는 허약한 사람
8.새살이 잘 돋지 않는 피부 트러블이 심한 허약한 사람
9.큰 병을 앓고 난 후나 수술을 하고 난 후 기력이 쇠약해 졌을 때
십전대보탕은 남녀노소 누구나 체질에 상관 없이 먹을수 있는 한방차 이지만 좀 더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체질에 맞는 재료를 더하여 달여 먹는 것이 좋다. 10가지 재료가 들어가서 십전대보탕 이라고 하는데 황기건중탕과 팔물탕을 합친 것이다. 기와 혈이 모두 혀약하여 생기는 허로증에 좋으며 직장인 남성 여성 어르신 등의 피로회복에 부담없이 마실수 있고 가만히 있어도 땀이 저절로 흐르는 사람에게 좋으며 겨울에 추위를 타거나 손발이 찬 사람에게도 좋다. 또 여름에는 지나체게 뜨거운 햇볕과 더위로 심신이 피로해지기 쉬운데 이런 때 십전대보탕으로 원기를 보총해 주면 여름을 나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십전대보탕 만드는법
<만드는법>
십전대보탕은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 (여기 가지 팔물탕)에 황기, 육계 추가하여 모두 10가지 재료이다.
위의 약재들을 각 1돈(3.75g)을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과 대추 2알을 넣어 하루 두번 씩 마신다.
<배합비율>
인삼(人蔘) 5.0 / 백출(白朮) 5.0 / 복령(茯笭) 5.0 / 당귀(當歸) 5.0 / 천궁(川芎) 5.0 / 숙지황(熟地黃) 5.0 / 생강(生薑) 4.0 / 대추(大棗) 4.0 / 작약(芍藥) 5.0 / 황기(黃耆) 4.0 / 육계(肉桂) 4.0 / 감초(甘草) 3.0
<주의사항>
금기음식은 무우, 밀가루음식, 향기가 강한 채소, 녹두음식, 튀긴음식
또 고혈압 환자는 사용을 금한다.
#효과를 두배로 증가하는법
<응용법-십전대보탕 두배로>
십전대보탕에 재료를 추가할 때는 증상과 체질에 따라서 구분해서 넣는 것이 좋으며 체질 구분없이 무조건 재료를 추가 하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내가 십전대보탕을 두배로 주로 먹는데 부작용 없이 맛이 참 좋았다.
1.본 방에서 인삼, 백복령을 빼고 만삼, 구기자를 가미한 것은 빈혈과 어지럼증에 좋다.
2.입이 마르고 갈증이 나면 백문동 오미자를 추가한다.
3.땀이 지나치게 많으면 백작약을 빼고 산수유, 오미자, 방풍, 육종용을 추가한다.
4.식욕 부진이 심하면 신곡, 산사, 사인을 추가한다.
5.기운이 지나치게 없으면 인삼, 녹각, 녹용을 추가한다.
6.유별나게 추위를 타고 손발이 차고 허리가 아프면 파극,구기자, 건강, 부자를 추가한다.
7.가슴이 두근 거리고 잠이 잘 오지 않을 때는 용안육, 산조인, 원지를 추가한다.
<여름에는 생맥산 두배로>
생맥산의 재료는 인삼, 맥문동, 오미자 이다. 여기에 황기를 추가해서 40~50팩으로 달여서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시원하게 마시면 효과가 두배이다.
생맥산은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이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으며 더위를 타거나 기운이 약할 때 특히 좋다. 장기간 마시면 몸이 가벼워지고 특히 다이어트 할 때는 체력 증진을 위하여 사시사털 두고 마셔도 좋다.
<겨울에는 쌍화탕 두배로>
쌍화탕은 사물탕 재료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에 황기, 육계, 감초를 추가한 것이다. 여기에 인삼을 추가하여 마시면 효과가 두배로 증가한다. 40~50팩으로 달여서 마실 때는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는 것이 좋다.
겨울철 감기 예방에는 쌍화탕 만한 것이 없다. 흔히 감기가 걸리면 손쉽게 양약을 사서 먹는데 양약을 자주 먹으면 몸에 해롭다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이다. 감기 초기나 감기에 걸리기 전에 미리 쌍화탕을 마셔 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모두 건강하세요.
첫댓글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