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1년좀 넘은 새댁입니다.
3식구인데요
저희 가족 보험내용좀 봐주시고..
고쳐야할부분좀 가르쳐주세요.
신랑 외벌이 시급이라 보통한달이 150정도 받습니다
**신랑(67년생)
대한생명-무배당대한유니버셜CI보험 220,800
주계약 5,000만원(4회납입)
(신랑 자동차보험도 가입해야하는데 어떡해야할까요?)
**제꺼(82년생)
대한생명-변액CI보험 112,100(2년납입)
현대해상-운전자보험 70,000(2년납입)
**애기꺼(07년생)
현대해상-굿앤굿어린이보험 45,000
수입에 비해 보험지출이 너무 많지요?
돈이 없으니 보험이랑 든든하게 들어놔야겠다고 생각해서 가입은했는데...
요즘 씨아이가 말이 많잖아요.. 거의 치명적 질병에만 혜택받을수있다는거요..
은행 이자로 한달에 37마넌 정도 들어가구요
보험료까지 하다보면 정말 부담이 아닐수없거든요
어찌하면 좋을까요
그리구 저랑 신랑이랑 나이차가 많이 나기때문에
나중에 혹시나 일이라도 나는것 대비해서
적절히 보장받을수있는걸로 설계좀 부탁드릴게요
아는것이 별로 없어서 가계가 엉망입니다 부탁드려요
답변 입니다.
남편분이 가지고 계신 보험은 제가 생각하기에는 목적이 좀 안맞는듯합니다.
사망 보험금이 목표이신지 CI(중대한질병)이 목적이신지...
제가 권해드리고 싶은것은 지금이라도 해약하시고(해약시 손해나는부분은 인지감수하셔야 합니다)
수입에 비해 보험가입하신 상품의 특성이 안맞는듯합니다.
남편분은 생보사중 A사의 건강 의료비쪽 보험이나 7만원대
손보사의 실손보험중 G사나 M사의 2~3만원대의 실손의료비보장보험을 가입하시고
나머지 잉여 자금으로 운전자 보험을 가입하시는것은 어떨까요?
물론 차후에 경제력이 조금 나아지면 종신보험이나 유니버셜연금 상품으로
사망보험금에대한 준비를 하셔도 될듯합니다.
본인이 가입하신 변액CI상품은 본인께서 가족력중에 중대한 질병족의 사례가 있다면 유지하기를 바라지만
지금현재 상황으로 보았을때는 본인것도 현실이나 미래에 비추어 안맞다고 생각합니다.
보험가입시 미래를 위한것도 중요하지만 현실을 배제하면 아무소용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생활비 잉여자금에 비해 보험지출이 너무 큽니다 상품특징도 안맞는듯하고요
본인의 보험도 손보사나 생보사의 건강,의료실비쪽으로 가입하신다면 5만원정도의
잉여자금이 남을듯합니다. 이돈과 남편분의 잉여자금으로 일단 시중은행의 7%정기예금도 많이 나와 있으니
단기적으로 활용하신후 향후 경제사정에 맞게 보험상품을 이용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손해보험은 중복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생명보험의 경우에는 여러개의 보험을 가입했을경우 중복보상이 가능하지만 손해보험인 의료실비보험은 여러개의 보험을 가입하였다 해도 중복 보상을 해주지 않으므로 의미가 없습니다. 기존에 가입하신 손해보험이나 의료실비보험 중복 가입여부는 꼭 체크해보고 가입하시는 것이 좋구요. 금전적인 여유가 많다면 생명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을 함께 가입해놓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참조: 중복보장 설명 하지않고 의료실비보험 부당판매 무더기 징계
의료실비보험 상품을 부실하게 판매한 손해보험사들이 징계를 받게 됐습니다. 금융감독원은 26일 국내 10개 손보사를 대상으로 의료실비보험 불완전 판매 혐의에 대한 제재 수위를 검토해 해당 보험사에 통보했다고 밝혔는데요. 금감원에 따르면 2~3개 손보사는 기관경고를 나머지 손보사들에게는 기관주의, 일부 손보사 대표는 주의적 경고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동부화재·메리츠화재는 '기관경고', 삼성화재·현대해상·한화손보·LIG손보·롯데손보·그린손보·흥국손보·제일화재는 한단계 낮은 '기관주의'로 분류됐다고 하구요. 금융회사가 3년내 `기관경고`를 3차례 이상 받으면 영업점 일부정지 또는 영업점 폐쇄 등의 가중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관경고 이상의 중징계가 2회 누적시에는 5년간 신사업진출이 제한될 수 있구요. 금융사 임원의 경우 문책경고 또는 2차례 이상 주의적경고 조치를 받고도 3년내에 다시 '주의적경고' 이상을 받을 경우 업무집행중지 등 1단계 가중조치가 됩니다. 금감원은 다음달 중으로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어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최근 손보사 사장단은 2개 이상의 실손형 의료보험에 가입한 211만명의 고객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해 불완전판매로 확인된 계약건에 대해서 보험료를 전액 환불해 주기로 결의한 바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