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특급형전동차 E257계 5000번대/5500번대 (오미야종합차량센터 소속 OM편성)
1. 차량개요
최초 개발 후에도 오랫동안 등장하지 않아 양산에 대해 말이 많았던 E353계가 2017년 영업운전을 시작함에 따라 기존 츄오본선의 특급으로 운용되던 E257계 0번대의 추이에 많은 관심이 모아졌다. 특히 E257계 0번대는 일찍부터 E353계 도입 이후 자리를 옮겨 185계를 대체하리라는 예상이 있었는데 이 중 전세열차 및 임시열차로 활용되던 185계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조한 차량이 바로 5000번대와 5500번대이다. 9량편성의 0번대를 개조한 차량은 5000번대로, 5량편성의 500번대를 개조한 차량은 5500번대로 분류된다. 2021년 5월부터 5000번대 OM-91편성(M-105편성 개조)의 운용이 시작되었고, 또한 500번대 OM-52편성(NB-09편성 개조)도 운용을 시작하였다.
리뉴얼 개조는 기본적으로 2000번대/2500번대와 동일한 개조가 진행되었으나, 측면 도색이 녹색 기조로 변경되었다. 또한 5000번대의 쿠하E257-5100번대의 관통문이 있던 곳이 막히게 되면서 비관통형이 되었다. 양 끝 선두차에 대형수하물 거치장치가 설치되었고 각 객실에 CCTV가 설치되었으며, 커텐과 일부 실내 내장이 변경되었다.
5000번대와 5500번대는 정기운용은 하지 않으며, 단체 열차 및 임시열차로 운용된다. 5000번대는 2021년 8월 12일 특급 사자나미 91호로 영업운전을 시작, 5500번대는 2021년 10월 쾌속 <무사시노-오우메 오쿠타마>호로 운용을 시작하였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21년 8월 12일
길이/폭/높이 : 20500(선두차는 21000) / 2946 / 3980
편 성 : 9량 5000번대 - 5M 4T / 5량 5500번대 - 3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40km/h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농형 3상 유도전동기 MT72A
편성출력 : 9량 편성 - 2900 kW / 5량 편성 - 1740 kW
기 어 비 : 5.65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 제어
대 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 적층고무대차 동력대차 DT64 / 부수대차 TR249
브레이크방식 : 회생/발전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억속 / 내설 / 직통예비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 P / ATS - Ps
3. 운행노선
JR동일본 각 구간 단체열차 및 임시열차
JR다카사키선/죠에츠선/아가츠마선 특급 아카기 / 쿠사츠-시만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오미야 종합차량센터 소속
본편성 9량 1편성(5000번대) 3개 편성 27량
부속편성 5량 1편성(5500번대) 5개 편성 25량 등 총 8개 편성 52량 운용
E257계 5000번대 9량 편성(OM90편성)
E257계 5500번대 5량 부속편성(OM50편성)
5. 회원 투고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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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2025. 01.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