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카이전철 2000계 4량편성
1. 제원
데뷔 - 1990년
길이/폭/높이 - 17725 / 2744 / 4130
편성 - 4량편성(4M)
영업최고속도 - 본선 110km/h, 고야선(평탄/준산악구간)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1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310-A(100kW)
편성출력 - 100kW * 4 * 4량 = 1,600kW(4량편성)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히타치 VF-HR-125/1C 8M)
대차 - 완충고무식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 대차 FS-541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공기 브레이크(응하중)
신호장치 - ATS
난카이 2000계는 고야선의 산악구간에 자유자재로 들어갈 수 있는 17m길이의 줌카로 제작되었으며, 1990년부터 운전을 개시하였다. VVVF-GTO인버터 제어를 탑재하였고, 전 차량 M카로 산악구간을 다닐 수 있는 충분한 출력을 확보하였다. 경량 스테인리스 차체로 되어 있으며, 도중 7번에 걸쳐서 생산되었기 때문에, 생산차수별로 사양변화가 심하다. 측면 출입문은 2개이며 따라서 통근운용시 불편함이 있으며 센보쿠고속철도 구간에도 들어갈 수 없다. 그러나 난바~고쿠라쿠바시 구간의 대운전에 활용되었으며, 통근시간대에 난바~하시모토의 4량편성 수요에도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고야선의 통근운용이 강화되고 대운전이 거의 없어진 현재는 활용할 곳이 없어서 일부 편성은 난카이 본선의 보통전용 열차로 운용되고 있다. 다른 차량과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2000계 열차 위에는 커다랗게 2비차(2扉車)라는 스티커가 붙어 있다.
2. 운행노선
난카이 고야선(2041, 2044~2046편성)
난카이 본선/공항선(2001~2003, 2042, 2043편성)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난바 와카야마시/간사이공항> |
| <> | | <> | |
편성 | 모하 2001 | 모하 2051 | 모하 2101 | 모하 2151 |
| Mc1 | M2 | M1 | Mc2 |
| VVVF | SIV COMP | VVVF | SIV COMP |
2001F | 2001 | 2051 | 2101 | 2151 |
2002F | 2002 | 2052 | 2102 | 2152 |
2003F | 2003 | 2053 | 2103 | 2153 |
<난바 고쿠라쿠바시/와카야마시> |
| <> <> | | | |
편성 | 모하 2001 | 모하 2051 | 모하 2101 | 모하 2151 |
| Mc1 | M2 | M1 | Mc2 |
| VVVF | SIV COMP | VVVF | SIV COMP |
2041F | 2041 | 2091 | 2141 | 2191 |
2042F | 2042 | 2092 | 2142 | 2192 |
2043F | 2043 | 2093 | 2143 | 2193 |
2044F | 2044 | 2094 | 2144 | 2194 |
2045F | 2045 | 2095 | 2145 | 2195 |
2046F | 2046 | 2096 | 2146 | 2196 |
난카이전철 스미노에검차구 소속(2001~2003편성, 2042, 2043편성)
난카이전철 오하라타검차구 소속(2041, 2044~2046편성)
총 4량편성 9편성 3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