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띠목카 경(A2:17:2)323)
Pātimokkha-sutta
"비구들이여,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여래는 제자들에게[비구 빠띠목카와 비구니 빠띠목카의 두 가지]
빠띠목카(바라제목차, 戒目)를 제정하였다.324)
··· [비구들에게 다섯 가지, 비구니들에게 네 가지로 모두 아홉 가지의] 빠띠목카의 암송(pātimokkha-uddesā)을 제정하였다.325)
··· [계를 범한 비구에게] 빠띠목카의 중지(pātimokkha-ṭhapana)326)를 제정하였다.
··· [14일에 거행하고 15일에 거행하는 두 가지] 자자(pavāraṇā 自恣)를 제정하였다.
··· [계를 범한 비구에게] 자자(自恣)에 동참하는 것을 중지시킴(pavāraṇā ṭhapana)을 제정하였다.
··· [범계자를] 비난하는 갈마327)(tajjaniya-kamma, 苦切羯磨)를 제정하였다.328)
··· [범계자를] 다른 비구의 종속 하에 두는 갈마(niyassa-kamma, 依止羯磨)를 제정하였다.
··· [범계자를] 추방하는 갈마(pabbājaniya-kamma, 驅出羯磨)를 제정하였다.
··· [재가자에게 계를 범한 비구가] 용서를 구하도록 강요하는 갈마(paṭisāraṇīyakamma, 不意羯磨)를 제정하였다.
··· [계를 범하고는 그것을 고치려고 하지 않는 자를] 승가로부터 분리하는 갈마(ukkhepanīyakamma,
擧罪羯磨)를 제정하였다.329)
··· [승잔죄를 범한 자가 고백을 하지 않은 기간만큼] 따로 머물게 하는 갈마(parivāsadāna 別住羯磨)를 제정하였다.330)
··· [별주 중에 있는 범계자가 다른 죄를 또 범하여] 처음으로 되돌아가는(mūlāya paṭikassana) 갈마를 제정하였다.
··· [승잔죄를 범한 자가] 감추었거나 감추지 않은 승잔죄에 대해 6일간의 마나타의 기간을 주는 갈마(mānattadāna, 摩那埵羯磨)를 제정하였다.331)
··· [회과할 수 있는 계를 범한 것에 대해] 징벌을 받은 비구가 원상복귀 하는 것(abbhāna,
阿浮呵那羯磨)을 제정하였다.
··· 추방당한 자를 승가로 원상복귀시키는 것(vosāraṇiya)을 제정하였다.
··· 추방시키는 것(nissāraṇiya)을 제정하였다.
··· 구족계(upasampadā)를 제정하였다.
··· 표백[ 白]으로만 결정하는 갈마[ñatti-kamma, 單白羯磨]332)를 제정하였다.
··· 표백을 두 번째로 하는 갈마[ñatti-dutiya-kamma, 白二羯磨]333)를 제정하였다.
··· 표백을 네 번째로 하는 갈마[ñatti-catuttha-kamma, 白四羯磨]334)를 제정하였다.
··· 아직 제정되지 않은 것을 새로 제정하는 것을 제정하였다.
··· 이미 제정된 것에 보충하는 것(anuppaññatta)을 제정하였다.
··· 직접 대면하는 율(sammukhā-vinaya)을 제정하였다.335)
··· 범계하지 않은 비구가 범계했다고 고소당했을 때 '나는 범계한 사실이 없다'고 기억하는것(sati-vinaya 을 제정하였다.
··· 정신질환의 상태에서 범계를 하였을 경우 정신이 회복된 상태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하는 율(amūḷha-vinaya)을 제정하였다.
··· 고백을 행하는 것(paṭiññāta-karaṇa)을 제정하였다.
··· 다수결로 결정하는 것(yebhuyyasikā)을 제정하였다.
··· 죄를 범한 자에 대해 공사를 제기함(pāpiyyasikā)을 제정하였다.336)
··· 짚으로 덮어야 하는 것(tiṇa-vatthāraka)을 제정하였다.
어떤 것이 둘인가?
승가가 미덕을 갖추고 승가가 편안하게 머물도록 하기 위해서 ···
계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을 억압하고 계를 잘 지키는 비구들이 편안하게 머물도록 하기 위해서 ···
현생에서 일어나는 번뇌를 차단하고 내생에 일어날 번뇌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
현생에서 일어나는 원한을 ··· 허물을 ··· 두려움을 ··· 불선법들을 차단하고 내생에 일어날 원한으로부터 ···
허물로부터 ··· 두려움으로부터 ···불선법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 재가자들에 대한 동정심과 사악
행위를 좋아하는 자들의 파벌을 뿌리 뽑기 위해서 ···
신심이 없는 자들에게 신심을 일으키고, 신심 있는 자들에게는 신심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서 ···
정법이 귿건히 머물고 계율을 호지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여래는 제자들에게 짚으로 덮어야 하는 것을 제정하였다."
323) 본경에 나타나는 용어들은 모두 율장의 전문술어들이다. 상세하게 언급할 수 없기 때문에 요점과 출처만을 주해에서 밝힌다.
324) '학습계목(sikkhāpada)'과 '빠띠목카(pātimokkha, 바라제목차, 계목)'의 뜻은 큰 차이가 없다.
그래서 『청정도론』에서는 "빠띠목카란 학습계율의 계목을 뜻한다."(Vis.I.43)라고 설명한다.
다만
빠띠목카는 비구 빠띠목카(비구계목)나 비구니 빠띠목카(비구니계목)라는 문맥에만 거의 사용되고 있고
이러한 빠띠목카를 포함한 ●5계, 8계, 10계 등의 계목을 모두 학습계목이라 부르는 것이 그 차이점이라 할 수 있겠다.
바라제목차와 학습계목에 대해서는 본서 제2권 「계 경」 (A4:12) §1의 주해를 참조할 것.
325) ●'빠띠목카의 암송(Pātimokkha-uddesā)'은 포살일에 삐띠목카를 암송하는 방법을 말한다.
비구들이 행하는 다섯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서언(nidāna)만 암송하고 나머지는 들었다고
선언함. 두 번째는 서언과 바라이를 암송하고 나머지는 들었다고 선언함. 세 번째는 서언과 바라이와 승잔을 암송하고 나머지는 들었다고 선언함. 네 번째는 서언과 바라이와 승잔과 부정(不定)을 암송하고 나머지는 들었다고 선언함. 다섯 번째는 전부다 암송하는 것이다.
이것이 비구가 암송하는 다섯 가지 방법이다. 비구니들의 경우에는 부정법이 없기 때문에 네 번째를 제외한 나머지 네 가지 암송 방법이 있다.(Mhv.112)
326) 즉 포살에 동참하지 못하게 했다는 뜻이다.
327) '갈마(羯磨)'는 kamma의 음역이다. 경장에서 kamma는 의도적 행위를 뜻하며 중국에서는 업(業)으로 옮겼다. 그러나 율장에서는 승가의 공식적인 업무를 말하며 수계식, 출죄, 징벌, 사원의 운영이나 인사(人事) 등의 승가의 공식적인 모든 업무를 뜻하는 전문술어로 정착되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갈마(羯磨)라 음역하여 업(業)과 구분하고 있다.
328) 여기서 언급되고 있는 고절감마, 의지갈마, 구출갈마, 하의갈마는 징벌에 속하는 네 가지 갈마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율장 『소품』 의 시작 부분인 '갈마의 무더기(kammakkhandhaka)'와
『초기불교 교단과 계율』 124~130을 참조할 것.
329) 거죄갈마에 대해서는 『초기불교 교단과 계율』 130~134를 참조할 것.
330) 별주갈마에 대해서는 위 책 134 이하를 참조할 것.
331) 마나타갈마에 대해서는 위 책 134를 참조할 것.
332) 아주 중요하지 않은 승가의 업무는 한 번의 표백 혹은 고지만으로 결정을 하였는데 이를
'표백으로만 결정하는 갈마(ñatti-kamma, 白羯磨, 單白羯磨)'라 한다.(이하 KankhvitrA 255~256 참조)
333) 이것은 가벼운 의제에 대한 결의를 할 때 한 번만 대중의 의견을 물어본 뒤 별다른 의의가 없으면 바로 결정하는 갈마를 말한다. 중국에서는 백이갈마(白二羯磨)로 직역하였다.
334) 이것은 중요한 의제(구족계 등)에 대한 결의를 할 때 세 번을 물어본 뒤 결정하는 갈마이다.
중국에서는 백사갈마(白四羯磨)로 직역하였다.
335) 이 이하에 언급되는 일곱 가지는 대중공사[諍事]를 해결하는 벙법인데 율장 『쭐라왁가』(Cūḷāvagga, 소품)의 「가라앉힘의 건도(揵度)」(Sama-thakkhandhaka, Vin.ii.73𝑓𝑓)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한편 한역 『사분율』 에서는 이 일곱을 각각 현전비니(現前毘尼), 억념비니(億念毘尼), 불치비니(不癡毘尼), 자언치(自言治), 다인어(多人語), 멱죄상(覓罪相), 초복지(草覆地)로 옮겼다.
이 일곱 가지에 대한 설명은 『초기불교 교단과 계율』 109~116을 참조할 것.
336) 범계한 비구가 스스로 그 죄를 드러내지 않아 대중이 갈마로써 그 죄를 묻는 것을 뜻한다.
첫댓글 S14:25
다섯 가지 학습계목 경
Pancasikkhapadani-sutta
3. "비구들이여, 중생들은 요소에 따라 함께 모이고 함께 어울린다.
생명을 죽이는 자들은 생명을 죽이는 자들과 함께 모이고 함께 어울린다.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자들은 ... 삿된 음행을 하는 자들은 ... 거짓말하는 자들은 ...
방일의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을 섭취하는 자들은
방일의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을 섭취하는 자들과 함께 모이고 함께 어울린다.
생명을 죽이는 것을 멀리하는 여의는 자들은 생명을 죽이는 것을 멀리 여의는 자들과 함께 모이고 함께 어울린다.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멀리 여의는 자들은 ... 삿된 음행을 멀리 여의는 자들은 ...
거짓말을 멀리 여의는 자들은 ... 방일의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을 멀리 여의는 자들은 방일의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을 멀리 여의는 자들과 함께 모이고 함께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