슥 3: 10 초대 하리라. (2) 순교자들의 영혼
2) 순교자들의 영혼
이것은 그리스도에게 충성을 다한 자들이 죽임을 당하였든 당하지 않았든 간에 모두가 하나님 나라를 받을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권을 가지고 천년 동안 통치할 것을 의미한다.
(1) 예수의 증거
* 요 19: 30 -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 계 14: 12 -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2)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 계 6: 9 -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보니 하나님의 말씀과 그들이 가진 증거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에 있어
(3) 목 베임을 받은 자들
이들은 영원한 복음을 천사들로 하여금 받아 사명 감당하는 자들로 결국에 사명을 다 감당하고 죽임을 당한다.
* 계 11: 7 -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짐승표가 나타나기 이전에 사명을 감당한 자들이다.
3) 짐승의 표를 받지 않은 자
짐승표가 나타나 모든 자들이 짐승표를 받게 된 때에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않은 자.
이들의 행위로는 짐승과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함으로 적그리스도의 세력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4)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 동안 왕 노릇하니.
'살아서'의 헬라어 '에제산'(*)은 육체적인 부활을 지칭할 때 사용된 단어로 '살아서'란 죽은 자에 대해서 하는 말이다. 즉 부활해서 란 말인데 이것은 첫째 부활이다.
그리스도에게 충성한 자들이 부활하여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통치할 것을 시사한다. (Johnson, Ladd, Mounce).
* 계 1: 18 -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 계 2: 8 –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이르시되
* 계 13: 14 -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 마 9: 18 -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실 때에 한 관리가 와서 절하며 이르되, 내 딸이 방금 죽었사오나 오셔서 그 몸에 손을 얹어 주소서. 그러면 살아나겠나이다. 하니
* 요 11: 25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 행 1: 3 -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 행 9: 41 - 베드로가 손을 내밀어 일으키고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 들여 그가 살아난 것을 보이니
* 롬 14: 9 -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
본인은 심판하는 권세를 받은 자는 왕 같은 제사장들로 본다.
이들은 대 환난 때에는 성전을 척량하여 흰옷 입은 성도들로 들림(휴거) 받도록 영원한 복음을 전했고, 천년왕국에서는 성 밖의 사람들을 거룩한 성으로 인도할 수 있는 심판의 사역을 감당한다.
그리고 성안에서는 생명나무 앞으로 인도하여 생명나무 과일을 먹게 한다.
5) 특권
천년 시대에 왕권의 기업을 주시는 것은 하나님의 공의의 표다.
* 살후 1: 5-10 – 5 이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표요, 너희로 하여금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한 자로 여김을 받게 하려 함이니 그 나라를 위하여 너희가 또한 고난을 받느니라. 6 너희로 환난을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갚으시고 7 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 8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내리시리니 9 이런 자들은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10 그 날에 그가 강림하사 그의 성도들에게서 영광을 받으시고 모든 믿는 자들에게서 놀랍게 여김을 얻으시리니 이는 ( 우리의 증거가 너희에게 믿어졌음이라. )
하나님은 공의의 신으로서 공의를 따라 인간에게 사랑을 베풀고 공의를 따라 축복하시고 공의를 따라 인간을 위하여 싸워 주신다.
* 욜 2: 25 - 내가 전에 너희에게 보낸 큰 군대 곧 메뚜기와 느치와 황충과 팥중이가 먹은 햇수대로 너희에게 갚아 주리니
* 계 2: 23 -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 계 22: 12 –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
(1) 살아서 천 년 동안 왕 노릇 한다.
땅위에서 용의 감화를 받지 않고 짐승과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않고 이마와 손에 짐승의 표를 받지도 않은 하나님의 인 맞은 종들이 살아서 천년동안 왕권을 받게 된다.
죽었던 순교자와 살아서 주를 맞이했던 종들이 왕권의 기업을 받아 분봉왕으로 다스리는 권세(통치권의 회복)를 받게 된다.
그 다음 구절의 원문을 직역하면, “그리고 그들은 살아서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 동안 왕 노릇하니.” 그들은 앞에 언급한 모든 성도를 가리킨다고 본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모든 성도는 다 부활하여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 동안 세상을 통치하게 될 것이다. 이것이 다음절에 언급된 ‘첫째 부활’이다.
* 창 1: 26-28 – 26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 마 19: 28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예수님은 이 때 만왕의 왕이 되시니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다는 말씀이 이루어진다.
* 계 1: 5 -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 계 17: 14 -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 계 19: 16 -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5. 특권(2) - (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 이는 첫째 부활이라.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만일 앞에 언급된 자들이 순교자들만을 묘사한 것이라면,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예수님 믿는 나머지 사람들을 가리킬 수 있지만, 앞에 언급된 자들이 모든 성도들을 가리킨다고 보기 때문에,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불신자들과 악인들을 가리킨다고 본다.
즉 이 구절은 의인들의 부활과 악인들의 부활을 구별한 것이라고 본다.
고린도전서 15: 23-24는,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고 말했다.
1) '그 나머지 죽은 자들'에 대해서
Ⓐ 순교하지 않은 믿는 자들과 불신자들을 가리킨다. (Mounce).
Ⓑ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대적한 불신자들 전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Johnson, Ladd).
왜냐하면 전자의 견해를 따르면 '나머지 죽은 자들' 곧 순교하지 않은 믿는 자들과 불신자들은 첫째 부활에 참여하지 못하고 모두 아마겟돈 전쟁으로 사망에 참여하게 된다(6절).
본인도 나머지 죽은 자들은 불신자들을 말하는 것으로 본다. 왜냐하면 이 말속에는 주님의 재림으로 죽었던 자들은 부활하고 살아있던 자들은 변화하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죽지 않은 자들은 누구인가? 이들은 부활과 변화를 받은 천년왕국 백성을 말한다.
'살지 못하더라.''의 헬라어도 역시 '우크 에제산'(*)으로 불신자들은 천년이 지나기까지 육체적인 부활을 하지 못할 것임을 암시한다.
2) 이는 첫째 부활이라.
'첫째 부활'이라는 어구는 비록 본 장에서 '둘째 부활'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은 없다 할지라도 '둘째 부활'이 있음을 전재하는 것으로 4절에서 언급된 그리스도에게 충성한 자들과 순교자들의 육체적인 부활을 의미한다(Irenaeus, Justine, Walvoord, Ladd, Morris, Johnson).
본문의 ‘첫째 부활’은 성도들의 영혼의 중생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고 성도들의 몸의 부활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본다.
‘부활’이라는 원어는 고린도전서 15장에서 죽은 자들의 몸의 부활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12, 13, 21, 42절). 그 말은 성경에서 중생(거듭남)을 위해서는 한번도 사용된 적이 없다.
계 20: 4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들이 다시 살아나는 것이 첫째 부활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는 것(살전 4: 14-17)을 첫째 부활이라 하였다.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살아나는 순교자들의 부활임을 의미한다.
부활에 관한 성경상 계시는 많지만 모두 단편적인 계시로 한 단면만 보여 주고 있는데 첫째 부활의 참 모습이 여기서 분명해진다.
그리고 사실상 "둘째 부활"이란 말 자체도 성경에는 없다. 육신적으로 살아가는 천년왕국에서 신령한 몸으로 살아나는 부활자로서는 그의 생활이 전혀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