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가의례佛家儀禮1-예불禮佛,도량석,천수다라니, 법성계,화엄경 약찬게,아침 종송,사물四物
효천 편역 曉泉 編譯
https://blog.naver.com/om3000/222915962083
<< 목차 >>
一. 아침 염송 (朝念誦)
◆ 예불禮佛(朝夕禮佛)
도량석道場釋
천수다라니(千手多羅尼)
법성계(義相祖師 法性偈)
화엄경 약찬게(華嚴經略纂偈)
아침 종송朝鐘頌
사 물四物
一. 아침염송(朝念誦)
도량석(道場釋)
도량석은 절에서 매일 새벽에 행하는 의식으로서 기상시간을 알리고 도량을 결계(結界)하여 청정히 하는 의식으로서 집전자는 법당 정문에서 시작하여 도량을 두루 돌면서 경문을 송(誦)한다.
경문은 천수경(천수다라니), 해탈주, 사대주, 약찬게, 법성게 등을 하며 목탁의 박자는 2자 1박으로 천천히 한다.
< 천수다라니(千手多羅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개경게(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遇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義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옴 아라남 아라다』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千手千眼 觀自在菩薩 廣大圓滿 無碍大悲心 大陀羅尼 啓請
신묘장구대다라니 神妙章句大陀羅尼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타야 사바하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사방찬四方讚 >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一灑東方潔道場 二灑南方得淸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三灑西方俱淨土 四灑北方永安康
< 도량찬道場讚 >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道場淸淨無瑕穢 三寶天龍降此地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我今持誦妙眞言 願賜慈悲密加護
여래십대발원문如來十代發願文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願我永離三惡道 願我速斷貪瞋痴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願我常聞佛法僧 願我勤修戒定慧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願我恒隨諸佛學 願我不退菩提心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願我決定生安養 願我速見阿彌陀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願我分身遍塵刹 願我光度諸衆生
발사홍서원發四弘誓願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衆生無邊誓願度 煩惱無盡誓願斷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法門無量誓願學 佛道無上誓願成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自性衆生誓願度 自性煩惱誓願斷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自性法門誓願學 自性佛道誓願成
발원이 귀명례삼보 發願已 歸命禮三寶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南無常住十方佛 南無常住十方法 南無常住十方僧
: ○○○○○○○○○○○○○
○○○○○○○○○○○○○
○○○○○○○○○○○○○ : ○
< 법성게(義相祖師 法性偈) >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 증지소지비여경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진성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일미진중함시방 일체진중역여시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란격별성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초발심시변정각 생사열반상공화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常共和
이사명연무분별 십불보현대인경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능인해인삼매중 번출여의부사의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우보익생만허공 중생수기득이익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시고행자환본제 파식망상필부득是故行者還本際 巴息妄想必不得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이다라니무진보 장엄법계실보전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 화엄경약찬게(華嚴經略纂偈) >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德雲海雲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선견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須密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最寂靜婆羅門者 德生童子有德女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彌勒菩薩文殊等 菩賢菩薩微塵衆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어련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諦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諷訟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아침 종송(朝鐘頌)
도량석(목탁석)이 끝나면 마루를 가볍게 치고 종틀을 세 번 친 후 쇳송(小鐘)(혹은 금고(金鼓))을 처음에는 낯은 소리부터 점점 크게 하여
『․․․․』이렇게 쇠를 올린 뒤에 『원차종성 변법계. . .』하고 게송을 읊어가며 종쇠를 28추(樞) 침을 원칙으로 한다.
<소종小鍾>
● ● ● ● ● ● ● ● ● ● ● ● : ● ● ● ● : ●
원차종성변법계 철위유암실개명
願此鍾聲遍法界 鐵圍幽暗悉皆明
삼도이고파도산 일체중생성정각●
三途離苦破刀山 一切衆生成正覺
나무 비로교주 화장자존 연 보게지금문 포 낭함지옥축
南無 毘盧敎主 華藏慈尊 演 寶偈之金文 布 琅函之玉𨋀
진진혼입 찰찰원융 십조구만오천사십팔자 일승원교
塵塵混入 刹刹圓融 十兆九萬五千四十八字 一乘圓敎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첫번째● 세번째●)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
파지옥진언 破地獄眞言
『나무 아따 시지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옴 아자나 바바시 지리지리 훔』(첫번째● 세번째●)
(장엄염불莊嚴念佛)
원아진생무별념 아미타불독상수願我盡生無別念 阿彌陀佛獨相隨
심심상계옥호광 염염불리금색상心心常係玉毫光 念念不離金色相
아집염주법계관●허공위승무불관我執念珠法界觀 虛空爲繩無不貫
평등사나무하처 관구서방아미타平等舍那無何處 觀求西方阿彌陀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南無西方大敎主 無量壽如來佛
나●무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
나무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
나무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아미타불정근은 시간과 상황에 따라 가감>
나무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
나무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
나●무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
극락세계십종장엄 極樂世界十種莊嚴
법장서원 수인장엄 사십팔원 원력장엄
法藏誓願 修因莊嚴 四十八願 願力莊嚴
미타명호 수광장엄 삼대사관 보상장엄
彌陀名號 壽光莊嚴 三大士觀 寶像莊嚴
미타국토 안락장엄● 보하청정 덕수장엄
彌陀國土 安樂莊嚴 寶河淸淨 德水莊嚴
보전여의 누각장엄 주야장원 시분장엄
寶殿如意 樓閣莊嚴 晝夜長遠 時分莊嚴
이십사락 정토장엄 삼십종익 공덕장엄
二十四樂 淨土莊嚴 三十種益 功德莊嚴
나●무아미타불●
미타인행사십팔원 사십팔원도중생
彌陀因行四十八願 四十八願度衆生
제불보살십종대은 보현보살십종대원 나●무아미타불●
諸佛菩薩十種大恩 普賢菩薩十種大願 南無阿彌陀佛
석가여래팔상성도 釋迦如來八相成道
도솔래의상 비람강생상 사문유관상 유성출가상●
兜率來儀相 毘藍降生相 四門遊觀相 踰城出家相
설산수도상 수하항마상 녹원전법상 쌍림열반상
雪山修道相 樹下降魔相 鹿苑轉法相 雙林涅槃相
나●무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
다생부모십종대은 多生父母十種大恩
회탐수호은 임산수고은 생자망우은 연고토감은
懷耽守護恩 臨産受苦恩 生子忘憂恩 咽苦吐甘恩
회간취습은 유포양육은 세탁부정은 원행억념은
廻乾就濕恩 乳哺養育恩 洗濯不淨恩 遠行憶念恩
위조악업은 구경연민은
僞造惡業恩 究竟憐愍恩
나●무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
오종대은명심불망 五種大恩銘心不忘
각안기소국왕지은 생양구로부모지은
各安其所國王之恩 生養劬勞父母之恩
유통정법사장지은 사사공양단월지은
流通正法師長之恩 四事供養檀越之恩
탁마상성붕우지은 당가위보유차염불 나●무아미타불●
琢磨相成朋友之恩 當可爲報唯此念佛 南無阿彌陀佛
아미타불재하방 착득심두절막망
阿彌陀佛在何方 着得心頭切莫忘
염도염궁무염처 육문상방자금광 나●무아미타불●
念到念窮無念處 六門常放紫金光 南無阿彌陀佛
청산첩첩미타굴 창해망망적멸궁
靑山疊疊彌陀窟 滄 海茫茫寂滅宮
물물염래무가애 기간송정학두홍 나●무아미타불●
物物拈來無罣碍 幾看松亭鶴頭紅 南無阿彌陀佛
극락당전만월용 옥호금색조허공
極樂堂前滿月容 玉毫金色照虛空
약인일념칭명호 경각원성무량공 나●무아미타불●
若人一念稱名號 頃刻圓成無量功 南無阿彌陀佛
삼계유여급정륜 백천만겁역미진
三界猶如汲井輪 百千萬劫歷微塵
차신불향금생도 갱대하생도차신 나●무아미타불●
此身不向今生度 更待何生度此身 南無阿彌陀佛
찰진심념가수지 대해중수가음진
刹塵心念可數知 大海中水可飮盡
허공가량풍가계 무능진설불공덕 나●무아미타불●
虛空可量風可繫 無能盡說佛功德 南無阿彌陀佛
산당정야좌무언 적적요요본자연
山堂靜夜坐無言 寂寂寥寥本自然
하사서풍동림야 일성한안려장천 나●무아미타불●
何事西風動林野 一聲寒雁唳長天
보화비진요망연 법신청정광무변
報化非眞了妄緣 法身淸淨廣無邊
천강유수천강월 만리무운만리천 나●무아미타불●
千江有水千江月 萬里無雲萬里天 南無阿彌陀佛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天上天下無如佛 十方世界亦無比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나●무아미타불●
世間所有我盡見 一切無有如佛者 南無阿彌陀佛
세존당입설산중 일좌부지경육년
世尊當入雪山中 一坐不知經六年
인견명성운오도 언전소식변삼천 나●무아미타불●
因見明星云悟道 言詮消息遍三千 南無阿彌陀佛
원각산중생일수 개화천지미분전
圓覺山中生一樹 開花天地未分前
비청비백역비흑 부재춘풍부재천 나●무아미타불●
非靑非白亦非黑 不在春風不在天 南無阿彌陀佛
천척사륜직하수 일파자동만파수
千尺絲綸直下垂 一波纔動萬波隨
야정수한어불식 만선공재월명귀 나●무아미타불●
夜靜水寒魚不食 滿船空載月明歸 南無阿彌陀佛
지옥도중수고중생 문차종성이고득락
地獄途中受苦衆生 聞此鐘聲 離苦得樂
아귀도중수고중생 문차종성 이고득락
餓鬼途中受苦衆生 聞此鐘聲 離苦得樂
축생도중수고중생 문차종성 이고득락
畜生途中受苦衆生 聞此鐘聲 離苦得樂
수라도중수고중생 문차종성 이고득락 나●무아미타불●
修羅途中受苦衆生 聞此鐘聲 離苦得樂 南無阿彌陀佛
원공법계제중생 동입미타대원해
願共法界諸衆生 同入彌陀大願海
진미래제도중생 자타일시성불도 나●무아미타불●
盡未來際度衆生 自他一時成佛道 南無阿彌陀佛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 南無西方淨土 極樂世界
삼십육만억 일십일만 ● 三十六萬億一十一萬
구천오백 동명동호 ● 九千五百同名同號
대자대비 아미타불 ● 大慈大悲 阿彌陀佛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 南無西方淨土 極樂世界
불신장광 상호무변 ● 佛身長廣 相好無變
금색광명 변조법계 ● 金色光明 邊照法界
사십팔원 도탈중생 ● 四十八願 度脫衆生
불가설 불가설전 불가설 ● 不可設 不可設轉 不可設
항하사 불찰미진수 ● 恒河沙 佛刹微塵數
도마죽위 무한극수 ● 稻麻竹葦 無限極數
삼백육십만억 일십일만 ● 三百六十萬億 一十一萬
구천오백 동명동호 ● 九千五百 同名同號
대자대비 아등도사 ● 大慈大悲 我等導師
금색여래 아미타불 ● 金色如來 阿彌陀佛
아미타불본심미묘진언 阿彌陀佛本心微妙眞言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我等如衆生 當生極樂國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同見無量數 皆共成佛道
: ● ● ● ● : ●
사물(四物)
아침 종성이 끝나면 종고루(鐘鼓樓)에서 법고(法鼓), 목어(木魚), 운판(雲板), 범종(梵鐘;새벽 28번 타종, 저녁 33번 타종)의 사물(四物)을 올린 후 법당 안에서는 아침 예경을 알리는 예불 쇠를 아래와 같이 친다.
<법당에 촛불을 밝히고 다기를 채우고, 대중이 모인 것을 확인하고 예불을 시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