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석 "100년 살아보니 알겠다, 절대 행복할수 없는 두 부류"
중앙일보 / 백성호 (현문우답)
입력 2021. 01. 29. 05:01수정
#풍경1
김형석(연세대 철학과) 명예교수는 올해 102세가 됐습니다. 다들 ‘100세 시대’라지만, 지금 100세를 넘긴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소 조심스러웠습니다. 코로나 시국에다 연세가 있으셔서 ‘혹시라도’ 싶어 인터뷰 자리가 걱정되더군요.
이달 초 커피숍에서 만난 김 교수는 의외로 의연했습니다. 뭐랄까요. 1세기를 송두리째 관통한 사람의 ‘굵직한 시선’이 느껴졌습니다. 삶에 대한 깊은 관조와 함께 말입니다. 그에게 ‘행복’이란 두 글자를 물었습니다.
모든 이의 삶에서 화두가 되는 키워드이니까요. ‘100년 넘게 살아봤더니 다른 게 행복이 아니더라. 바로 이게 행복이더라.’ 그런 식의 답을 기대하면서 말입니다.
#풍경2
Q : 다들 찾습니다, 행복. 어떡하면 찾을 수 있습니까.
A : “지금껏 살아보니 알겠더군요. 아무리 행복해지고 싶어도 행복해지기 힘든 사람들이 있습니다.”
질문 1 [우리는 <행복>이라는 말을
불교적으로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요? ]
Q : 행복하고 싶은데 행복해질 수 없는 사람들. 그들이 누구입니까.
A : “크게 보면 두 부류입니다. 우선 정신적 가치를 모르는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물질적 가치가 행복을 가져다주진 않으니까요. 가령 복권에 당첨된 사람이 있어요. 그 사람이 과연 행복하게 살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정신적 가치를 모르는 사람이 많은 물건을 가지게 되면 오히려 불행해지고 말더군요.”
정신적 가치를 모르는 사람
질문 2 [<정신적 가치>를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Q : 돈이나 권력, 혹은 명예를 좇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들은 거기서 행복을 찾습니다.
A : “솔직히 거기서 행복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왜 그럴까요. 거기에는 ‘만족’이 없습니다. 돈과 권력, 명예욕은 기본적으로 소유욕입니다. 그건 가지면 가질수록 더 목이 마릅니다. 가지면 가질수록 더 배가 고픕니다. 그래서 항상 허기진 채로 살아가야 합니다. 행복하려면 꼭 필요한 조건이 하나 있습니다. 그건 ‘만족’입니다.”
질문 3 [불교에서는 마음 밖에서 찾는
다섯 가지 탐욕으로 즐거움을 삼는 것을
경계[조심]하도록 합니다. 무엇일까요?]
Q : ‘만족’을 알려면 어떡해야 합니까.
A : “정신적 가치가 있는 사람은 만족을 압니다. 그런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살더군요. 정신적 가치를 모르는 사람이 명예나 권력이나 재산을 거머쥘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결국 불행해지더군요. 명예와 권력, 재산으로 인해 오히려 불행해지고 말더군요. 지금 우리 주위에도 그러한 사람들은 많이 있습니다.”
질문 4 [불교적으로 현실에서 만족하려면
'자신의 00을(를) 긍정해야 한다'라고
생각합니다. 무엇일까요?]
인터뷰를 하면서 실감했습니다. 김형석 교수의 메시지는 참 묘한 매력이 있더군요. 언뜻 들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처럼 들립니다. 너무도 당연한 말처럼 말입니다. 그런데 행간을 곰곰이 씹다 보면 확 달라집니다. 씹으면 씹을수록 진한 국물이 우러납니다. 그건 100년의 삶, 100년의 안목으로 우려낸 삶에 대한 묵직한 통찰이겠지요.
#풍경3
Q : 행복하고 싶은데 행복할 수 없는 삶. 아, 그건 정말 비극입니다. 그런데 우리만 모르고 있는 걸까요. 내가 바로 그 비극의 주인공일 수 있음을 말입니다. 그래서 두 번째 부류를 물었습니다. 건너고 싶어도 행복의 강을 건너지 못하는 사람들, 그게 누구인지 말입니다.
A : “두 번째는 이기주의자입니다. 그들은 절대로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이기주의자
질문 5 [불교에는 이기주의를 경계하는 가르침이 매우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대승에 상대되는 소승,
대아에 상대되는 소아, 무아에 상대되는 유아 등입니다.
이보다 더 큰 가르침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뜻밖의 진단이었습니다. 다들 자신을 챙깁니다. 나 자신을 챙기고, 내 이익을 챙깁니다. 그걸 위해 삽니다. 왜냐고요? 그래야 내가 행복해지니까요. 그런데 김형석 교수는 이기주의와 행복은 공존할 수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Q : 이기주의와 행복, 왜 공존이 불가능합니까.
A : “이기주의자는 자신만을 위해 삽니다. 그래서 인격을 못 가집니다. 인격이 뭔가요. 그건 인간관계에서 나오는 선한 가치입니다. 이기주의자는 그걸 갖추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인격의 크기가 결국 자기 그릇의 크기입니다. 그 그릇에 행복을 담는 겁니다. 이기주의자는 그릇이 작기에 담을 수 있는 행복도 작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하 생략>
정목
김형석 교수님은 102세를 누리십니다.
더 건강하시고 더 오래 사십시오.
기독교인이지만 역경을 이겨낸 집념과
정신적 가치를 행복의 제1조건으로 제시함에 감사드립니다.
ㅡㅡㅡㅡㅡ
사람들은 그를 한국철학의 아버지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그러나 나는 한국철학의 시조를 스승으로 모시기 때문에 부럽지 않습니다.
가끔 한국철학계의 거장이라고 불리우며 연로하신 철학자들의 세계관, 인생관을 들어보면
종교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아서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한국은 인류의 철학분야에
가장 위대한 성자의 고향입니다.
불교와 그의 가르침을 따르면
40대, 50대, 60대, 어느 세대를 막론하고
여생은 영원한 희망의 철학을 지니고
안락한 삶을 살 수 있다고 주창합니다.
그것이 사실이라고 증명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질문 5가지를 드렸습니다.
생각나는대로 올려주시면
무거운 짐이 조금 덜어질 것 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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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정답은 있기도 하고,
정해진 답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나의 질문들은 종교를 초월하여
위대한 철학이 있는 삶으로 향하는 길에
디딤돌 역할을 할 것입니다.
번호를 매겨서 자유롭게 올리십시오.
감사드립니다
1. 안락
2. 일체경계 본래일심
3. 식욕, 수면욕, 성욕, 재물욕 ,명예욕
4. 인과
5.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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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석 교수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인격의 크기가 자기그릇 ] -우리가 공부하는 보신이랑 비슷하다는 생각입니다.
1, 안락
2,올바른 사상에 의한 인생관 정립
3,식욕, 수면욕, 성욕,재물욕, 명예욕
4,업식
5,일체경계 본래일심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
1.안락(마음이 편안하고 경계가 즐거운 상태)
2.사상의 자유,삶의 자유
3.재산욕(물욕),이성욕,음식욕,명예욕,수면욕.
4.업의 장애(인과)
5.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를 아미타불의
화신으로봄.
모든인연의 은혜에 감사(사사의은혜,부모의 은혜,삼보의 은혜,중생의 은혜,자연의은혜)
1.안락
2.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 본성 깨달음
3.명예욕,재물욕,이성욕, 음식욕,수면욕
4.인과.연기법
5.일체경계 본래일심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남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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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안략
2.사상의 자유
3.수면욕, 명예욕, 물욕, 이성욕, 식욕
4.업식
5.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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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상이 바르게 정립되어
마음이 편안하고 경계가 즐거운 것
2. 인생관과 세계관
3. 재물욕 명예욕 수면욕 음식욕 이성욕
4. 자신의 업력을 긍정해야 한다.
5. 일심사상
일체가 나 아님이 없음을 알아 동체대비심을 일으켜 공동체의 안락을 이루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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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삶의 자유 (만족할 줄 아는 삶)와 사상의 자유로 안락 성취
2.지혜의 완성(인생관과 세계관 정립)
3.재산욕심. 이성욕심. 음식욕심. 명예욕심.수면욕심.
4.업식과 근기
5.일체경계 본래일심을 아는 것.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임을 아는것.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하는 것.
1.안락
2.마음, 올바른 사상, 지혜, 만족
3.재물욕,명예욕, 수면욕, 성욕, 식욕
4.현재상황
5.자리이타, 상구보리 하화중생, 발보리심, 동체대비심
2번은 정신적인 가치 모두 포함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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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안락
2.인생관 세계관
3.재물욕 명예욕 수면욕 이성욕 음식욕
4.업식
5.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심 광명 화신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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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은에 감사하고 보은하며, 편안함.
2. 내마음의 정립
3. 재물욕 수면욕 음식욕 이성욕 명예욕
4. 자신의 건강과 능력
5. 일체를 아미타불의 화신으로 관하라.
인생의 참 가르침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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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락 ,자리이타
2 세계관, 인생관, 화신관(지혜)
3 색수상행식
4 현실, 지금
5 일체경계본래일심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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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복= 정토
2) 정신적가치=상구보리 하화중생
3) 오욕= 식욕,수면욕,이성욕,재물욕,명예욕.
4) 자신의 업력을 긍정해야 한다.
5) 보리심 보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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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지용보살마하살
1. 안락
2. 보리심
3. 오욕: 명예욕,재물, 이성,수면, 음식
4. 존재
5.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 화신이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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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안락
2.부처님의 지혜/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
(지혜의 완성,안락한 삶=광명)
3.경계에 어리석어 오욕을 따르며 물들어서,
수행하지 않으면 삼악도가 멀지 않다.
4.인과,연기(존재)
5.일체경계 본래일심
상구보리,하화중생을 원하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라는
지혜를 얻어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하길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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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락
2. 자리이타
3. 음식욕, 수면욕, 이성욕, 재산욕, 명예욕
4. 존재 가치
5.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 모든 인연에 감사하고 보은하는 삶
이끌어주시는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일심 광명 화신 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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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락
2. 가치관, 인생관
3. 식욕, 수면욕, 이성욕,
재물욕, 명예욕
4. 업식
5. 일심정토사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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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안락
2.세계관과 다 함께 안락한 삶을 위한 인생관
3.음식욕, 수면욕,이성욕,재물욕,명예욕
4.자신의 업력, 다름을 긍정해야 한다.
5.보리심, 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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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안락
2.올바른 사상
3.재물욕, 명예욕, 식욕,
수면욕, 이성욕
4.인과 연기
5.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부처님의 화신임을 믿고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하는 삶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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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안락
2.사상, 인간의 존재 방식
3.재물욕 음식욕 수면욕 이성욕 명예욕
4.업식
5.일체경계 본래일심
100세을 넘긴 김형석교수님의 삶에 대한 철학이 종교를 떠나 공감됩니다.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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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락
2. 인생관과 세계관
3. 명예욕. 재물욕. 성욕. 식욕. 수면욕
4. 업력. 환경의 긍정
5. 일체경계본래일심
티브에서 몇번 뵌적이 있는 김 형석 명예교수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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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낙아정
2. 사상
3. 색•성•향•미•촉
4. 인과
5. 모든 인연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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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의 4가지 지혜를
공부하는 우리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최상의 가치와
사상을 향하고 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감사합니다
1,안락
2,사상의 정립
3,명예, 재물,성욕,식욕 수면욕.
4,업식
5,일심정토의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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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안락 (안심)
2.사상 . 신념
3. 색성향미촉
4.인과 .인연?
5 일체경계 본래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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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안락
2.가치관,세계관(일심정토의 세계관)
3.색,성,향,미,촉
4.존재(가치)
5.일체경계본래 일심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1)안락.
2)인생관
3)수면욕 식욕 성욕 물질욕 명예욕
4)그릇(마음의크기)
5)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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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심 2) 사상과 철학의 자유 3) 오온의 취함 4) 자아 5)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