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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밧 저녁만찬의 의미와 절차
샤밧 저녁 만찬을 준비하는 방법
<전통적인 금요일 밤 식사의 독특한 단계를 설명하는 짧고 실용적인 가이드로, 다양한 관습에 대한 심도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샤밧 저녁 식사를 준비하고 축하하는 방법
"샤밧"이라고 불리는 유대인의 주간 안식일은 매주 금요일 일몰부터 시작되며, 그런 다음 개인 촛불 켜기 예배와 저녁 기도를 마친 후 식사를 합니다.
하지만 금요일 밤의 저녁 식사는 단순한 식사가 아닙니다. 그것은 손님, 가족, 특별한 음식, 노래, 기도, 의미 있는 대화 및 기타 중요한 관습을 포함하는 축제 행사입니다.
샤밧 저녁 식사란 무엇인가요?
유대인의 하루는 일몰에 시작하는데, 이는 토라가 세상 창조를 묘사하는 방식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빛을 '낮'이라 부르시고 어둠을 '밤'이라 부르시니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었으니, 하루가 되었더라 (창세기 1:5)." "저녁"은 "아침"으로 진행되므로 유대인의 하루는 일출이나 자정 또는 24시간 주기의 다른 지점이 아니라 일몰에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금요일 저녁 식사는 안식일에 먹는 세 끼 식사 중 첫 번째 식사이며, 이는 주의를 기울이고 평소와는 다른, 신성한 영적 공간에 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낼 기회입니다. 나머지 두 끼는 보통 점심시간에 먹는 "안식일 당일 식사"와 늦은 오후에 먹는 "세 번째 식사"입니다.
샤밧 계명 중 네 번째 계명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정의하는 세 계명 뒤에 나열되어 있지만, 구체적인 도덕적 교훈을 설명하는 계명보다 앞에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셨고, 그 창조의 의미를 내면화하는 것은 안식일을 지키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그렇게 나열한 것입니다. 또한 안식일은 우리의 도덕적 행동에 선행하여야 함을 보여줍니다.
샤밧 저녁 식탁
샤밧 저녁 식탁은 식사가 시작되기 전에 차려지며—보통 하루 중, 샤밧 촛불이 켜지기 전, 그리고 회당 예배에 가기 전에—전통적인 샤밧 식사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품목이 포함됩니다. 필수품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키두쉬 컵: 보통은 3-5온스 이상을 담는 은잔이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작은 컵: 식사에 참석한 모든 사람에게 키두쉬에서 나오는 와인을 분배하기 위한 컵
도마와 칼
할라 커버: 키두쉬 동안 테이블 위에 놓인 빵을 덮는 것
소금: 접시에 담거나 소금 통에 담아
할라 트레이: 빵을 자르고 소금을 뿌린 후 나누어주는 트레이
Bencher, Zemirot Shabbat(안식일 노래책), Birchonim 등 커뮤니티에 따라 이름이 다른 특별 소책자에는 안식일 식사에서 낭송되는 다양한 노래와 기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샤밧 저녁 식사 전통
금요일 밤의 저녁 식사는 식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세 가지 관습으로 시작하는데, 첫 번째는 "샬롬 알레이켐(Shalom Aleichem)"이라는 노래입니다.
샬롬 알레이켐
샬롬 알레이켐은 히브리어 관용어로 문자 그대로는 "평화가 여러분에게"를 의미하며, "환영합니다"라고 말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누구를 환영하는 것일까요? 회당에서 돌아오는 손님이나 가족이 아닙니다. 이는 천사입니다.
유대교 전통의 천사는 영화나 동화에서 대중화된 날개 달린 생물이 아니라 깊은 영적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천사를 뜻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말라흐(מלאך)"입니다. 이는 "메신저"를 의미하며 "일"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유대교 사상에서 천사는 하나님의 "일"을 수행하는 "메신저"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일상적이고 물리적인 세상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형이상학적 개념입니다.
금요일 밤, 그 메신저는 평화의 사절이며, 샬롬 알레이켐이라는 노래를 부르는 것은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안식일 준비와 준수에 응답하여 여러분의 가정에 평화가 실현되도록 해 주실 것이라는 여러분의 소망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에쉐트 하일(Eishet Chayil)
에쉐트 하일(Eishet Chayil)은 보통 "용맹한 여인"으로 번역되며 금요일 밤에 부르는 또 다른 노래로 잠언 (30:10-31)에서 따온 것입니다. 이 노래는 토라, 영혼, 안식일을 포함한 수많은 것에 대한 찬양이지만, 대부분 유대인 여성에 대한 찬양으로 이해됩니다.
더 깊은 차원에서, 에쉐트 하일은 신성한 존재, 즉 하나님의 여성적 측면을 말합니다. 그것은 더 깊고 직관적인 차원에서 느껴지는 신성의 한 측면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리고 샤밧을 경험하는 데 필수적인, 표현하기 어렵지만 느껴지는 거룩함을 말합니다.
어린이 축복
안식일은 유대 민족의 탄생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사슬의 필수적인 고리이며,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십계명과 시내산에서의 국가적 계시에 앞섭니다. 유대인의 생존은 유대법과 전통을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수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집에서, 가족과 함께 시작됩니다.
자녀를 축복하는 것은 그 과정의 일부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유대인의 미래가 당신의 손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 미래는 당신의 가족이 특히 안식일에 함께 유대교를 받아들일 때마다 새로워집니다.
키두쉬(Kiddush)
토라는 여러 다른 곳에서 샤밧 준수에 관한 다양한 법률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중요한 계명 중 하나는 출애굽기 20장 8절에 나오는데, 안식일을 "기억"하라는 것입니다.
유대 율법에서 안식일을 기억한다는 것은 하루의 시작과 끝을 말로 인정하는 행위를 하는 것으로 이해되며, "샤밧 샬롬"과 같은 말을 하면 기술적으로 이 요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탈무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랍비들은 포도주 한 잔을 마시며 하는 공식적인 선언을 제정했습니다. 금요일 밤에는 첫 안식일을 설명하는 창세기의 구절(창세기 2:1-3)과 함께 포도주를 위한 축복과 그날을 거룩하게 하는 두 가지 축복이 포함됩니다.
달력에 표시된 특정 날짜에 해당하는, 다양한 천문학적 관측, 계산, 근사치, 가정에 따라 달라지는 연중 다른 상서로운 시기와 달리, 안식일은 어떤 일이 있어도 7일마다 일어납니다. 신비로운 차원에서 보면 안식일의 거룩함은 변하지 않는 본질적인 것이며, 인류가 측정하고 관찰하는 것과는 무관하게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어떤 일이든 안식일보다 우선할 수 있는 것은 없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키두쉬는 처음 그것을 알아차릴 기회입니다. 와인 한 잔을 마시며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다스린다고 선언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 여정에 동참합니다.
할라(Challah)
샤밧에 먹는 빵은 할라라고 불리며, 대부분의 유대인 음식과 마찬가지로 만드는 방법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이름은 토라에서 유래하였으며, 주부와 전문 빵 굽는 사람이 반죽을 빚어서 거두어 더 높고 영적인 목적에 사용하던 십일조를 말합니다(고대에는 빵을 구워서 예루살렘 성전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기부했습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상징적인 작은 십일조를 떼어 태우고 있으며, 중요한 날에 먹는 빵과의 연관성을 통해 그 이름과 아이디어에 대한 기억이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할라는 신성한 것으로 여겨지며, 깊고 신비로운 차원에서 인간을 상징합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만드셨을 때, 땅으로 반죽하고 그것의 작은 십일조를 취하여 인간을 만드셨습니다. 이를 통해 인간은 나머지 창조물과 분리되었고, 더 높은 목적과 의미를 부여받았습니다.
샤밧 식사 때마다 출애굽기 16장 29~30절에 나오는 기적적인 두 배 분량의 만나를 먹은 것을 기념하여 두 개의 할라를 축복합니다: "너희는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안식일을 주셨음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내가 금요일에 너희에게 이틀분의 음식을 주었다. [안식일에는] 각 사람이 자기의 지정된 장소에 머물러야 한다. 토요일에는 [음식을 모으기 위해] 집을 떠나서는 안된다.“ 사람들은 토요일에 쉬었습니다. 이스라엘은 그 음식을 만나라고 불렀습니다.
출애굽기에 묘사된 두 배의 분량과 비슷한 이 풍요로움은 안식일의 중요한 주제입니다: 일을 쉬지만, 세상은 멈추지 않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일하지 않아도 세상은 여전히 우리의 필요를 채워줍니다. 안식일을 지키는 것, 그리고 안식일 식사를 지키는 것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이 모든 것을 주관하신다는 믿음의 증거입니다.
그다음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세면대로 가서 전용 세면 컵을 들고 양손에 물을 두세 번 붓고 "알 네틸랏 야다임(Al Netilat Yadayim)이라고 기도한 후 자리로 돌아가 조용히 앉습니다. 모든 사람이 손을 씻고 나면 할라를 들고 "하모찌(HaMotzi)"라고 축복하고 빵을 자른 다음 한 조각을 소금에 찍어 한 입 먹습니다. 그런 다음 빵을 잘라서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줍니다. 이때는 말을 해도 괜찮습니다.
제미롯 (Zemirot, 노래!)
샤밧 제미롯(Shabbat Zemirot)은 Shabbat 식사 내내 부르는 노래 모음입니다. 이 노래들은 Shabbat 식사의 영적 풍미를 더해주며, 대부분 유대교 기도서와 Bencher, Zemirot Shabbat(Sabbath Songbook), Birchonim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특별 책자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부 안식일 노래는 고대의 것으로 중세 시대에 쓰인 시에서 유래했습니다. 16세기에 츠파트(Tzfat, 이스라엘 북부의 도시, 갈릴리와 함께 이스라엘에서 가장 높은 도시)에 기반을 둔 신비주의 학교에서도 많은 안식일 제미롯을 작곡했습니다. 다른 제미롯은 훨씬 더 최근에 만들어졌습니다. 제미롯은 히브리어, 아람어, 라디노어, 이디시어 등 다양한 언어로 불리지만, 일부 공동체에서는 니구님(nigunim)이라고 불리는 가사 없는 멜로디로만 부르기도 합니다.
많은 제미롯의 경우, 가사는 고정되어 있지만 멜로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뀌며, 창의적인 사람들이 생각해 낸 새로운 멜로디 외에도 대중가요에 가사를 붙이거나 자신만의 멜로디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요점은 음악을 사용하여 식사의 품격을 높이는 것이지만, 진지하고 침울한 음악이든, 장난스럽고 즐거운 음악이든, 시끌벅적하고 거친 음악이든, 그 모습은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영혼의 이끌림을 느껴보세요.
식사 후의 축복
모든 샤밧 식사는 식사 후 축복으로 끝납니다. 네 가지 주요 부문과 일련의 추가 축복 및 요청으로 구성된 이 축복은 토라 자체에 언급된 몇 안 되는 축복 중 하나입니다(신명기 8:10): "그러므로 너희는 먹고 배부르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좋은 땅에 대해 찬송해야 한다."
네 가지 축복의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상 공급해 주시는 양식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유대 민족과 이스라엘 땅 사이의 영원한 연결을 인정합니다.
예루살렘이 재건되어 이전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하나님은 선의 근원이시며, 그분이 세상에서 하시는 일이 항상 이해하기 쉽지 않더라도 최선의 것을 위한 것임을 인정합니다.
샤밧 음식
음식이 없는 샤밧 만찬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샤밧 식사에는 할라와 와인 외에도 샐러드, 생선, 고기 등 다양한 사이드 메뉴와 디저트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유대인만큼이나 다양하며 과도한 기름과 전분부터 지중해식 식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샤밧 저녁 식사에 가져갈 것
샤밧 저녁 식사에 가져가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미소 띤 얼굴과 긍정적인 태도입니다. 샤밧 저녁 식사에 초대받았는데, 빈손으로 가고 싶지 않다면 와인 한 병을 가져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간단하고 언제나 환영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일반적인 선물로는 꽃다발, 케이크 또는 기타 디저트, 술 등이 있습니다.
샤밧 저녁 식사에 입을 옷
샤밧 저녁 식사는 잔치이므로 그에 맞는 복장을 갖춰야 합니다. 남성은 스포츠 코트와 넥타이, 여성은 치마와 멋진 블라우스 등 비즈니스 캐주얼이 일반적이지만, 궁극적으로 어떤 옷을 입느냐는 본인의 취향, 개성, 스타일에 따라 결정합니다.
여러분의 멋진 샤밧 만찬 식탁을 기대합니다.
By: aish.com
그림: Sefra Lightstone / 월간샤밧
번역/편집: <월간샤밧>
※월간샤밧 티슈레이호와 <하나님의 시간표, 유대력>이 발간 되었습니다. 지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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