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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록스스타(Xerox Star) 8010 아이콘(1981) |
1985년 11월 20일에 출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첫 번째 운영체제인 윈도우즈(Windows) 1.0에서는 32×32픽셀의 컬러 그래픽 아이콘을 적용했습니다. 윈도우즈 1.0은 마우스를 이용하고 멀티태스킹 인터페이스로 전환한 운영환경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아날로그 시계뿐만 아니라 계산기, 달력, 제어판, 메모장, 그림판 등 현재 윈도우즈에서도 볼 수 있는 형태의 아이콘이 바로 이때 등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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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윈도우즈 1.0 아이콘(1985) |
윈도우즈 3.0의 아이콘 모습입니다. 매킨토시(Macintosh)의 아이콘을 제작했던 컴퓨터 아이콘의 대가인 수잔 케어(Susan Kare)가 참여한 윈도우즈 3.0의 아이콘은 조금 더 직접적이고 디테일한 표현과 풍부한 색상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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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윈도우 3.0 아이콘(1990) |
1년 후 출시된 매킨토시 7시스템 또한 픽셀을 이용해 음영이나 입체감이 추가된 아이콘 스타일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컬러의 사용에 있어서는 제한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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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킨토시 7 아이콘(1991) (이미지출처 : apple wiki) |
1997년의 BeOS 운영체제 아이콘은 기존의 플랫한 스타일에서 벗어난 새로운 스타일을 시도했습니다. 픽셀을 이용해 그림자와 입체감을 표현한 독특한 그래픽 아이덴티티는 이후 사물과 유사한 모습의 아이콘이 나오게 된 시초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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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OS 5.0 아이콘(2000) |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아이콘은 좀 더 사실적인 모습으로 변화했습니다. 2001년 맥 OS의 아이콘은 앨리어싱(aliasing)*이 사라져 부드러운 경계선과 곡선의 표현이 가능했고, 128×128픽셀 안에서 투명도와 그림자를 적용하여 좀 더 깊이 있는 아이콘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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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c OS X v10.0 아이콘(2001) |
투명한 윈도우 창과 함께 등장한 2007년의 윈도우즈 비스타(Windows Vista)의 아이콘은 마치 사진과 같이 정교한 모습입니다. 아이콘은 더 이상 어떤 사물을 상징하는 ‘기호’가 아닌 현실 속의 사물을 재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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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윈도우 Vista 아이콘(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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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윈도우 8.0 아이콘(2013) |
그 이후에도 아이콘의 스타일은 디바이스의 크기, 해상도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했습니다. 사물의 디테일한 표현보다는 그라데이션, 쉐도우을 없애고 점선면을 최소화 한 플랫 스타일의 아이콘도 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더 많이 채워 넣고 그려내기보다는 간결한 모습으로 의미를 더욱 빠르고 쉽게 전달해 주었습니다.
그래픽 툴과 기술의 진화로 더 많은 색상과 다양한 스타일의 아이콘 제작이 가능해 졌지만, 현재의 아이콘 디자인은 오히려 초기 컴퓨터의 단순한 형태로 되돌아간 듯합니다. 아이콘이 진화해 온 과정을 통해서 아이콘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되새겨 보았으면 합니다.
<출처: ppss.kr>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