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일곱가지 은사와 아홉가지 열매
성령의 은사는 공동체에 봉사하도록
하느님에 의하여 무조건적으로 주어진 것이며
성령의 열매는 하느님의 선물에 대한 우리 자신의
열심한 노력에 의해서 맺어지는 것입니다.
세례로 성령이 우리에게 오시지만
견진 성사로 일상적인 은혜 외에 성령 칠은을 받습니다.
성령의 일곱 가지 은혜는
지혜(슬기), 통찰(깨달음),의견(일깨움),용기(굳셈),지식(앎),공경(받듦),경외(두려워함) 등으로
성령칠은(聖靈七恩)이라고 하지요.
(이사 11,2-3 그 위에 주님의 영이 머무르리니
지혜와 슬기의 영 경륜과 용맹의 영 지식의 영과 주님을 경외함이다.
그는 주님을 경외함으로 흐뭇해하리라.
그는 자기 눈에 보이는 대로 판결하지 않고
자기 귀에 들리는 대로 심판하지 않으리라.)
① 슬기(sapientia): 자연·초자연적 가치 인정. 주님께 쉽게 마음을 향하는 은혜.
② 통달(intellectus): 하느님의 초자연적인 말씀과 능력을 수용. ex) 마리아의 동정성.
③ 의견(prudentia): 선·악 구별. 하느님께서 좋아하시는 것과 아닌 것을 식별.
④ 굳셈(fortitudo): 신앙생활에 수반되는 장애를 극복하는 힘과 용기. ex) 순교.
⑤ 지식(scientia): 신앙감, 즉 믿어야 할 진리와 아닌 허위를 식별하는 은혜.
⑥ 효경(respectus): 하느님을 아버지로, 그리스도를 형제로, 마리아를 어머니로 수용.
⑦ 두려움(timor): 경외심. 경건한 태도와 자세. 죄를 피하게 하고 ,기도하는 태도를 갖게 합니다.
가톨릭 사전에서 .....
성령께서 내려 주시는 7가지 은사(恩賜). 성령은 생명의 은총으로 믿음, 희망, 사랑을 주실 뿐 아니라 이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주시며 이는 특히 신자들이 견진성사를 통하여 받게 된다. 이 일곱 가지 은혜는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인간의 지성과 관련되는 슬기(sapientia), 통달(intellectus), 의견(consilium), 지식(scientia)의 선물과 인간의 의지와 관계 깊은 용기(fortitudo), 효경(孝敬, pietas), 경외심(敬畏心, timor)의 선물이 그것이다.
슬기는 인간이 하느님의 사랑을 세속사랑보다 귀하게 아는 지혜이며, 통달은 구원의 진리를 인간 지력의 한계 내에서라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이고, 의견은 선악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돕는 것이며, 지식은 믿을 것과 믿지 말아야 할 것을 식별하게 하는 은사이다. 용기는 신앙 생활에 수반하는 장애를 극복하는 힘을 주는 것이며, 효경은 하느님께 대한 자녀적 사랑을 증진시키고, 경외심은 하느님을 두려워하고 하느님의 마음을 상할까 염려하는 마음을 불러 일으켜 주는 은사이다. 이 칠은은 '7'이라는 숫자의 상징적인 의미를 존중하여 만든 것이고, 메시아 왕국에 대한 이사야 예언서에서 유래한다. "이새의 그루터기에서 햇순이 돋고 그 뿌리에서 새싹이 돋아난다. 야훼의 영이 그 위에 내린다. 지혜와 슬기를 주는 영, 경륜과 용기를 주는 영, 야훼를 알고 그를 두려워하게 하는 영이 내린다"(이사 11:1-2).
초대 교부들은 칠은을 말할 때 성령의 일반적인 은혜나 바울로의 은사(카리스마)와 구별하지 않았다. 그리스 교부들은 성경의 은혜를 아사야서에 나열된 일정한 숫자로 국한하지 않았으나 라틴 교부들은 '7'이라는 숫자를 상징적으로 해석하였다. 피토의 성 빅토리노(St. Victorinus of Petau)는 칠은을 요한 묵시록(1:4)의 일곱 천사와, 성 힐라리오(St. Hilarius)는 빵과 물고기의 기적(마태 15:32)의 빵 일곱 개와 각각 관련시킨다. 성 아우구스티노는 칠은을 진복팔단(眞福八端, 마태 5:3-12)과 대비하고 이사야 예언에 모두 함축되어 있다고 보았다. 성 그레고리오 1세는 특히 아우구스티노에 가까운 해석을 하였는데 칠은은 악에 대항하여 싸우는 그리스도인에게 특별한 도움이 되는 것을 뜻한다고 이해하며, 이러한 해설은 후대에 은총론(恩寵論)에 영향을 주었다.
성령의 9가지 열매 갈라 5,22-23 성령의 열매는 사랑, 기쁨, 평화, 인내, 호의, 선의, 성실, 23 온유, 절제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막는 법은 없습
니다.
① 사랑(caritas; charity): 아가페적인 사랑,
즉 원수까지도 사랑할 수 있는 사랑. "하느님은 사랑이시다".
사랑의 열매가 가장 본질적이고, 나머지는 사랑의 열매의 열매들입니다.
② 기쁨(gaudium; joy): 언제 어느 상황에서나
기쁨에 찬 생활을 영위하게 합니다.
기뻐해야 할 일이 없음에도 샘솟는 기쁨을 말합니다.
③ 평화(pax; peace): 세상 풍파 속에서도 유지되는
평화로서 성령께서 주시는 평화,
이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다릅니다.
④ 인내(patientia/longanimitas; patience): 비록
일이 지연되는 경우라도 실망하거나 짜증을 내지 않고
하느님께서 주시는 때를 기다리는
신앙생활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열맵니다.
⑤ 친절(benignitas; understanding of others): 이웃의 어려움을 알고
따뜻하고 우호적으로 대하게합니다.
⑥ 선행(bonitas; kindness): 하느님께서 은총으로 베풀어주신 시간,
재산, 재능 등을 관대하게 다른 사람들을 위해 사용 하게합니다.
⑦ 진실(fidelitas; fidelity): 거짓없이 신뢰할 수 있고
착수한 일을 끝까지 완수하는 충실성을 의미
⑧ 온유(mansuetudo; gentleness): 매사에 자제된 힘,
약자에 대한 너그럽고 부드러운 힘을 말하며,
너무 따지고 들지 않는 자세입니다.
⑨ 절제(continentia; selfcontrol) : 욕정을 눌러
자신의 의지를 주님의 주권 아래 복종시키고,
유익하지 않는 것을 절제하는 힘과 능력입니다.
이 아홉가지 열매는 하느님과의 관계 (사랑, 기쁨, 평화)
이웃과의 관계 속에서 (친절, 선행, 인내)
자신 안에서 (진실, 온유, 절제) 맺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