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부산시 버스노선 개편과 더불어 그토록 고대하던 버스-지하철 간 환승이 시작됩니다.
30분 내 2회까지 환승이 가능하며, 다른 교통수단으로 갈아탈 때 200원이 추가부담 됩니다.
버스 간
버스(일반) ↔ 버스(일반) 환승 : 무료 환승(총 950원)
버스(급좌) → 버스(일반) 환승 : 무료 환승(총 1,400원)
버스(일반) → 버스(급좌) 환승 : 450원 추가부담(총 1,400원)
지하철(1구간) - 버스 간
버스(일반) → 지하철(1구간) 환승 : 240원 추가부담(총 1,190원)
지하철(1구간) → 버스(일반) 환승 : 200원 추가부담(총 1,190원)
버스(급좌) → 지하철(1구간) 환승 : 200원 추가부담(총 1,600원)
지하철(1구간) → 버스(급좌) 환승 : 610원 추가부담(총 1,600원)
지하철(2구간) - 버스 간
버스(일반) → 지하철(2구간) 환승 : 420원 추가부담(총 1,370원)
지하철(2구간) → 버스(일반) 환승 : 200원 추가부담(총 1,370원)
버스(급좌) → 지하철(2구간) 환승 : 200원 추가부담(총 1,600원)
지하철(2구간) → 버스(급좌) 환승 : 430원 추가부담(총 1,600원)
환승이 두 번까지 가능하므로,
버스(일반) → 지하철(1구간) → 버스(일반) 환승도 가능.
요금 계산
이용한 모든 교통수단 중 최고가 요금에 지하철↔버스 환승시 200원 추가
- 현금 지불 시, 동일 노선 이용시 환승 불가 - 마을버스 이용시 환승 불가(향후 서비스 예정)
- 지하철-버스-지하철 환승 불가(지하철 요금지불 시스템 문제)
- 타 교통수단 이용시 부과되는 200원은 두 번 환승하더라도 한 번만 부과
- 1차 하차 후 30분, 2차 하차 후 30분 내 환승 가능
- 단말기 조작 후 접촉시 환승 불가(고로, 2인의 경우 한번 찍고 또 찍으면 1인은 환승 가능)
신라대 → 노포동 구간을 이동할 때 탁 트인 밖을 바라보며 버스로 갈 것이냐, 아님 답답하지만
빠르게 지하철로 갈 것이냐를 선택해야 했는데 이젠 큰 요금을 지불하지 않고도 창 밖을 보며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되어 너무 좋습니다.ㅎ
첫댓글 켁... 환승요금 최저 240원... 서울 사는 저로서는 사람 미치게 만드는 요금이로군요...
어떤면에서 그런거에요? 서울 환승체계를 잘 몰라서요.ㅎㅎ
버스 지하철 환승할인의 경우 구간이 짧으면 서울시는 무료로 해 준단 말입니다...
버스-버스-버스 환승은 무료니 그 정도로 위안을..ㅎ
경기도도 무료환승 해주던가요? 경기도는 환승최저가 400원인데..
10원단위를 50원단위로 바꾸면 좋을텐데. 학생이 일반요금으로 올라가면 이게 계륵과 같은 상황이 올지도 모르죠
지하철에서 버스로는 환승안되는건가요??
지하철-버스 환승도 가능합니다. 단 다른 교통수단이므로 200원이 더 부과됩니다.
지하철 - 버스 - 지하철 환승할인이 왜 안될까요? 분명히 2회까지 환승할인이 되고, 지하철 - 버스, 그리고 버스 - 지하철 환승할인이 분명히 되는데 말입니다. 혹시 지하철 - 지하철 할인이 안된다는걸 잘못 쓰신게 아닌지요?
우선 지하철 → 버스(일반, 급좌) → 지하철 환승은 논란의 여지가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논리적으로 환승이 가능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점, 그러나 그런 방식의 환승이 이루어질 확률이 매우 적고 환승 이외의 용도로 될 가능성이 많다는 점 등이었을걸로 생각이 됩니다. 각설하고, 지하철 요금 지불 시스템 자체가 게이트를 한번 빠져나오면 요금이 몽땅 지불이 되어버리고 다시 들어갈 때는 요금이 다시 지불되는 시스템이기때문에 불가피하게 환승을 제한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즉 지하철 → 버스를 이용하면 둘 중 비싼 운임에 200원이 추가로 지불되어 환승이 가능하나, 그 후 30분 이내라도 지하철을 타게 되면 후승한 지하철 요금을 그대로 정산해야 합니다. 아직 시스템 문제인 것 같은데, 후에 고쳐질 수 있는 것인지 그렇지 않은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지하철 ↔ 지하철 환승은 페이드 에어리어 안에서 충분히 가능하므로 페이드 에어리어를 빠져나오면 환승이 불가합니다.
환승추가요금은 버스-지하철간 이용시에만 부과되며 버스-버스간은 종전대로 무료환승에 최대 2회까지 가능합니다. 아울러 개편과 동시에 지하철 카드단말기 교체로 부산버스, 지하철에서도 신용(후불)카드 사용 가능하며 마을버스는 2008년도에 환승제와 더불어 시행예정입니다. 그런데 버스-지하철-버스는 가능한데 지하철-버스-지하철이 안되는게 좀 이상하네요. 2회까지 가능한데..
이 내용 약간 가져가도 되나요? ㅎㅎ
물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