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후 0~1개월
▶ 안아주기
아기는 안기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어떤 아기는 너무 많이 안아 주어 긴장하고 예민해지는 경우도 있고, 반면 너무 안아 주지 않아 무반응적이 될 수 있다. 아기의 상태와 욕구를 고려하면서 안아주자.
▶ 자세 바꿔주기
아기가 깨어 있을 때 바로 누이거나 엎드려 누이는 등 자세를 바꾸어 주자. 아기는 각기 다른 자세에서 팔과 다리를 움직일 수 있다.
▶ 아기 달력
아기 장이나 서랍 옆에 아기 달력을 걸어 새로운 행동과 변화를 기록하자.
▶ 아기와 행복한 시간 갖기
아기의 요구에 대하여 빨리 반응해 주자. 아기가 어떤 것이 필요할 때 적절한 반응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를 쳐다보고 함께 웃고 이야기를 나누자.
▶ 음악에 맞춰 춤추기
아기를 안고 음악을 들으면서 부드럽게 춤을 추자.
▶ 딸랑이 흔들기
처음에는 아기의 옆쪽에서 흔들다가 다른 쪽으로 옮겨서 흔들어보자. 소리가 나는 쪽을 눈으로 쫓으려 한다.
▶ 목욕하기
아기를 씻겨 주고 부드러운 타월로 물기를 닦아 주면서 이야기하고 노래를 불러 주자. 아기를 목욕시킨 다음 베이비오일이나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여 팔, 다리, 배, 엉덩이 등을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자.
생후 1~2개월
▶ 이야기 나누기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소리는 사람의 목소리다. 그것도 엄마의 목소리를 가장 좋아한다는 사실. 아기의 주의를 끌기 위해선 높은 톤의 목소리를 내고, 얼굴을 가까이 대고, 머리를 흔들거나 눈을 크게 뜨는 등 여러 자극을 주자. 아기를 달랠 때는 낮은 톤의 목소리를 내자. 이런 아기와 부모 간에 언어적 리듬을 형성하자.
▶ 아빠와 놀이하기
아빠와의 놀이시간은 엄마랑은 질적으로 다른다. 아기에게 아빠와의 놀이는 다른 종류의 자극을 준다.
▶ 통통 튀는 인형놀이
작은 봉제인형에 고무줄을 붙여 천장에 매달자. 그 인형 밑에 아기를 누이고 인형을 통통 튀게 만든다. 몇 개월 후에 아기는 그것을 잡거나 쥐려고 한다.
▶ 자장가 불러주기
아기에게 리듬과 라임의 운율을 소개하자. “자장자장~”과 같은 전래요나 익숙한 음조에 직접 노래말을 만들어서 불러주자.
▶ 감각놀이하기
아기의 손가락과 발가락을 만져 주자. 아기는 그 감각을 즐기면서 자기 몸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된다. 또 여러 촉감을 경험하도록 도와주자.
▶ 엄마 올려다 보기
누워서 아기를 배위에 엎드려 놓는다. 아기의 이름을 불러서 아기가 고개를 들면서 엄마를 쳐다 볼 수 있도록 격려해주자.
▶ 리본놀이하기
플라스틱 고리에 색색의 리본을 짧은 길이로 붙이자. 이 고리를 아기 가까이에 매달고 나서 창문을 열거나 부채로 부쳐서 리본을 움직이게 하자. 아기가 그 움직임을 즐겁게 쳐다보다가 잠이 든다.
생후 2~3개월
▶ 손인형, 손가락인형 놀이
손인형, 손가락 인형을 위, 아래, 앞, 뒤로 움직이고 아기의 시선 안에서 원을 그려 보자. 눈으로 따라가기를 하게 하는 것은 시각기능을 발달시킨다.
▶ 표정이 다른 접시인형 보여주기
종이접시 2장을 이용해 한쪽에는 웃는 얼굴, 한쪽에는 슬픈 어굴을 그리고 가장자리를 붙여 표정이 다른 양면 인형을 만들자.
▶ 아기 이름 부르기
방으로 들어가기 전에 아기의 이름를 소리내서 부르자. 이런 활동은 목소리와 엄마의 존재를 연결하고 예측 할 수 있게 한다.
▶ 비치볼 운동
부드럽고 신축성 있는 비치볼을 공기를 덜 채운 상태로 분 다음 아기를 공 위에 배를 대고 엎드리게 해 앞뒤로 움직여 준다.
▶ 마사지하기
목욕 후 아기용 식물성 마사지 오일을 이용해 온몸에 마사지해 주자. 부드럽게 문질러 주고, 조금씩 흔들고 움직여 주자.
▶ 위, 아래 노래 부르기
아기를 겨드랑이 아래쪽으로 안아 올리고 내리면서 아기의 시야를 여러 위치로 바꾸어 주자. 노래는 동요나 라임 등을 부르면서 위, 아래로 천천히 안아 올리고 내려 준다. 아기의 반응을 살피며 속도와 높이 등을 조절하자.
▶ 딸랑이 흔들기
아기에게 노래를 불러 주며 딸랑이를 흔들어 주자. 빠르게 또는 느리게 흔들거나 다른 위치에서 흔들어 소리나는 곳을 쳐다보고 고개를 돌려 보게 하자.
생후 3~4개월
▶ 여러 색깔 실패 쳐다보기
각각 다른 색의 실패를 끈에 꿰어 양쪽에 매달아 흔들어 주자. 딸그락 거리는 소리와 실패의 움직임을 통해 아기의 흥미를 끄는 활동이 될 수 있다.
▶ 새로운 리듬 들려주기
반복적인 리듬을 갖고 있는 음악을 들려주거나 탬버린, 손뼉치기 등을 토애 노래를 박자에 맞추어 가며 불러 주자. 빠르기나 크기를 변화시키는 것도 좋다.
▶ 시계소리 들어 보기
아기를 안고 째깍째깍 소리가 나는 탁상시계 소리를 들려준다. 규칙적이고 부드러운 소리는 아기를 편안하게 해줄 수 있다.
▶ 비치볼 차기
비치볼을 불어 꼭지 부분을 끈으로 묶어 아기의 발이 닿을 수 있는 낮은 위치에 매달아 놓는다. 신체적인 조절 능력과 적극적인 움직임을 격려해 주는 활동이다.
▶ 옆으로 뒤집기
아기가 뒤집기를 시작하는 시기다. 엄마가 아기의 한쪽 어깨 아래쪽에 손을 넣어 아기의 뒤집기를 도와주자.
▶ 아기의 발을 밀어주기
아기를 바닥에 배를 대고 엎드리게 한 후 아기 양쪽 발바닥을 엄마 손으로 가볍게 밀어주자. 아기가 쉽게 엄마의 한쪽 손을 발로 밀면서 앞으로 나간다.
▶ 시소게임
아기의 양쪽 손을 잡고 천천히 엄마 앞으로 잡아 당겼다 다시 팔을 쭉 뻗어 미는 활동을 반복한다. 얼굴을 마주보며 앞으로 당겼다 밀었다 하는 과정을 즐거워하며 이때 동요를 불러 주자.
생후 4~5개월
▶ 장난감을 다른 손으로 옮겨 쥐기
아기에게 한 손에 장난감을 하나 쥐어 주었다가 다른 한손에 옮겨 쥐어 주자. 아기가 흥미를 갖고 반복한다.
▶ 스푼과 컵 잡기
식사시간에 아기에게 스푼이나 컵을 주면 잡으려 한다. 이때 스스로 먹기를 기대하지 말자. 스푼을 잡는 것만으로도 성취감을 느낀다.
▶ 그릇놀이
윤이 나는 냄비나 그릇은 아기들이 흥미 있어 하는 물건이다. 가볍게 두드리고 쳐 보고 굴려 보기도 하자.
▶ 굴러오는 놀잇감 잡기
스펀지나 나무판자를 약간 기울어지게 놓자. 그 위에 놀잇감을 굴려보자. 아기가 굴러오는 놀잇감을 손으로 잡아 보도록 한다.
▶ 담요타기
담요 위에 아기를 엎드려 놓고 담요를 천천히 잡아 끌어보자. 아기는 넘어지지 않도록 균형잡는 방법을 배운다.
▶ 그네를 문에 매달아 주기
문틀에 아기용 그네를 매달아 주고 앞뒤로 흔들어 주자.
▶ 무릎 위에서 튀어 오르기
엄마가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무릎 위에 아기를 세우고 노래를 부르며 무릎 위에서 튀어 오르게 하는 놀이다.
생후 5~6개월
▶ 기어다니기
헝겊이나 털실 공을 굴려 주어 아기들이 굴러가는 공에 관심을 갖도록 하자. 아기가 공을 쫓아 기어가도록 언어적인 반응을 해주면 더 좋다.
▶ 목마 태우기
어깨 위에 아기를 올려 태워 주자. 그러나 아기가 싫어하면 태우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런 활동을 통하여 균형감과 조절능력을 발달시킨다.
▶ 바구니에 장난감 담아 보기
상자나 바구니 안에 아기가 좋아하는 인형, 공, 블록, 딸랑이를 넣어두고 아기 스스로 꺼내 보거나 담아 보도록 하자. 흥미 있는 물건을 잡기 위해 팔을 뻗고, 집으려고 손가락을 오므리는 활동을 하게 되므로 소근육을 발달시켜 준다.
▶ 뚜껑과 빨대
뚜겅이 있는 일회용 컵과 빨대를 이용하자. 빨대에 몇 개의 일회용 컵 뚜껑을 사이사이 공간에 여유를 주어 아기가 하나하나 뺄 수 있도록 하자.
▶ 풍선놀이
아기는 고무풍선을 좋아하고 고무풍선을 갖고 싶어 풍선에 달린 끈을 손을 뻗어 아래쪽으로 당긴다. 물풍선도 아기에겐 좋은 놀잇감이다. 풍선이 터질 경우는 아기에겐 위험하므로 성인이 지켜보아야 한다.
▶ 짝짝꿍 놀이
아기와 마주 앉아 손뼉을 치며 짝짝꿍 노래를 부르자.
▶ 물건찾기
아기가 가장 흥미있어 하는 장난감을 수건이나 천으로 덮고 일부분이 밖으로 보이도록 해 놓자. 아기들은 천을 들어올리고, 그 속에 있는 장난감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생후 6~7개월
▶ 시소놀이
앉는 동작과 머리조절능력이 안정되면서 흔들말이나 영아용 시소를 함께 즐기자.
▶ 커다란 공치기
커다란 펀치공을 천장에 매달아 주자. 아기는 공을 팔로 치고 그에 따라 공이 움직이는 모양을 쳐다보며 즐거워한다.
▶ 줄다리기
스카프나 헝겊의 한쪽 끝은 엄마가, 다른 한쪽 끝은 아기가 잡게 하고 끌어당겨 보는 놀이다. 힘이나 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한다.
▶ 아이들 놀이 구경하기
다른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보기 좋아한다. 놀이터 등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을 보게 하거나, 비슷한 또래의 영아를 집에 오게 하자.
▶ 그림책 보기
아기들에게 친숙한 물건을 잡지에서 오려내 두꺼운 종이게 한 가지씩 붙인다. 아기를 무릎 위에 앉히고 그림책을 보자.
▶ 양손에 든 물건 두드리기
아기의 오른손과 왼손에 물건 하나씩 들고, 그것을 서로 두드려 보는 활동을 하게 하자.
▶ 장난감 숨기고 찾기
소리나는 장난감을 이용하여 담요 밑이나 의자 뒤에 숨기고 찾아보게 하자.
생후 7~8개월
▶ 숨바꼭질하기
숨고, 찾는 놀이와 쫓기 게임 등을 즐긴다. 집 안에서 큰 소파나 탁자 뒤에 숨어서 아기의 이름을 부르자. 아기는 소리나는 쪽을 향해 기어와서 찾아내는 것을 즐긴다.
▶ 블록 쌓은 것 무너뜨리기
블록을 몇 개 포개어 놓고, 아기가 보는 앞에서 무너뜨려 본다. 아기는 행동을 따라서 해보면서 자신의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즐거워하낟.
▶ 냄비와 뚜껑놀이
냄비와 커다란 그릇은 아기들에게 흥미있는 물건이다. 뚜껑을 닫아 보고, 굴려 보고, 두드려 보는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다.
▶ 목욕하기
목욕 할 대 고무공이나 배 등을 물 위에 띄워 주어, 그것을 쳐다보거나 만져 보면서 놀이를 하게 한다.
▶ 거울보기
거울에 비친 모습이 자신인 것을 알지는 못하지만 거울을 보며 매우 즐거워한다.
▶ 전화놀이
장난감 전화기나 실제 전화기를 이용해 아기가 말을 하도록 격려하자. 부모가 전화를 받으면서 무릎에 앉히고 이야기하거나 전화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들려주기도 한다.
▶ 동물 소리 흉내내기
플라스틱 동물인형들을 한 마리씩 보여주며 각 동물의 우는 소리를 흉내내보고 아기가 그 동물을 찾아보게 하자.
생후 8~9개월
▶ 잠자기
여러 탐색활동과 신체적임 움직임으로 휴식이 필요하다. 잠이 들 때까지 아기를 안고 천천히 춤을 추듯이 움직여 준다. 왈츠나 자장가 등을 조그맣게 틀어 놓고 영아를 토닥거리면서 편안하게 잠이 들도록 도와주자.
▶ 종소리
종을 보여주고, 흔들어서 소리를 들려 준 후, 아기가 종을 흔들어 보게 하자.
▶ 똑바로 세워 보기
아기 앞에서 곰 인형이나 장난감을 거꾸로 세워 놓는다. 거꾸로 세워진 인형이나 장난감을 똑바로 다시 놓아 보도록 격려하자.
▶ 손목에 테이프 붙여 주기
스카치테이프 조각을 아기의 손등에 붙여 준다. 아기는 테이프를 다른 손으로 떼어 내면서 즐거워 한다.
▶ 고리끼우기
여러 색의 고리를 막대기둥에 끼워 보는 놀이다. 아기가 잘 끼웠을 때 격려해 준다.
▶ 장난감 이름 알아맞히기
상자나 통 안에 세 가지 각각 다른 장난감을 담는다. 그 중 한 가지 장난감 이름을 말하며 달라고 요구한다. 아기가 바르게 반응했을 경우 격려해 주자.
▶ 스카프 당기기
여러 색의 스카프를 작은 구멍이 뚫린 상자 안에 담아 구멍으로 스카프를 당겨서 빼내 보도록 하자.
생후 9~10개월
▶ 잡지나 신문 찢기
헌 잡지나 신문지 등을 뜯거나, 찢어 보게 한다. 입에 종이조각을 넣지 않도록 지켜보자.
▶ 쌓아보기
과자, 우유, 주스 등을 담았던 여러 크기 상자를 이용하자. 상자 쌓기를 하고 허물어뜨리는 것도 아기가 좋아한다.
▶ 숨기고 찾기
소리 나는 시계나 라디오를 들려주고 담요나 베개 밑에 숨기고 찾아보게 한다.
▶ 장난감 찾기
작은 장난감을 아기가 보고 있을 때 봉지나 상자 속에 집어넣고 찾아보게 하자. 장난감을 찾는 동안 공간개념을 발달시키게 된다.
▶ 고무튜브 놀이
물놀이용 튜브에 공기를 2/3만 넣고 튜브 가운데 원안에 블록이나 장난감을 놓는다. 장난감을 집는 과정에서 튜브의 흔들림을 느낄 수 있고,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해 노력한다.
▶ 물방울 놀이
작은 플라스틱 용기에 구멍을 몇 개 뚫어 그 안에 물은 담는다. 통을 흔들거나 눌러서 물방울이 떨어지는 것을 보여주자.
▶ 원통을 이용하여 말해 보기
종이 타월이나 알루미늄 호일의 빈 원통을 이용해 아기와 이야기를 나눈다. 아기는 엄마와 비슷한 소리를 모방하기도 한다.
생후 10~11개월
▶ 맨발로 걸어 보기
양손이나 한손으로 영아를 잡고 맨발로 여러 가지 촉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자. 카펫, 모래, 풀밭 등 부드러운 것, 거친 것, 축축한 것, 건조한 것 등을 경험케 하자.
▶ 유모차 밀기
한두 걸을 발자국을 떼는 아기에게 자신이 타던 유모차를 밀어 보게 하자. 유모차를 밀어 보면서 균형감각 및 풀발과 멈춤 동작을 연습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원통 속으로 장난감 통과시키기
긴 원통을 이용해 작은 미니카나 장난감을 통과시키며 어느 쪽을 쳐다보는지 관찰하자.
▶ 아빠가 어디 있을까?
아빠의 사진을 아기에게 보여준 후 그림책 사이나 상자 밑 등 아기가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감추고 찾아보는 놀이다. 사진을 찾으면 “아빠”라고 크게 말해 주자.
▶ 그림책 보기
여러 가지 탐색활동과 그림책의 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는 그림책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 창 밖을 보며 이야기 하기
비행기 지나가는 소리가 들리거나, 새소리를 들었을 때 창가로 가서 함께 보며 이야기 하자. 생활 속에서 주변을 둘러보며 여러 물건이나 동물, 식물을 보며 이야기를 해보자.
▶ 밀가루 글씨
짙은 색 쟁반 위에 한 숟가락 정도의 밀가루를 뿌리고, 손가락으로 여러 모양을 만들어 보며 아기의 반응을 살피자. 아기도 손가락으로 휘저으며 흥미를 보인다.
생후 11~12개월
▶ 콩주머니 던지기
상자나 바구니를 놓고 콩주머니를 던져 넣어 보는 놀이다. 아기는 던지기를 즐기며, 콩주머니는 적절한 크기와 무게를 갖고 있어야 잡고, 던지기에 적합하다. 상자나 바구니에 들어가면 손뼉을 쳐주고 격려해 준다.
▶ 장애물 건너가기
종이 블록을 한 줄로 나란히 늘어놓고, 아기 손을 잡고 건너가 보게 하자. 앞에 있는 상자들을 보면서 발을 번쩍 들어 내딛으며 몸의 균형을 유지하려 한다.
▶ 터널놀이
직사각형 상자 앞뒤를 통하게 하여 터널을 만들고 그 사이로 자동차를 밀어보자. 아기는 맞은편에서 자동차가 굴러오는 것을 보며 즐기고, 터널 사이로 자동차를 밀어 보며 흥미를 갖게 된다.
▶ 원통으로 공굴리기
긴 종이 원통을 이용해 아기가 보는 앞에서 작은 공을 굴려 본다. 너무 딱딱하거나 빠르게 굴러가지 않는 재질의 공을 이용하여 스스로 원통을 잡고 공을 굴려 보게 하자.
▶ 긁적거리기
신문이나 커다란 종이를 깔아주고, 크레용으로 긁적거려 보게 한다. 크레용을 움직여 보면서 그에 따라 모양이 그려지는 것을 즐거워 한다.
▶ 앨범보기
아기는 친숙한 가족이나 자신의 사진을 보는 것을 즐긴다. 앨범을 보면서 “누구일까?”라고 물어 보며 손가락으로 짚어 보는 등 친숙한 대상과 이름을 연결시켜 보자.
▶ 숨기고 찾아보기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빈 상자 속이나 담요 밑에 감추고 찾아보게 하자. 숨긴 물건의 명칭을 말하여 어휘를 배울 수 있도록 격려하자.
<참고사이트 : http://www.bebehouse.com>